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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년~2023년, 연평균 4%의 성장률 기록 전망 -
- 캐나다 아동복 시장 키워드는 친환경 제품, 유기농 아동복 -
□ 상품명 및 HS Code
◦ 상품명 : 아동복 (Children’s Clothing)
◦ HS Code : 6111 (유아용 의류 및 액세서리)
□ 시장 규모 및 동향
◦ 2018년 캐나다 아동복 시장 규모는 전년('17) 대비 3.2% 증가한 37억 2,500만 캐나다 달러를 기록
- 2014년부터 2018년까지 5년동안은 연평균 2.2%의 성장률 기록
캐나다 아동복 시장 규모
(단위: C$ 백만,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3,344 | 3.4 | 3,460 | 3.5 | 3,506 | 1.3 | 3,608 | 2.9 | 3,725 | 3.2 |
자료: 유로모니터(Euromonitor)
◦ 2018년 기준 만 9세 이하 유아 아동 인구는 약 400만 명으로, 전년(’17) 대비 0.4% 증가함.
- 매년 캐나다 자체 아동 인구 증가율은 미비하지만, 신규 이민자 유입 및 도시 인구 증가에 힘입어 아동복 시장도 지속적으로 성장 할 것으로 전망됨.
- 특히, 이민자 중 15세 미만의 아동 인구는 캐나다 총 아동인구의 37.5%(‘16년 기준)를 차지하는 등 전체 아동인구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신규 이민자의 꾸준한 증가로 2036년에는 캐나다 총 아동인구의 39~49%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되어 시장 성장에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됨.
* 캐나다는 매년 25만에서 30만 명에 이르는 신규 이민자를 수용하는 다민족 국가로, 저출산 고령화 시대, 노동력부족에 대응하기 위해 2020년까지 경제이민 비율을 전체 신규 이민자의 60%까지 확대할 계획임.
캐나다 아동 인구 규모
(단위: 백만명)
자료: 캐나다 통계청(Statistics Canada)
◦ 성별에 따른 판매량은 2018년 기준 여아 아동복 16억 5,000만 캐나다 달러, 남아 아동복 14억 3,000만 캐나다 달러 규모로, 여아 아동복 판매량이 남아 아동복 판매량 대비 15% 가량 높음.
- 주 요인으로는 상대적으로 여아가 패션 트렌드에 민감하고, 다양한 옷을 선호하며 성장속도가 빠르기 때문으로 확인됨.
- 이러한 이유로 H&M, Forever 21, Zara 등 대형 브랜드들은 다양한 디자인의 제품, 공격적인 마케팅 등을 통해 여아 아동복 판매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
◦ 캐나다 전반적으로 친환경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데, 이는 아동복 시장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나고 있음.
- 특히, 의류폐기물의 주원료인 플라스틱, 나일론, 폴리에스테르 등이 자연적으로 분해가 잘 되지 않고 연소시 환경호르몬을 배출하는 등의 환경 문제가 지속적으로 대두되고 있어 친환경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는 추세
- 친환경 제품 사용의 선두주자인 밀레니얼 세대의 젊은 부모들을 중심으로 친환경 아동복 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기 시작했으며, 아동복 제조 기업들도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하여 유기농 아동복*을 개발하고 있음.
- 핸드메이드 아동복 제품을 판매하는 전자상거래 (E-Commerce) 시장 또한 증가 추세
* 유기농 아동복(Organic Children’s Clothing): 유기농 원단을 사용하고 제품 생산 과정에서 형광물질, 표백제 등 유해한 화학약품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특징으로, 이러한 친환경 소재로 만든 제품은 환경보호와 동시에 피부 자극이 덜해 아토피 같은 피부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됨.
