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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및 항공부품산업 매출액, 17255억 달러로 최근 5년간 연평균 1.5%씩 증가

정부(군용) 및 민간분야 수요 증가로 21 273억 달러로 연평균 1.7%씩 성장할 전망

 

 

 

상품 분류

880310 프로펠러와 로터 및 이들의 부분품
880320 기체지지부와 그 부분품
880330 비행기나 헬리콥터의 그 밖의 부분품

 

□ 프랑스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시장규모

- 프랑스 우주항공산업협회(GIFAS)에 따르면, 프랑스의 항공기 및 항공부품 산업 시장은 2017255억 달러(226억 유로)2012년 이래 5년간 연평균 1.5%씩 증가했음.

- 이 시장은 완제기 및 항공부품 수요 증가에 힘입어 연평균 약 1.7%씩 성장하여 2021273억 달러로 성장할 전망임.

- 한편, 프랑스 우주항공아카데미(AAE) 및 항공 및 우주비행협회(A3F)에 따르면, 새로운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는 프랑스의 민간 드론 시장 규모는 202018천만 유로에 달해 15년 대비 약 10배 이상 증가할 것이며 유럽 시장의 16.3%를 차지할 전망임.

 

<2020년 분야별 프랑스 및 유럽 민간 드론 시장 전망>

(단위; %, 백만 유로)

적용 분야

구성비

프랑스

유럽

인프라 구조/네트워크

35

62

385

토목공사

15

27

165

광업 및 석유산업

15

27

165

농업, 임업, 어업

5

9

55

시민 안전

5

9

55

화학, 생물학 또는 핵 안전

5

9

55

환경, 기상, 야생 물

5

9

55

통신

5

9

55

공공 질서 및 안전관리

5

9

55

영화, 사진, 광고, 여가, 소통

5

9

55

전체

100

179

1,100

자료원: 프랑스 경제부 기업국 / 수출용 민간 드론 산업 개발 전망 보고서(Perspectives de développement de la filière des drones civils à l’export)

 

ㅇ 수출입동향

- 프랑스는 대표적인 완제기 제조업체(Airbus)가 항공산업을 이끌고 있어 2017HS88류의 총 수출액 515억 달러 중 완제기(HS 8802) 수출액이 442억 달러로 전체의 85.8%를 차지하고 있으며 동체 부품(HS 8803)73억 달러로 14.2%를 차지하는 완제기 제조 및 수출 국가임

- 수입은 완제기 제조를 위한 항공부품 위주로 활발히 수입되고 있으며 2017년의 경우, 동체 부품(HS 8803) 수입액은 165억 달러로 4.9% 증가했으며 HS 88류 총 수입액 236억 달러 중 69.9%를 차지함.

 

   ㅇ 동체 부품(HS 8803) 산업의 매출 비중

- 2017년 항공 부품 산업의 총 매출액 627억 유로 중 동체 부품(HS 8803)228억 유로로 36.3%를 차지해 2위였음. 1위는 48.2%를 차지한 항공전자장치(HS 903290)였으며 3위는 15.5%를 차지한 동력 장치(HS 840710)였음.

- 민간 분야 및 군사 분야별 항공기 및 항공기 부품의 매출규모는 총 매출의 78% 22%로 나타남.

- R&D 비용에서 자체 조달 자금이 차지하는 비중은 차지하는 56%로 통합 매출규모의 7%에 달했음.

 

<프랑스 내 항공기 및 항공부품 분야별 및 용도별 시장 점유율(2017)>

자료원: GIFAS(프랑스 우주항공산업협회)

 

□ 수입 동향

 

ㅇ 동체 부품(HS 8803)의 수입 동향

- 동체 부품의 수입액은 ‘17165억 달러로 전년대비 4.9% 증가했음. 이는 프랑스 시장의 72.4%에 해당함.

- ‘189월 누계 기준, 수입규모는 123억 달러로 전년동기 대비 4.1% 감소세를 나타냄.

- ‘189월 누계 기준, 주요 수입대상국인 독일, 미국, 영국, 스페인 및 네덜란드가 총수입의 85.4%를 차지했으며 아시아 지역에서는 중국과 필리핀이 각각 1.13%1.0%를 차지해 9위 및 10위였음.

