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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븐일레븐(7-Eleven)이 시장의 70% 이상을 석권 –
- 기업마다 다른 구매 정책 및 수입산 조달 정책 살펴야 -
- 적정한 가격대 설정과 소비에 효율적인 패키지 제공이 판매율 증진의 핵심 -
□ 시장개요
ㅇ 태국 편의점 매출액은 지난 11년간(2008~2018년) 약 150% 성장해 완만한 성장세를 나타냄.
- 글로벌 조사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8년 기준 태국 편의점 매출액은 전년대비 3.9% 상승한 3573억 밧(112억779만 달러)을 기록
- 2019~2022년 편의점 매출은 연평균 4.9% 수준으로 성장하면서 견조한 성장세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됨.
태국 편의점 매출액 추이 및 전망(2016~2022년)
(단위: 십억 밧, %)
구분 | 2016 | 2017 | 2018 | 2019f | 2020f | 2021f | 2022f |
매출액 | 325.4 | 344.0 | 357.3 | 375.9 | 394.8 | 413.7 | 432.5 |
증감률 | 3.0 | 5.7 | 3.9 | 5.2 | 5.0 | 4.8 | 4.5 |
자료: 유로모니터
ㅇ 태국 최대 편의점 세븐일레븐(7-Eleven)을 보유한 CP All의 연례보고서에 따르면 2017년 기준 전국 태국 편의점 수는 1만 5388개로 전년 1만 4847개 대비 7.0% 증가
- 점포 형태로는 독립 점포가 전체 편의점의 83.3% 차지하고 있으나 주유소 내에 입점한 편의점의 증가 속도가 더욱 빠른 것으로 집계됨.
태국 편의점 수 추이(2014~2017년)
(단위: 개, %)
구분 | 2014 | 2015 | 2016 | 2017 |
독립 점포 수 | 11,153 | 11,721 | 12,410 | 13,226 |
증감률 | 7.2 | 5.1 | 5.9 | 6.6 |
주유소 내 입점 점포 수 | 2,159 | 2,294 | 2,437 | 2,657 |
증감률 | 4.7 | 6.3 | 6.2 | 9.0 |
전체 | 13,312 | 14,015 | 14,847 | 15,883 |
증감률 | 6.8 | 5.3 | 5.9 | 7.0 |
자료: 2017년 CP ALL 연례보고서
ㅇ 태국 내 편의점은 도시화 진전, 가구 당 인구수 감소, 정기적으로 대용량을 구매하기 보다는 필요에 따라 소량을 수시로 구매하려는 소비자 성향 등으로 점차 확대돼 가는 추세임.
-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은 편의점에서도 낱개 품목 구매 시 하이퍼마켓과 같거나 비슷한 가격에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는 점과 태국 정부의 대형 매장의 확대를 제한하는 구획제도 운영 등으로 상대적으로 편의점 점포 수 확대가 용이
□ 경쟁현황
ㅇ 태국 내 주요 편의점 브랜드인 세븐일레븐, 테스코 로터스 익스프레스(Tesco Lotus Express), 패밀리 마트(Family Mart)와 탑스 데일리(Tops Daily), 로손 108(Lawson 108) 등은 모두 대형 유통사들에 의해 운영되고 있음.
- 이 중에서도 7-Eleven을 보유한 CP ALL사의 시장점유율은 2014년 69.6%에서 2018년 78.1%로 상승하는 등 영향력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음.
- 2위는 대형마트 테스코 로터스를 보유한 Ek-chai Distribution System Co., Ltd로 편의점 시장의 약 8.8%를 점유하고 있으며 3위인 센트럴 그룹의 점유율은 4.8% 수준임.