캐나다 유기농 아동복 제품
(단위: C$)
제조사 및 브랜드 | 제품명 | 사진 | 소매가* |
H & M Conscious | Tuxedo Set |
| 18 |
Mini Mioche | Ballet Dress | | 36 |
Hop and Moo | Organic Farm Friends Baby Bodysuit |
| 26 |
Kewe | Bamboo Fleece Sweater – Milk it | | 42 |
PlumKids Label | Bunny Wabbit Sweater |
| 47 |
Modern Baby | Blush Basic Long Sleeved Top |
| 33 |
주: 제품 가격은 판매세(온타리오 주 기준 13%)가 제외된 가격
자료: 유로모니터(Euromonitor), 각사 웹사이트
□ 수입 현황
◦ 2018년 캐나다의 아동복(HS Code 6111 기준) 총 수입액은 전년대비 0.85% 증가한 2억 3,000만 캐나다 달러
- 같은 기간 대한 아동복 수입액은 전년 대비 38.8% 감소한 29만 캐나다 달러 규모
- 캐나다의 주요 아동복 수입국은 중국, 캄보디아, 인도, 방글라데시, 베트남, 인도네시아, 태국 등으로 인건비가 저렴한 개발도상국이 주를 이루고 있음.
◦ 현재까지 한국 기업의 아동복 시장 진출은 미미한 상황이며, 캐나다 내 한국산 아동복 브랜드에 대한 낮은 인지도와 개발도상국 대비 약한 가격 경쟁력이 주 요인으로 분석됨.
캐나다 아동복(HS Code 6111) 수입동향
(단위: C$ 천, %)
순위 | 국가 | 2016년 | 2017년 | 2018년 | |||
금액 | 증감율 | 금액 | 증감율 | 금액 | 증감율 | ||
1 | 중국 | 129,018 | 0.2 | 124,303 | -3.7 | 120,183 | -3.3 |
2 | 캄보디아 | 23,411 | 3.3 | 29,872 | 27.6 | 31,255 | 4.6 |
3 | 인도 | 15,016 | 24.3 | 20,234 | 34.7 | 22,675 | 12.1 |
4 | 방글라데시 | 25,759 | 23.2 | 19,420 | -24.6 | 21,744 | 12.0 |
5 | 베트남 | 10,846 | 11.2 | 13,326 | 22.9 | 14,407 | 8.1 |
6 | 인도네시아 | 6,480 | 5.8 | 6,534 | 0.8 | 4,302 | -34.2 |
7 | 태국 | 4,350 | -12.8 | 4,106 | -5.6 | 4,221 | 2.8 |
8 | 스리랑카 | 1,612 | -10.9 | 1,881 | 16.7 | 2,441 | 29.8 |
9 | 터키 | 902 | -4.7 | 1,060 | 17.6 | 1,187 | 11.9 |
20 | 한국 | 424 | -42.8 | 478 | 12.8 | 293 | -38.8 |
자료: 캐나다 통계청(Statistics Canada)
□ 시장 내 경쟁 동향
◦ 캐나다 아동복 시장은 로블로 코스(Lablaw Cos), 칠드런 플레이스 리테일 스토어(Children’s Place Retail Stores), 카터스(Cater’s), 갭(Gap), 월마트(Wal-Mart) 등이 주도하고 있음.
- 로블로 코스(Loblaw Cos)의 의류 브랜드인 조 프레시(Joe Fresh)는 캐나다 내 규모가 큰 유통망인 로블로(Loblaws), 슈퍼스토어(Superstore) 등에 입점하는 등 유통 네트워크가 잘 형성되어 있으며, 가격대비 좋은 품질의 제품 생산으로 인기를 얻고 있음.
◦ 아동복 중고 매매가 활발해지면서 온라인 스토어를 통한 제품 구매가 증가로 오프라인 스토어와의 경쟁 또한 치열해지고 있음.
- 캐나다 대표 중고 거래 웹사이트 키지지(kijiji)에 따르면, 2016년에서 2017년사이 중고 아동복 거래 증가률은 36%에 달하고 있으며,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 미디어를 통한 중고 아동복 거래율 또한 증가하는 추세
- 온라인 상거래 비율 증가로 오프라인 매장들은 팝업 스토어, 전시회, 이벤트 참여, 비즈니스 네트워크 협회 가입 등으로 마케팅에 집중하며 경쟁력을 구축하고 있음.