- ‘189월 누계 기준, 한국 수입액은 6450만 달러로 수입시장의 0.4%를 차지해 17위였음.

 

ㅇ (주요 이슈) ‘189월 누계 기준, 주요 수입대상국들 중 독일, 영국, 스페인 3개 국가들이 높은 수입증가세를 나타냄.

- 수입 순위 20위 권에 속하는 모로코, 체크, 한국은 ‘17년부터 지속 증가세를 나타냄.

- 반면, 미국, 네덜란드, 이탈리아, 캐나다, 중국은 높은 감소세를 나타냄. 특히, 173배 이상 증가세를 보인 네덜란드는 약 52% 감소세를 나타냄.

<동체 부품(HS 8803) 수입 현황>

(단위: US 백만 달러, %)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5

2016

2017

2018.9

2015

2016

2017

2018.9

2017

2018.9

독일

5,624,432

 6,488.4

 7,892.9

 6,480

29.6

41.28

47.89

52.63

21.65

5.11

미국

4,467,337

 4,202.1

 3,214.2

 1,859.7

23.51

26.74

19.5

15.11

- 23.51

-25.71

영국

1,647,673

 1,675.3

 1,463.3

 1,292.7

8.67

10.66

8.88

10.5

- 12.66

  9.51

스페인

 571,155

  775.5

  848.6

 701.1

  3.01

  4.93

  5.15

  5.69

  9.42

  7.74

네덜란드

  56,627

 144.5

 446.1

  179.3

  0.30

  0.92

  2.71

  1.46

 208.75

- 51.96

모로코

 180,125

  244.6

  351.5

  266.3

  0.95

  1.56

  2.13

  2.16

  43.68

  7.15

이탈리아

 280,244

  290.2

  263.7

  189.0

  1.48

  1.85

  1.60

  1.54

 - 9.12

 - 7.23

캐나다

 274,639

  256.8

  226.5

  156.8

  1.45

  1.63

  1.37

  1.27

- 11.82

 - 6.49

중국

152,475

  170.7

  185.7

  114.9

  0.80

  1.09

  1.13

  0.93

  8.83

- 18.42

필리핀

  22,665

  143.4

  165.3

   82.1

  0.12

  0.91

  1.00

  0.67

  15.23

- 33.74

한국(17)

  54,975

   62.5

   64.5

   49.1

  0.29

  0.40

  0.39

  0.40

  3.18

  0.99

전체

1,899,829

15,716.4

16,482.8

12,311.9

100

100

100

100

  4.88

 - 4.05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GTA), 순위는 20189월 기준

 

  ㅇ 세부 품목별 수입 동향

    - ‘189월 누계 기준, 비행기나 헬리콥터의 부분품(HS 8803.30) 수입액은 112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2.3%감소세를 나타냈으며 총 수입액의 90.8%를 차지함.

    - 지지부와 그 부분품(HS 880320) 수입액은 4.4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7/6% 증가세를 나타냈으며 총 수입액의 3.6%를 차지했음.

    - 프로펠러, 로터 및 동 부분품(HS 880310) 수입액은 57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72.6% 증가세를나타냈으며 총 수입액의 0.5%를 차지함.

 

  ㅇ 비행기나 헬리콥터의 부분품 (HS 8803.30)의 국가별 수입 동향

    - ‘189월 누계 기준, 주요 수입대상국인 독일, 미국, 영국, 스페인, 모로코가 총수입의 89.3%를 차지했으며 아시아 지역에서는 중국이 수입 점유율 0.9%9위를 차지했음.

    - 한국의 경우, 프랑스의 한국산 수입액은 4776만 달러(수입시장 점유율 0.43%)15위였음.

    - 주요 수입대상국들 중 독일, 영국, 스페인, 튀지니는 ‘189월 기준, 각각 4.8%, 28.8%, 5.3% 33.3% 증가하는 등 ‘15년 이래 지속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와는 반대로 미국, 캐나다, 이탈리아는 지속 감소세를 보이고 있음.

