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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 등 다양한 국가의 자동차 부품업체 참가 –
- 향후 자동차 산업이 성장함에 따라 자동차 부품 수요 증가 전망 -
□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
|
개최기간 | 2017년 6월 14(수)~16(금)일, 13:00~20:00 |
주최기관 | Messe Frankfurt Mexico S de RL de CV |
개최 회수 | 매년 |
홈페이지 | http://www.paaceautomechanika.com |
개최장소 | |
주요 전시제품 | 자동차 부품 및 관련 액세서리 |
전시업체 | 국내·국제 550개가량의 기업들의 참여, 1만6000명 이상의 방문자 |
□ 산업현황
ㅇ 성장하는 자동차 산업
멕시코 내 주요 자동차 산업 지표
(단위: 대, %)
구분 | 생산량 | 수출량 | 판매량 |
2017년 5월 누계 | 1,549,709 | 1,236,708 | 615,641 |
2016년 5월 누계 | 1,354,848 | 1,080,358 | 587,320 |
증감률 | 14.4 | 14.5 | 4.8 |
자료원: 자동차 협회(AMIA)
- 최근 몇 년간 자동차 산업 내 수출액, 생산량, 내수판매량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2017년도 각각 14.4%, 14.5%, 4.8% 성장했음.
- 이는 글로벌 완성차 업체의 투자가 이어짐에 따라 생산량 및 수출량이 증가한 것으로 풀이됨.
- 완성차 업체들이 생산공장을 멕시코에 건설함에 따라 1차·2차 협력업체도 동반진출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음.
ㅇ 한국산 자동차 인기
-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는 각각 2017년 5월 누계 판매량 1만3686대, 1만8280대를 기록했으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23.2%, 83.9% 증가한 수치임.
- 향후 멕시코에서 생산공장을 운영 중인 기아자동차 공장의 생산물량이 증가할 경우 내수 시장 판매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 전시회 특징
ㅇ 전시회 이모저모
- 전년도에 비해 참가업체 수가 증가했고 전시회 규모도 커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음.
- 특히 독일관, 브라질관, 중국관, 미국관 등 다양한 국가별 전시관을 운영. 국별 참여회사 및 제품을 비교하기 용이했음.
- 이번 전시회에서는 VR을 이용해 관람객의 시선을 끌거나, 특이한 복장의 행사 도우미를 섭외, 축구경기를 상영해 관심을 끄는 등 다양한 방법의 마케팅 수단이 동원됐음.
- 또한 자동차부품 이외에도 윤활유, 광택제 등 애프터마켓 제품을 전시한 업체도 있었으며 트럭 등 상용차 부품을 출품한 업체도 눈에 띄었음.
□ 한국업체 참가현황
ㅇ 한국관 동향
- 이번 전시회에는 약 20개 한국 업체가 참여해 다양한 제품을 전시했음.
- 인터뷰 결과 대부분의 업체들이 소통문제와 더딘 행정절차에 대해 어려움을 호소했으며, 향후 멕시코 자동차 산업 전망에 대해서는 낙관하는 입장이 많았음.
ㅇ GS 칼텍스 인터뷰 내용
- 작년에는 단순히 관람객으로 행사에 참여했으나 본사의 추천 등을 이유로 이번 전시회에 자사 제품을 소개하게 됐음.
· 현재 멕시코 몬테레이에 공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향후 자동차 윤활유, 산업용 정제유 등 다양한 제품을 취급할 예정
- 멕시코는 한국에 비해 행정 시스템이나 회계시스템이 부족한 부분이 있어 사업이 정체되는 경향이 있으나, 인건비 부문에서 경쟁력이 높아 향후 자동차 산업은 발전할 것으로 전망됨.
- 현재 브랜드 이미지 확장에 주력하고 있으며 Facebook 등 SNS를 통한 홍보에 집중하고 있음.
ㅇ KIA 자동차 인터뷰 내용
- 이번 전시회에 자사 제품 홍보 및 판매를 목적으로 참가했다고 하며 현재 RIO, FORTE, SOUL, SORENTO, NIRO, SPORTAGE 6종류의 모델을 멕시코 내에서 판매하고 있다고 밝힘.
- 가아자동차는 안전성, 긴 보증기간, 발전된 기술 등을 중점적으로 홍보하며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고 함.
- 향후 자동차 산업에 대한 투자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며 하이브리드, 전기차 등 친환경 자동차의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음.
□ 전망 및 시사점
ㅇ 친환경 제품 수요 증가 기대
- 최근 수도인 멕시코시티를 비롯한 대도시를 중심으로 대기오염이 심각해지고 있음.
- 이에 전기자동차 및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수요 및 매출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관련 부품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ㅇ 전시회참가를 통한 바이어 발굴
- 자동차 산업의 경우 특정바이어나 유통업체가 같은 전시회에 꾸준히 참가하는 경우가 많다고 함.
- 비록 한번의 전시회 참가로 성과를 내지 못하더라도 꾸준히 자동차산업과 관련된 전시회에 참가해 인지도를 높인다면 바이어를 발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 평범하게 제품만 전시하는 것보다 행사도우미, 경품 이벤트 개최 등 관람객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는 홍보 전략이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
자료원: 멕시코 자동차협회(AMIA),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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