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3일간 1억3000만 명, 800 위안 소비 -

- 사드 영향으로 한국 방문 관광객 급감, 태국과 일본이 1, 2 차지 -




전체 관광객, 연휴 동안 800 위안 소비


  ㅇ 중국 국가여유국(国家旅游局) 통계센터에 따르면, 노동절 연휴기간 중국내 관광객은 1억3400 명으로 전년동기대비 14.4% 증가함.

    - 관광 총수입은 동기대비 16.2% 증가한 791 위안으로 추정돼 중국 관광산업의 성장세를 반영함.

    - 중국 여유연구원 씨트립의 빅데이터 연합 실험실에서 공동 발표한 '2017 노동절 연휴 관광시장 보고' 따르면 노동절 기간 온라인으로 여행상품을 구매한 관광객은 1인당 평균 3000위안을 썼고, 그 중 중국 내 관광객은 1800위안을 지출했음.

    - 아울러 국가여유국에 따르면 노동절 연휴 지역의 관광산업은 명소 관광형에서 지역 관광형으로 확대되는 모습을 보였으며 향촌, 교외, 명승고적 관광 새로운 여행상품이 인기를 끌고 있음.


  ㅇ 관광객들의 휴대폰 의존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남.

    - 항공기 티켓과 호텔 표준화 상품, 단체여행, 자유여행, 크루즈 여행 비표준화 상품의 예약 모두 온라인으로 처리하는 경향이 매우 강한 것으 나타났으며 특히 씨트립의 경우 모바일 예약 비율이 70% 달한 것으로 나타남.

    - 유원지, 당일치기, 공연, 먹거리 일상생활 상품의 모바일 예약비율이 높았으며 휴대폰으로 비자발급을 신청한 관광객도 60% 달한 것으로 나타남.


4200 명이 '현금 없는' 소비결제


  ㅇ 중국 은련(国银联) 2017 노동절 기간 거래 데이터에 따르면, 해당 기간 동안 은련 온라인 거래 총액은 5123 위안으로 전년대비 38% 증가함.

    - 생활소비가 주로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으며 3일간 생활소비 금액은 1억3000만 위안으로 전년동기대비 9% 증가함.


  ㅇ 아울러 즈푸바오(支付) 따르면 연휴기간 동안 4200 명이 넘는 소비자가 외출 시 즈푸바오를 사용했으며, 해외에서 거래한 횟수는 전년대비 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150 명의 소비자가 즈푸바오로 결제했으며 1인당 평균 소비금액은 1200위안을 넘은 것으로 집계됨.

    - 이는 해외에서도 즈푸바오, 위챗페이 등이 가능한데다 사전 환전할 필요가 없다는 편리함 때문에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중국 내에서 온라인 결제가 가장 많은 10 도시는 상하이, 항저우, 베이징, 우한, 광저우, 난징, 선전, 청두, 충칭 톈진임.

    - 아울러 통계에 따르면 2 도시의 온라인 결제 소비군의 소비수준은 점차 1선 도시의 수준을 따라잡고 있으며, 90后(지우링 허우, 1990년대 이후에 태어난 사람들을 가리키는 말) 핵심 소비군으로 부상하며 전체의 50% 차지함.


EMB00003e141aee

자료원: 텅쉰망(腾讯网)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은 민박 투숙


  ㅇ 최근 소비자들은 가성비가 높은 민박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아파트형 민박 예약 사이트 투자(途家) 통계에 따르면, 올해 연휴기간 아파트형 민박의 하루 평균 숙박비는 421위안으로 2016년 462위안에 대비 다소 하락함.

    - 최근 홍콩과 도쿄 지역 여행객의 민박 이용률이 크게 상승했으며 가장 높은 투숙률을 자랑하는 홍콩, 오사카, 도쿄 홍콩의 민박 아파트 투숙률은 50% 이상임.

    - 이는 호텔 숙박비 상승과 공유경제의 발전에 따라, 많은 여행객들이 저렴한 가격대의 현지 민박 아파트를 선택할 있도록 폭이 넓어진 것에 기인함.

    - 아울러 생활수준의 향상에 따라 관광에 대한 소비요구, 특별한 체험에 대한 요구 조건이 전반적으로 향상함.

    - 민박은 중국 소비자에게 신선한 숙박형태로 업계 종사자들은 1선 도시 소비자들의 선택이 향후 2, 3 도시의 소비 트렌드를 이끌 것이라고 판단함.

 

EMB00003e141aef

자료원: 바이두(百度)


해외여행: 10위권 밖으로 밀려난 한국, 1위로 등극한 태국


  ㅇ 중국 여유연구원 씨트립이 발표한 '2017 노동절 여행 보고' 따르면 한국은 해외여행 선택지에서 10위권 밖으로 밀려났음.

    - 이번 연휴기간 가장 인기 많은 10 해외 여행지는 태국, 일본, 싱가포르, 미국, 말레이시아, 베트남, 인도네시아, 필리핀, 캄보디아, 호주 순임.