    - 한국의 경우, ‘177.2% 증가에 이어 ‘189월 기준, 0.4% 증가해 수입 순위 15위를 차지했음.

 

<비행기나 헬리콥터의 부분품 (HS 8803.30)>

(단위: US 백만 달러, %)

순위

국가

2015(점유율)

2016(점유율)

2017(점유율)

2018년9(점유율)증감률

1

독일

5,480 (30.76)

6,249 (43.62)

7,703 (52.18)

6,303 (56.39) 4.8

2

미국

4,203 (23.59)

3,962 (27.65)

2,937 (19.90)

1.651 (14.77) -28.65

3

영국

1,598 (8.97)

1,567 (10.94)

1,161 (7.87)

1,161 (10.39) 28.8

4

스페인

547 (3.07)

743 (5.19)

802 (5.43)

645 (5.77) 5.3

5

모로코

153 (0.86)

214 (1.50)

320 (2.17)

216 (1.93) -5.7

6

네덜란드

49 (0.28)

142 (0.99)

222 (1.51)

147 (1.31) -13.0

7

튀니지

123 (0.69)

136 (0.95)

133 (0.90)

127 (1.13) 33.3

8

캐나다

213 (1.20)

189 (1.32)

179 (1.22)

107 (0.96) -20.8

9

중국

121 (0.68)

127 (0.89)

142 (0.96)

101 (0.90) -4.3

10

이탈리아

149 (0.83)

159(1.11)

122 (0.83)

83 (0.74) -11.3

15

한국

51(0.29)

59(0.41)

63 (0.43)

48 (0.43) 0.4

전체

17,816 (100)

14,329 (100)

14,762 (100)

11,179 (100) -2.3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GTA), 순위는 20189월 기준

 

  ㅇ 기체 지지부와 그 부분품 (HS 8803.20)의 수입 동향

    - ‘189월 누계 기준, 주요 수입대상국인 미국, 영국, 캐나다, 러시아, 이탈리아 5개 국가가 총수입의 71.6%를 차지했으며 아시아 지역에서는 중국과 말레이시아가 각각 수입 점유율 2.94%2.25%6위 및 8위를 차지했음.

    - 한국의 경우, ‘1749.9% 감소세를 보인 후 ‘189월 기준, 전년 동기 대비 28.8% 증가한 131만 달러(수입시장 점유율 0.3%)22위였음.

    - 주요 수입대상국들 중 러시아, 중국, 스페인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2%, 59.7% 19.9%의 감소세를 나타냈으며 나머지 7개 국가들은 모두 두 자릿수 이상의 증가세를 보였는데 특히, 영국과 아랍 에미레이트가 3자릿수 증가율을 나타냈음.

 

<기체 지지부와 그 부분품 (HS 8803.20)>

(단위: US 천 달러, %)

순위

국가

2015년(점유율)

2016년(점유율)

2017년(점유율)

2018.9월(점유율) 증감률

1

미국

184,193 (40.13)

193,434 (36.06),

220,285 (41.66)

175,459 (40.08) 20.5

2

영국

43,368 (9.45)

46,299 (8.63)

29,722 (5.62)

56,857 (12.99) 143.1

3

캐나다

59,856 (13.04)

64,983 (12.11)

46,283 (8.75)

44,830 (10.24) 42.0

4

러시아

20,849 (4.54)

19,568 (3.65)

21,170 (4.00)

18,252 (4.17) -4.2

5

이탈리아

6,798 (1.48)

7,569 (1.41)

15,491 (2.93)

16,953 (3.87) 59.6

6

중국

30,472 (6.64)

38,928 (7.26)

40,421 (7.64)

12,867 (2.94) -59.7

7

독일

5,545 (1.21)

7,284 (1.36)

9,517 (1.80)

11,673 (2.67) 74.2

8

말레이시아

409 (0.09)

8,757 (1.63)

11,845 (2.24)

9,870 (2.25) 46.7

9

아랍 에미레이트

375 (0.08)

8,043 (1.50)

2,839 (0.54)

8,386 (1.92) 230.4

10

스페인

10,307 (2.25)

13,123 (2.45)

12,183 (2.30)

7,897 (1.80) -19.9

22

한국

3,992 (0.87)

