티스토리 뷰

- 콜롬비아 내 46.2%가 넘는 사람이 애완동물 애호가 -

- 2013년 이후 매출액 증가하며 성장 꾸준 -

 



시장 개요


   콜롬비아 애완동물(개·고양이) 시장은 꾸준한 성장률을 보이며 2017 3억5000만 달러에서 2022년에는 5억5000만 달러 이를 전망


  ㅇ 사료시장: 콜롬비아 내 애완동물(개·고양이)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2017년 사료 예상 판매량은 23만 톤으로 2013년 대비 35% 증가할 전망


·고양이 개체 수 증가 및 사료 판매 증가량

external_image

자료원: Euromonitor


  ㅇ 유기농 및 고품질 등 사료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해당 산업에 신규 참여가 증가하고 있음. 

    - 산업이 세분화·전문화되면서 별도의 간식산업이 활성화


  ㅇ 2016년 기준 1100만 달러 판매 기록
     - 2016년 콜롬비아 애완동물 용품 전체 판매액은 전년 대비 6% 증가한 1100만 달러를 기록
     - 전체 판매의 50%(555만 달러)를 차지한 제품은 애완동물(개·고양이) 제품이고, 그 뒤를 이어 기타 애완동물 제품이 전체 판매 중 26%(291만 달러)를 차지


  ㅇ 5년간 지속적인 성장
    - 2012년부터 꾸준히 성장을 기록하는 콜롬비아 애완동물(개·고양이) 용품 시장은 연평균 7%의 성장률을 보여왔고, 2017년은 10%의 성장률을 전망


콜롬비아 애완동물(개·고양이) 사료 및 용품 판매액 및 증감률

                                                                                                                                                              (단위: 천 달러, %)

  품목명

2015년

2016년

2017년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고양이 깔개

576

6

610

6

678

11

애완동물 건강제품

1,186

6

1,288

9

1,390

8

애완동물 건강보조제

712

5

746

5

780

5

기타 애완동물 제품

2,678

11

2,915

9

3,322

14

애완동물 제품

5,119

8

5,559

9

6,136

10

합계

10,271

7

11,119

7

12,305

10

  자료원: Euromonitor


  ㅇ 용품시장: 고급화 추세로 애완용품 매출액은 2013년 400만 달러에서 2017년 600만 달러를 예상하며 5년 만에 약 43% 크게 성장
    - 용품시장에 서비스업이 합류하면서 사업이 복합화돼 용품 판매시장에서 의료 및 미용서비스도 함께 제공


□ 수입현황


  ㅇ 2015년 대비 2016년 수입량 1.4% 감소
    - 콜롬비아는 2016년 3100만 달러의 애완동물(개·고양이) 사료를 수입하면서 전년 대비 1.4% 감소
    - 2016년 기준 주요 수입국으로는 콜롬비아 1900만 달러(61%)로 1위, 800만 달러(26%)를 기록한 브라질이 2위, 300만 달러(12%)로 아르헨티나가 3위
    - 콜롬비아 내 한국 애완동물(개·고양이) 사료 및 용품은 2015년까지 수입이 거의 없었지만, 2016년 7000달러 규모의 사료를 한국에서 수입한 것으로 확인


애완동물 사료 수입현황(HS Code 230910)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2014

2015

2016

2017

1

콜롬비아

12,971

15,278

19,532

5,077

2

브라질

7,106

8,104

8,171

1,479

3

아르헨티나

8,005

7,997

3,712

811

4

에콰도르

-

241

145

48

5

캐나다

16

133

116

-

6

프랑스

1,277

260

103

58

7

이탈리아

52

65

69

15

8

중국

79

          115

50

26

9

페루

23

24

12

3

10

독일

-

  -

12

7

 

그 외

446

          152

  4

-


합계

29,975

32,367

31,926

7,525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매출액 기준 애완동물(개·고양이) 사료 대표기업 제품

회사명

제품명/사진

용량

가격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15kg

30kg

19달러

31달러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1kg

2kg

4kg

17kg

25kg

2.2달러

5.9달러

11.84달러

34.6달러

48.66달러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2kg

7.5kg

5.24달러

12.88달러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1.5kg

15.25달러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1kg

3kg

5달러

14달러

자료원: Euromonitor

 

애완동물제품 시장 전망

 
  ㅇ 20201400만 달러 시장 전망
  
  - 매년 긍정적인 성장률을 전망하는 콜롬비아 애완제품 시장은 2019년에는 전체 판매액 1300만 달러, 2020년에는 1500만 달러 전망
  
  - 특히 기타 애완동물 제품 시장은 매년 7% 이상의 성장을 기록하며, 애완제품의 큰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기대

 

콜롬비아 애완동물제품 판매 예상액

                                                                                                                                                                          (단위: 천 달러, %)

품목명

2018년

2019년

2020년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고양이 깔개

712

5

746

0

814

9

애완동물 건강제품

1,458

5

1,492

0

1,525

2

애완동물 건강보조제

814

4

847

0

847

0

기타 애완동물 제품

3,593

8

3,898

0

4,169

7

애완동물 제품

6,576

7

6,983

0

7,356

5

합계

13,153

6

13,966

5

14,712

5

자료원: Euromonitor

 
□ 시사점 및 전망


  ㅇ 고령화, 산업화 및 1인 가구 증가로 애완동물에 대한 관심은 더욱더 높아져 애완동물 제품 시장도 지속적인 성장이 전망됨.
    - 현지 소비자의 선호제품을 파악하고 경쟁력으 갖춘 제품을 만들어 우리 기업의 수출 도모 및 적극적인 시장 진출이 필요한 시점
    - 콜롬비아 애완제품(개·고양이) 시장의 경우 다양한 브랜드들이 이미 시장을 선점하고 있지만, 차별화된 기능성 애완동물 식품과 뛰어난 기술과 참신한 아이디어 장난감 및 액세서리를 통해 콜롬비아 시장 진출 가능성을 키워가야 함.

 

  ㅇ 콜롬비아 내 온라인 판매가 증가하지만 직접 물건을 보고, 만지며 제품을 검토하는 콜롬비아 소비자에게는 아직 온라인 애완동물 용품 시장은 큰 매력이 없는 편
    - 애완동물 반려인에게 다양한 체험 서비스 및 관심으로 콜롬비아 애견산업 진출 기회가 있음.



자료원: 콜롬비아 통계청(DANE), 유로모니터, Global Trade Atlas, 현지 언론 종합, KOTRA 보고타 무역관 자료 종합




자료출처 : KOTRA 해외시장뉴스(통상 규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