태국 내 주요 편의점 기업 정보
브랜드명 | 기업명 | 시장점유율 | 점포수 | 매출액 (백만 밧) |
7-Eleven | CP All PCL | 78.1 | 10,533 | 335,532.7(’18) |
Tesco Lotus Express | Ek-Chai Distribution System | 8.8 | 1,571 | 198,315.5(’18) |
Family Mart | Central Family Mart Co Ltd | 4.8 | 1,207 | 17,441.1(’17) |
Tops Daily | Central Food Retail Co Ltd | 1.0 | 1,136 | 39,581.9(’17) |
Mini Big C | Big C Supercenter PCL | 1.7 | 691 | 117,351.2(’17) |
Fresh Mart | Fresh Mart International PCL | 1.6 | 700 | 14.0(’17) |
Lawson 108 | Saha Lawson Co Ltd | 0.4 | 94 | 2,376.5(’17) |
108 Shop | 0.2 | 650 | ||
Max Value Tanjai | Aeon (Thailand) Co Ltd | 0.4 | 80 | 6,732.8(’18) |
자료: 유로모니터, Corpus BOL 및 KOTRA 방콕 무역관 자료 종합
태국 내 주요 편의점 점포 사진
7-Eleven | Family Mart | Lawson 108 |
| | |
Mini Big C | Tops Daily | Tesco Lotus Express |
| | |
자료: 더 네이션, 방콕포스트, 페이스북, Voice TV
ㅇ 지난 몇 년간 편의점 업계가 뚜렷한 매출 신장을 기록하지 못하면서 각 사별로 타깃 고객 확보를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 창출과 이를 통한 매출 확대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주요 업체의 차별화 정책
구분 | 차별화 정책 |
7-Eleven | ㅇ 매장 내 식료품 판매 비중: 약 70% ㅇ 멀티스토어 포맷 지향 - 2018년10월 CP ALL 자회사인 Counter Service(결제 서비스 업체)와 정부저축은행(GSB) 제휴를 통해 예금 입금 대행 서비스 시행 - 익일배송 서비스 SPEED-D 론칭: 광대한 물류망을 활용해 택배 수신자의 주소지 또는 인근 7-Eleven 매장으로 익일 배송 보장 ㅇ AI 기술을 도입해 매장 내 혼잡도와 구매 패턴을 분석하고 충성고객 프로그램을 개선 |
Lotus Express | ㅇ 대형마트인 Tesco Lotus 보유 장점을 살려 편의점 내 신선식품과 고기류 판매에 중점 ㅇ 최근 도시 거주자들을 위해 즉석조리식품(ready-to-eat) 비중을 늘려가는 추세 |
Family Mart | ㅇ 센트럴 자체 브랜드인 Smart-r을 통해 생활용품과 일회용품 판매, 센트럴 그룹의 결제 서비스인 Cen Pay 론칭, 택배업체 Kerry Express와 협력을 통해 익일배송 서비스 제공 ㅇ 편의점 내 카페와 베이커리, 공유업무공간을 갖춘 신개념 매장 보유 ㅇ 센트럴 포인트 카드(The 1 Card) 사용 가능 |
Lawson 108 | ㅇ 과거 태국 편의점 ‘108 Shop’을 일본 편의점 브랜드 Lawson을 사용해 ‘Lawson 108’로 전환 중 ㅇ 방콕과 수도권 지역 내 주로 입점해 매장 ‘입지’를 중요시하며 계절상품 판매 및 한정품 판매를 통해 일본스타일 마케팅을 가미 |
자료: CP All 홈페이지, Bangkok biznews 및 KOTRA 방콕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ㅇ 또한 편의점들은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을 높이고 보다 높은 마진을 올리기 위해 PB상품(Private Brand) 또는 PL(Private Labeling)상품을 적극적으로 출시하고 있음.
태국 편의점 PB 또는 PL 상품 현황
편의점명 | PL/PB 브랜드명 | 주요 카테고리 | 제품 예시 |
7-Eleven | 7-Select | 과자 등 식품, 음료, 뷰티 및 생활용품 | |
7-Fresh | 즉석조리식품 | | |
Family Mart | Family Mart | 즉석조리식품 | |
Smart-r | 개인용품, 1회용품 | | |
Lawson 108 | Lawson 108 | 즉석조리식품 | |
자료: 유로모니터, KOTRA 방콕 무역관 직접촬영, cookiecoffe.com
□ 7-Eleven, Family Mart, Lawson 108 구매(수입)정책
ㅇ (7-Eleven) CP ALL사의 구매팀과의 전화 인터뷰에 따르면 7-Eleven 내 제품 입점은 구매팀에 의한 스카우트, 원산지 국가의 공급자로부터 제품판매 제의 수락, 태국 유통업체에 의한 소개 세가지 방식으로 이루어짐.
- CP All사 구매팀은 해외에 소재한 기존 거래처로부터 다른 회사의 다른 제품을 소개받거나 태국 소재의 로컬 업체 또는 외국 기업의 자회사로부터 제품소개를 받은 뒤 제품의 사전평가를 진행
- 일정 기준 통과 시 상품선택부로 안건을 이관하고 상품선택부에서는 제품 검사를 진행한 뒤 양측 계약서 마련 후 서명
- 단, 7-Eleven은 직접 수입을 진행하지 않으며 로컬 수입업체에 의해 수입 절차 진행
- 담당자에 따르면 현재 한국 제품의 수입비중은 높지 않은 편이며 해당 국가에서 적정한 가격으로 이미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는 제품의 수입성사 가능성이 높다고 함.