2,811 (0.52)

1,408 (0.27)

1,310 (0.30) 28.79

전체

458,993 (100)

536,401 (100)

528,756 (100)

437,752 (100) 17.6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GTA), 순위는 20189월 기준

 

  ㅇ 프로펠러, 로터 및 동 부분품(HS 8803.10)의 수입 동향

    - ‘189월 누계 기준, 주요 수입대상국인 미국, 말레이시아, 오스트리아, 이탈리아, 튀니지 5개 국가가 총수입의 78.2%를 차지했으며 아시아 지역에서는 인도와 싱가포르가 상위권 국가로 각각 총 수입의 1.95% 1.95%를 차지했음.

    - 한국의 경우, 4천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57.3% 증가세를 나타냈으며 수입 순위 52위였음.

    - 수입대상국들 중 ‘15년 수입시장의 84.6%를 차지했던 미국은 ‘1663.5%, ‘1742.2% ‘189월 기준, 37.3%로 지속 감소세를 나타냈으며 이탈리아는 ‘17111.7% 증가한 후 ‘189월 기준, 36.9% 감소세를 나타냄.

    - 반면, 말레이시아와 오스트리아, 튀니지, 독일, 인도, 모로코, 싱가포르, 브라질은 모두 ‘17년부터 높은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음.

 

프로펠러, 로터와 이들의 부분품 (HS 8803.10)>

(단위: US 천 달러, %)  

순위

국가

2015년(점유율)

2016년(점유율)

2017년(점유율)

 2018.9(점유율) 증감률

1

미국

37,498 (84.60)

30,553 (63.45)

23,643 (42.20)

21,258 (37.26) 37.1

2

말레이시아

149 (0.34)

289 (0.60)

2,595 (4.63)

13,098 (22.95) ∞

3

오스트리아

  61 (0.14)

0 (0)

3,210 (5.73)

5,635 (9.88) 280.7

4

이탈리아

540 (1.22)

3,929 (8.16)

8,317 (14.85)

3,169 (5.55) -36.9

5

튀니지

159 (0.36)

394 (0.82)

2,527 (4.51)

1,447 (2.54) ∞

6

독일

69 (0.15)

73 (0.15)

995 (1.78)

1,246 (2.18) 94.0

7

인도

3 (0.01)

259 (0.54)

268 (0.48)

1,113 (1.95) 2771.1

8

모로코

652 (1.42)

441 (0.92)

1,418 (2.53)

1,113 (1.95) 474.7

9

싱가포르

34 (0.08)

446 (0.93)

1,363 (2.43)

1,112 (1.95) 35.2

10

브라질

52 (0.12)

823 (1.71)

41 (0.07)

1,079 (1.89) ∞

52

한국

0 (0)

351 (0.73)

4 (0.01)

3 (0.01) 157.3

전체

44,325 (100)

48,156 (100)

56,022 (100)

57,060(100) 72.6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GTA), 순위는 20189월 기준


  ㅇ 최근 3년간 대 한국 수입 규모 및 동향

(단위: US 천 달러, %)

순위

HS Code 및 품목명

2015(점유율)

2016(점유율)

2017(점유율)

2028.9(점유율)

52

8803.10 프로펠러, 로터와 이들의 부분품

0 (0)

351 (0.73)

4 (0.01)

3 (0.01)

22

8803.20 기체 지지부와 그 부분품

3,992 (0.87)

2,811 (0.52)

1,408 (0.27)

1,310 (0.30)

15

8803.30 비행기나 헬리콥터의 부분품

50,976 (0.29)

58,857 (0.41)

63,075 (0.43)

47,764 (0.43)

17

8803 전체

54,975(0.29)

62.5(0.40)

64.5(0.39)

49.1(0.40)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GTA), 순위는 20189월 기준

 

□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경쟁 동향

    - 프랑스 우주항공산업협회(GIFAS)에 따르면, ‘17년 프랑스 항공부품 산업 시장은 Airbusrk 12.8%를차지하고 있으며 Thales 11.6%, Safran 8.0%, Zodiac Aerospace, Dassault Aviation 등 상위 5개 기업이 전체 매출액의 약 37%를 차지함.