캐나다 아동복 시장의 기업별 점유율
(단위: %)
순위 | 기업명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1 | Loblaw Cos Ltd | 6.8 | 6.8 | 6.9 | 6.9 | 6.9 |
2 | Children's Place Retail Stores Inc | 5.8 | 5.5 | 5.5 | 5.4 | 5.3 |
3 | Carter's Inc | 4.6 | 4.7 | 5.0 | 4.9 | 4.8 |
4 | Gap Canada Inc | 3.6 | 3.3 | 3.5 | 3.7 | 3.9 |
5 | Wal-Mart Canada Inc | 3.5 | 3.5 | 3.6 | 3.6 | 3.5 |
6 | Canada Goose Holdings Inc | 0.3 | 0.3 | 0.6 | 1.0 | 1.7 |
7 | PVH Corp | 1.4 | 1.4 | 1.4 | 1.4 | 1.4 |
8 | Hudson's Bay Co | 0.6 | 0.6 | 0.7 | 0.7 | 0.7 |
9 | H&M Canada Inc | 0.4 | 0.4 | 0.4 | 0.4 | 0.4 |
10 | Roots Canada Ltd | 0.3 | 0.3 | 0.4 | 0.4 | 0.4 |
11 | Columbia Sportswear | 0.2 | 0.2 | 0.2 | 0.2 | 0.2 |
12 | Zara Canada Inc | 0.2 | 0.2 | 0.2 | 0.2 | 0.2 |
13 | Hanesbrands Inc | 0.2 | 0.1 | 0.2 | 0.1 | 0.1 |
14 | Nike Canada Ltd | 0.1 | 0.1 | 0.1 | 0.1 | 0.1 |
15 | Abercrombie & Fitch | 0.1 | 0.1 | 0.1 | 0.1 | 0.1 |
16 | Sears Canada Inc | 2.5 | 2.3 | 2.1 | 2.0 | - |
17 | 기타 Private Label | 39.4 | 39.5 | 40.2 | 40.4 | 40.4 |
18 | Others | 30.1 | 30.5 | 29.0 | 28.6 | 29.9 |
Total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자료: 유로모니터(Euromonitor)
□ 시사점 및 향후 전망
◦ 이민 인구 증가, 온라인 시장 확장 등의 요인으로 캐나다 아동복 시장 매출은 지속적으로 증가해 2023년에는 약 44억 8,000만 캐나다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캐나다 아동복 시장 규모 전망
(단위: C$ 백만)
2019년 | 2020년 | 2021년 | 2022년 | 2023년 |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3,902 | 4.8 | 4,060 | 4.0 | 4,210 | 3.7 | 4,351 | 3.3 | 4,485 | 3.1 |
자료: 유로모니터(Euromonitor)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과 같은 개인 SNS를 이용한 전자상거래(E-commerce) 급증으로 아동복의 온라인 산업은 꾸준히 활기를 띌 것으로 예상됨.
- 맞벌이 부부 증가, 캐나다 달러의 가치하락에 따른 해외 소비자들의 캐나다 온라인 시장 거래 증가, 소매 업체 및 대형브랜드의 투자 증가 등이 주요 성장 요인
- 한국 중소기업의 브랜드들은 캐나다의 생활방식, 소비경향 등에 맞춘 제품으로 전자상거래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전략 구축이 필요함.
◦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 증가가 예상되므로, 우리 기업들은 중저가 제품보다는 고가 제품으로 시장을 진출하는 방안에 주력해야 함.
- 캐나다 부모들은 아동이 직접 사용하는 제품에 대해서는 원료, 생산지, 안전성 등의 부분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고가 제품이나 친환경 제품에 대해 과감한 소비를 하는 경향을 보임.
◦ 캐나다 내 유기농 아동복 온라인 사업을 하고 있는 Bean & Bird 대표에 따르면, 고객들은 친환경적이면서 동시에 신축성 또한 뛰어난 대나무 면 원단을 선호한다고 함.
- 또한 유기농 아동복을 구매하는 주 고객들은 제품을 재구매하는 경향이 높으며, 아이들을 동행하지 않고도 편하게 집에서 원하는 제품을 주문 할 수 있는 온라인 매장을 선호한다고 덧붙임.
자료: 캐나다 통계청(Statistics Canada), 각 기업별 홈페이지, 유로모니터(Euromonitor), KOTRA 토론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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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 16 | 17 | 18 | 19 | 20 | 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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