- 구매팀에서는 일부 한국 음료수 등 관심을 가지고 출시하고자 했으나 태국 식약청(FDA)의 까다로운 기준 때문에 제품등록을 거치지 못해 수입에 실패한 적도 있다고 전함.
- 수입규제나 인증 문제 이외에 고려할 사항으로 제품 사이즈를 언급함. 편의점 매장이 협소하고 제품 회전율이 빠르게 이루어지는 만큼 소포장 제품들이 더욱 빠르게 소진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조언
ㅇ (Family Mart, Lawson 108)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편의점 보유 기업들은 잠재 유망 상품을 직접 발굴하기보다는 로컬 유통업체에 의존하는 편임.
- 기존 거래선인 로컬 공급업체에서 각 사에 적합한 신상품을 소개한 뒤 패밀리마트 또는 로손에서 이를 승인할 경우 해당 공급업체에서 직접 수입을 담당
- 제조업체에서 직접 패밀리 마트나 로손 측으로 제품 소개 및 공급 의뢰서를 제출할 수도 있지만 실질적으로 제조업체에서 직접 수출입 절차를 진행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따를 수 있다고 함.
태국 내 주요 편의점 구매정책 및 관심 한국 상품 정보
편의점 브랜드(기업명) | 제품 소개 주체 | 상품 수입 주체 | 관심 한국 상품 |
7-Eleven (CP All Group) | - 기업구매팀 - 해외 공급업체 - 로컬 유통업체 | - 수입업체 | - 식품 및 음료 |
Family Mart (Central Family Mart) | - 제조업체 - 유통업체 | - 제품 소개 주체가 직접 수입 담당 | - 과자류 및 사탕류 |
Lawson 108 (Central Family Mart) | - 제조업체 - 유통업체 | - 제품 소개 주체가 직접 수입 담당 | - 과자류 |
자료: 각 기업 구매담당자와의 전화인터뷰 내용을 작성으로 KOTRA 방콕 무역관 작성
□ 시사점
ㅇ 태국 도심지역의 경우 불과 몇 십 미터의 간격을 두고 편의점들이 즐비하게 늘어서 있으며 비슷한 제품군으로 경쟁하고 있음.
- 편의점들은 임대료 및 전기세 등 높은 운영비용이 발생하며 선반 공간이 한정돼 있는 특성상 제품을 최대한 신속하고 지속적으로 판매하는 것이 중요시 됨.
- CP ALL사 구매팀 담당자의 조언처럼 신속하고 지속적인 판매를 위해서는 적정한 가격대 설정과 제품 포장 및 규격 등 패키징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는 점을 유념해야 함.
ㅇ 태국 편의점은 시장의 78.1%를 차지하는 세븐일레븐(7-Eleven)이 주도하고 있으며 운영사인 CP ALL은 CP그룹이라는 태국 거대 그룹과 맞닿아 CP 제조식품 또는 PB제품군의 생산에서부터 배달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담당할 수 있어 시장지배력이 커질 수 밖에 없는 구조를 지님.
- 따라서 한국 제품 공급 업체들도 태국 시장진출에 앞서 사전에 이러한 현대적 유통망 보유기업들의 특성을 파악하고 분석할 필요가 있음.
ㅇ 태국 내 한류의 인기가 지속됨에 따라 많은 종류의 한국 제품들이 태국 소비자들에게 환영을 받고 있으며 편의점에서도 손쉽게 구매가 가능함.
- 한류의 대표적인 수혜 품목인 화장품과 식품은 모두 편의점에서 취급이 가능한 상품군으로 태국 편의점에서 한국 제품들을 흔하게 접할 수 있음.
- 태국인들은 한국인들에 비해 한끼 섭취량이 적고 화장품 등도 소포장 구매가 흔히 이루어진다는 점 등에 착안해 향후 더욱 많은 한국 제품들이 태국 편의점 시장 내 점유율을 늘려나갈 수 있기를 기대해 봄.
태국 세븐일레븐 내 여행용 사이즈 제품 진열 예시
자료: KOTRA 방콕 무역관 직접 촬영
작성자: KOTRA 방콕 무역관 Chanatta Thararos
자료: 유로모니터, Corpus BOL, CP All사 홈페이지, DKSH, thaismeceter.com, smartsme.co.th, 전화인터뷰(CP All, Central Family Mart, Central Family Mart), 페이스북, 현지언론(더 네이션, 방콕포스트, 페이스북, Voice TV) 및 KOTRA 방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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