 

ㅇ 주요 경쟁기업

 

    - (Safran) 프랑스에 본사를 둔 항공 및 우주 분야 동력장치 기업으로 ’17년 기준, 세계 35개 생산기지에서 15700 명 등 총 58천 명을 고용하고 있음. 매출규모는 165억 유로로 ‘16년 대비 4.7% 증가했음. 이 가운데 항공 부품이 42%, 우주 부품(동력 장치)41%, 보안 분야가 13%였음. 공급자는 e-Supplier를 비롯한 포털을 통해 등록 및 관리되고 있으며 그룹 내에 3개 구매 부서를 두어 그룹 전체의 구매 활동을 담당하고 있음.

 

<Safran 사업 분야별 및 지역별 매출비중>

자료원: Safran 연차보고서

 

    - (Thales S.A.) 프랑스에 본사를 둔 Thales 그룹은 독일, 네덜란드, 영국, 캐나다, 미국, 호주 등 57개국에 진출한 항공, 우주-운송분야에서는 물론 방위-보안 분야에서도 유럽 및 세계적인 선두 기업임. 항공, 우주-운송 분야의 매출 비중은 그룹전체의 40%이며 주종 생산품은 항공전자장치, 위성통신, 철도 신호 장치 등임. 2017년 기준 매출액은 약 158억 유로로 ‘16년 대비 7.2% 증가했으며 그룹 전체 고용규모는 64천 명으로 나타남. 지역별 구매 조직을 보유하여 입찰, 프로젝트, 공급자 등의 구매 관련 업무를 수행하고 있음.

 

    - (Zodiac Aerospace) 프랑스에 본사를 둔 Zodiac Aerospace사의 주요 사업분야는 Zodiac Aircraft InteriorsZodiac Aerosystems이며 각각 매출의 56%(Cabin 32% Seats 24%) 44%를 차지함. ‘16/’1732567명을 고용하고 있으며 매출규모는 51억 유로로 ‘15/’16년 대비 1.6% 감소했음. 프랑스 내 26개 거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 세계 6개 권역 16개 국가 내 99곳에 해외 거점을 보유하고 있음. 구매 조직은 개별 법인 별로 구매 권한을 보유하고 있으며 구매 정책 빛 계약 조건이 상이함.

 

    - (Dassault Aviation) 프랑스에 본사를 둔 Dassault Aviation Falcon등 비즈니스용 항공기와 Rafale 등 전투기 등 완제기를 구상, 제조하고 있으며 ‘17년기준 매출규모는 48억 유로로 ‘16년 대비 34.1% 증가했으며 11400명을 고용하고 있음. 동사는 프랑스의 2019-20257개년 군비 확장 정책(‘18342억 유로에서 ‘25GDP2%에 해당하는 500억 유로로 확대: 3,000억 유로)에 기대를 걸고 있음. 또한 프랑스 국방부 군사 총국(DGA: Direction Générale de l’Armement)이 동사와 Thales사에 의뢰한 군용 무인 드론(일명, Man Machine Teaming: MMT) 개발 3개년 프로젝트(3천만 유로)를 통해서도 인공지능 기술 확보 및 동 기술의 시장확대(선박, 항공기 등)를 기대하고 있음. 동사는 Airbus와 프랑스-독일 공동 전투기 개발 계약을 체결함. 참고로 2016년 인도는 동사의 라팔 전투기 36대르 약 787천만 유로에 구매하는 대신 프랑스로부터 구매액의 약 50%를 인도의 부품 및 군용항공기 연구프로그램에 투자하는 절충교역을 체결한 바 있음.

 

<프랑스 주요 항공기&항공부품 기업별 매출액 추이(2015~2017)>

(단위: 백만 유로)

구분

주요 항공기 및 항공부품 기업

2017

2016

2015

항공부품

Safran

16,521

15,781

15,536

Thales S.A.