    - 온라인 예약 현황 상위 10 목적지 가운데 동남아 지역이 7개를 차지했으며 태국과 베트남, 필리핀, 캄보디아, 싱가포르 국가가 올해의 인기 여행지로 부상함.

    - 또한 유럽, 미국, 호주와 뉴질랜드를 선택한 관광객 역시 빠른 속도로 증가해 짧은 연휴기간 동안 관광객이 가장 선호한 10 해외여행지에 속함.

    - 페이주(飞猪) 제공한 통계에 따르면 2016 1위를 차지한 한국을 방문한 관광객은 전년대비 14% 수준에 불과해 순위권을 크게 벗어났음.

    - 여러 OTA(온라인 여행사) 제공한 통계자료에 따르면, 이번 연휴기간 해외여행에 나선 관광객은 전체의 40% 차지했으며, 젊은 고객층과 도시의 화이트칼라의 비중이 60% 달했던 것으로 나타남.


  ㅇ 5 해외여행 붐은 이어질 것으로 기대함.

    - 5월에 '518', '520'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행운의 결혼 날짜가 몰려있어 웨딩 촬영지의 인기 또한 점차 상승하고 있음.

    - 투뉴망(途牛网) '몰디브 마나파루의 46 자유여행 패키지', '웨딩 신혼여행 촬영을 포함한 발리의 4 6 자유여행 패키지', '푸켓 Hilton Arcadia Resort 4 6 자유여행 패키지' 등은 여행객들이 선호하는 여행상품임.

 

EMB00003e141af0

자료원: 바이두(百度)


휴가 몰아쓰기


  ㅇ 이번 노동절에는 47% 휴가를 붙여서 사용한 것으로 조사됨.

    - 노동절 연휴는 2008년부터 7일에서 3일로 단축됐으며 '2017 노동절 여행 보고' 따르면 올해 노동절 연휴는 보다 많은 사람들이 여행기간을 연장하고 휴가를 조정했음.

    - 씨트립의 자유여행, 단체여행 상품에 관한 통계에 따르면 53% 관광객은 3일의 여행 일정을 선택했으며 37% 4~6, 11% 6 이상을 선택했음.

    - 휴가를 사용하거나 주말근무를 통한 대체휴가로 7~9일에 달하는 장기간 여행일정을 선택한 직장인도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남.

EMB00003e141af1

자료원: '2017 노동절 여행 보고'


  ㅇ 또한 비수기에 여행을 떠나고자 하는 사람도 상당히 많은 것으로 파악됨.

    - 이동인구가 워낙 많은 관계로 비수기에 출발하려 여행객이 증가하고 있으, 여행 출발일에 관한 통계에 따르면 연휴 이틀 출발한 관광객은 전체의 36% 차지한 것으로 나타남.

    - 이번 노동절 연휴에는 이틀 출발한 여행객이 전체의 54% 차지해 가장 많았음.

    - 특히 복잡한 연휴 첫날을 피함과 동시에 할인된 가격대를 위해 점차 많은 관광객이 비수기를 선택하고 있음.

 EMB00003e141af2

자료원: '2017 노동절 여행 보고'


전망 시사점


  ㅇ 중국 정부는 각종 휴일제도를 통해 관광시장을 활성화하고자 함.

    - 유급휴가, 금요일 오후와 주말을 포함한 주말 2.5 휴가를 실시하고 지방정부는 지역적 특색에 맞는 휴일을 실시해 관광산업이 탄력을 받도록 하고자 함.

    - 아울러 해외여행 수요도 증가함에 따라 주변 국가의 관광산업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

    - 중국 관광객의 여행소비능력 순서는 '가까운 곳에서 곳으로' 단계적으로 발전함. 즉, 홍콩, 마카오, 대만, 일본과 한국, 동남아 가까운 주변 국가 지역에서 점차 유럽, 북미, 오세아니아 아프리카 지역으로 뻗어나갈 전망


  ㅇ 한국은 사드 영향으로 올해 중국 관광객이 급감했으나 점차 회복할 것으로 판단하며, 중국 관광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있는 인프라와텐츠 개발에 집중해야 것임.

    - 중국 해외여행객들은 점차 온라인 결제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는바 즈푸바오, 웨이신페이(微信支付) 결제방식을 널리 보급할 필요가 있음.

    - 한국은 아직 중국인 관광객이 많이 몰리는 지역에 국한돼 가능한 결제시스템을 광범위하게 보급해야 것임.

    - 아울러 짧은 연휴기간이더라도 많은 여행객이 휴가를 조정해 연휴를 늘리는 것을 선호하며, 해외여행을 선호하는 관광객이 증가함에 따라 단순 쇼핑 외에 관광객 수요를 충족시킬 컨텐츠를 개발하는데 노력을 기울여야 것임.



자료원: 경제참고보(经济参考报), 법제완바오(法制晚报), 허쉰망(和讯网), 중국 은련(中国银联), 즈푸바오(支付宝), 투뉴망(途牛旅游网), 씨트립 및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




자료출처 : KOTRA 해외시장뉴스(경제 무역)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