15,795

14,885

14,063

Zodiac Aerospace

5,127

5,208

4,932

완제기

Dassault Aviation(완제기)

4,808

3,586

4,176

Airbus 그룹(완제기)

66,767

66,581

64,450

 자료원: 업체별 연차보고서

 

    - (Airbus 그룹) 프랑스에 본사를 둔 에어버스 그룹은 170개 국가에 진출한 민항기, 헬기, 방위-우주 분야 유럽 1, 세계 2위 기업으로 ‘17년 매출규모 668(0.3%증가)로 최근 5년간 18.2% 증가세를 나타냈음. ‘17년 분야별 매출 비중은 민항기 76.3%, 헬기 9.6%, 방위-우주선 16.2%로 헬기를 포함한 완제기가 전체의 약 86%를 차지했음.

<Airbus 사업 분야별 매출>

자료원: Airbus 연차보고서

 

    - ‘17년 대륙별 매출 비중을 보면, 유럽 25.4%, 북미 18.9%, 아시아/태평양 37.2%, 기타 18.5%로 유럽 이외 해외 비중이 전체의 약 3/4을 차지했음. 동사는 부품 구매와 관련하여 공급 전략, 규제, 기종 프로그램 등 크게 4개 조직에서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공급자 포털(w3.airbus)을 통해 국내 30여 기업 등 기존 공급자를, 신규 공급자 포털(ePROC)을 통해 신규 공급자를 관리하고 있음.

 

<Airbus 지역별 매출 비중>

자료원: Airbus 연차보고서

 

□ 유통구조, 관세율, 수입규제 및 인증

 

  ㅇ 유통구조

    - 프랑스 항공우주산업 보고서에 따르면프랑스 항공기 및 항공부품 산업은 EU 전체에 걸쳐 공급 체인이 통합되어 있기 때문에 부품과 재료가 여러 번 국경을 넘는 제조 및 유통구조를 가지고 있음.

    - 항공기 및 항공부품 기업인 에어버스(Airbus)사의 A320 기종의 주요 거점 지역을 살펴보면조립은 미국, 프랑스, 중국에서 이루어짐이 조립 과정에 필요한 부품 및 구성품들은 프랑스, 스페인, 독일, 영국 등 유럽 각지의 공급체인으로부터 조달됨.

- 항공부품 유통구조: 항공부품 공급업체들 간의 계약에 따라 수급이 정해지며 각 단계별로 항공 부품이 생산된 후 상위 단계에 있는 부품 업체들에게 납품하는 구조임.

 

<항공부품 유통구조>

 

 

 

 

 

완제기 제조업체

(디자인, 조립 및 통합 등)

 

 

 

 

 

원자재
공급 업체

 

 

 

 

 

 

Tier 1

(동체 구조물, 연료 시스템, 엔진, 날개 조립,

랜딩기어 조립 등 핵심 시스템 생산)

 

 

 

 

 

 

 

 

 

 

Tier 2
(전장 시스템, 엔진부품, 내장, 유압 시스템 등

주요 핵심 시스템의 부품 생산)

표준 부품
공급 업체

 

 

 

 

 

 

 

 

 

 

 

Tier 3
(피스톤, 실린더 커넥터, 베어링,

오링, 기타 부품 생산)

 

 

 

 

 

자료원: 미디리서치, EY analysis

 

ㅇ 관세율

    - 프랑스는 EU 회원국으로 EU 공동 관세를 적용하고 있음. 20117월부터 한국과 EUFTA 협정에 따라, 0%의 양허 관세율을 적용하고 있으며 여타 비협정 국가에 대해서는 일반 관세율 2.7%를 적용함.

 

HS코드

대한 수입 관세율

일반 관세율

8803.10(프로펠러, 로터와 이들의 부분품)

0%

2.70%

8803.20(기체 지지부와 그 부분품)

0%

2.70%

8803.30(비행기나 헬리콥터의 그 밖의 부분품)

0%

2.70%

자료원: -EU FTA 협정문, EU 관세율 표

 

  ㅇ 수입 규제 및 인증

    - 프랑스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안전 기준 및 환경 보호 법률을 준수하여야 하며, 국제 항공우주 품질 그룹(IAQG)과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에서 인증하는 품질 규정을 충족시켜야 함.

    - 군용 항공 제품은 프랑스 국방부 군사 총국(DGA)에서 규정하는 표준을 준수해야 함.

    - 압력기기 등 관련 부품은 유럽공동체 마크인 CE인증, 항공 부품의 적합성 입증을 위한 EASA 인증(유럽 공동 인증), 전자제품 혹은 전기기기 관련 부품은 RoHS 인증, 배터리, 안정기, 변압기 등의 안전 규격에 대한 IECEE 인증이 필요함.

 

ㅇ 전문가의 의견

    - 프랑스 Zodiac Aerospace사의 익명의 구매 담당자는 무엇보다 공급 자격 요건인 “Zodiac Aerospace에서 규정하는 공급자 정책 준수와 AS/EN/JISQ9100, NADCAP, OHSAS18001, ISO14001 등의 인증 획득이 필수이다며 적극 권장함.

    - 또한 GIFAS의 국제위원회 회장은 항공업체들은 항공기 개발 위험 분산과 판매처 확보를 위해 위험분산파트너십(RSP) 방식을 채택하여 사업을 영위하고 있기 때문에 RSP로의 진출 기회를 이용하여 각 단계에 속하는 업체들과 긴밀한 파트너십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함.

 

□ 시사점

 

  ㅇ 프랑스 항공부품 산업 성장세 지속 전망

    - 2013년부터 2018년까지 프랑스 내 항공부품 산업 시장은 연평균 1.5% 성장하여 2017255억 달러에 달했으며, 향후에도 연평균 1.7%씩 증가하여 2021273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 2018~2022년 동안 항공부품 산업의 수출은 연평균 1.7%씩 증가할 것이며, 수입은 연평균 1.1%씩 증가할 것으로 예상

    - 프랑스 정부의 군용 항공기 주문 증가와 민간 항공기 수요 증가로 향후 동 산업의 성장은 지속될 것으로 분석됨.

 

  ㅇ 항공 부품조달 채널의 다변화 시도 가능성에 주목 필요

    - 이미 일부 부품의 경우, 아시아, 아프리카, 남미, 동구 몇몇 국가들로 수입선이 다변화된 상황인데 향후, 브렉시트의 향방 등에 다라 이러한 현상은 더욱 짙어질 가능성이 크다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음.

    - 최종 완성품을 제작하고 조립하는데 있어 영국 의존도가 큰 에어버스(Airbus)와 같은 항공기 및 항공부품 기업들은 노딜 브렉시트 시 영국산 항공 부품에 대한 관세 및 통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어 영국 의존도를 낮추고부품조달 채널의 다변화를 시도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임.

    - 최종 Airbus 공급업체 명단에 따르면, 국내 기업들 중에도 이미 30여 개사가 40여 종의 부품을 공급한 것으로 나타나 있는데 브렉시트로 인해 좀 더 많은 항공 부품을 수출할 수 있도록 보다 더 적극적인 제품 개발과 마케팅 활동 강화가 요망됨.

 

  ㅇ 다수의 항공 업체를 보유하고 있어 국내 부품 업체의 시장진입 기회가 높고 완제기 제조업체의 RSP 및 아웃소싱 확대 정책, 유럽지역 항공업체와의 네트워크를 활용한 접근 가능성 등이 국내 업체들의 진출기회가 될 수 있음.

    - 반면, 다수의 항공부품 업체들이 진출해 있어 단기적인 성과를 기대하는 것은 어려워 중장기적으로 부품 개발단계부터 생산까지 협력을 통해 진출하는 것이 효과적임.

 

  ㅇ 한-EU FTA 체결로 인한 관세 혜택이 있어 가격경쟁력 확보에 이점이 있으나, 현지 항공부품 제조업체들에 비해 낮은 기술력과 먼 거리로 인한 비용이 발생해 결국 가성비가 높은 부품 개발로 승부할 수 밖에 없음.

    - 수출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주요 수출 품목을 파악하여 경쟁사 대비 수출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함.

 

 

자료원: Global Trade Atlas(GTA), GIFAS 및 프랑스 항공 부품 업체별 연차보고서, 프랑스 군사 총국(DGA), 유럽 항공 안전청(EASA), 민간 항공 안전청(CCA), KOTRA 파리 무역관 자료 종합



자료출처 : KOTRA 해외시장뉴스(통상 규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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