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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뉴스

중국 정수기 시장동향

#바램 2018. 12. 4. 09:28

-역삼투(RO) 기술 보급

-지역 수질차이에 따른 맞춤형 제품 제작 필요-


 


□ 상품명 및 HS Code

HS Code: 84212110

 

□ 선정사유


  소비 고급화 추세에 따라 건강에 대한 관심과 수질에 대한 기준이 높아짐. 중국 정수기술은 부단한 성장하고 있으며, 가정용 정수기는 향후 일반 가정에 더 많이 보급되어 필수제품이 될 것임.

 

□ 중국 정수기 시장규모 및 동향


  최근 중국의 소비 고급화 추세가 두드러지고 있으며, 정수기 판매액 규모는 매년 성장함.

 

  ○ 2018년 중국 정수기시장 규모는 330억 위안을 돌파, 이 중 온라인이 약 260억 위안, 오프라인이 약 70억 위안을 차지함.

 

2014-2018 중국정수기판매액추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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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中商产业研究院

 

  ○ 현저히 낮은 중국 정수기 보급

    - 현재 일부 선진국의 정수기 보급률은 80%를 넘음.

    - 2017년 중국의 정수기 보급률은 약 20%에 불과함.

 

   ○ 역삼투(RO)기술의 보급

    - 현재 정수기시장의 주요 기술은 역삼투압, UF(Ultra Filtration), 활성탄, NF(Nano Filtration) 등이 있음.역삼투압 기술은 정수기시장의 주된 트렌드임. AVC오프라인 데이터에 따르면 역삼투압 기술상품은 매년 성장 추세인 것으로 나타남. 이에 비해 활성탄 상품은 추락하는 추세임.

    - 쫑이캉(中怡康), SINA가구(新浪家居), 텅쉰가구(腾讯家居) 조사결과를 통해 80%의 소비자는 역삼투압 정수기, 7.3%UF정수기, 5.5%NF정수기를 선택한 것으로 나타남. 역삼투압 정수기가 가장 인기가 높은 제품으로 드러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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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腾讯


  ○ 가격동향

    - 2018년 상반기 온라인 정수기 시장의 가격은 더 하락하고, 판매량은 더 늘어나 이전과 대동소이함.

    - 오프라인 정수기 시장은 저가와 고가품 판매량이 낮고, 3500-4500위안 사이의 정수기 판매량이 가장 많았음. 중간 가격대 상품이 오프라인 소비의 핵심시장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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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AVC

 

  ○ 엄격해진 정수기 기준 실시

     - 2017년 11, 중국 질검(质检)총국, 국가표준위원회는 GB34914-2017<역삼투압 정수기 수질 기준치 및 수질등급> 국가표준을 발표함. 매우 엄격한 수자원관리제도가 포함되어 있으며, 수질 통제 레드라인을 정해2018 11월부터 실시함.

    - 35%보다 낮은 정수율의 RO역삼투압 정수기는 불합격.

    - 현재 시장의 많은 기업들은 역삼투압 정수기의 정수율이 20%가 되지않아, 많은 수자원을 낭비하고 있음. 중국표준화연구원은 수질기준치의 설정으로 물 소비량이 많은 정수기제품의 최소30%가 도태될 것이라고 전망.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5개국 수입동향

 

중국 정수기(HS Code 84212110 기준) 주요 수입국 현황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2015

2016

2017

증감률('17/'16)

-

총액

90,221

98,783

141,772

43.5

1

독일

51,181

51,309

88,954

73.4

2

미국

16,162

21,530

23,692

10

3

일본

3,993

5,568

4,852

-12.9

4

한국

4,982

4,432

4,756

7.3

5

영국

985

1,996

4,250

116.1

자료원: KITA


대한국 수입액 추이

중국 정수기(HS Code 84212110 기준) 대한국 수입액 추이

(단위: 천 달러, %)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수입액( 달러)

2,162

3,462

5,028

4,982

4,432

4,756

증감률(%)

-9.6

60.2

45.2

-0.9

-11

7.3

자료원: KITA


경쟁동향

 

  ○ 정수기브랜드는 현재 3개의 경쟁 구도로 나눠짐.

     -제1그룹은 연간 출하액 10억 위안 이상의 3대 브랜드임.메이디(美的)Truliva(),A.O.SMITH(A.O.史密斯)이 있음.

    - 제2그룹은 연간 출하액이 1억 위안에서5억 위안 사이임.2그룹은 주로 Angel(安吉), 필립스(利浦)ECO(怡口), canature(能), OZNER(), OriginWater(碧水源), 3M,PENTAIR(特尔), VIOMI(云米), GREE(格力)등 브랜드가 있음.

    - 제3그룹은 5,000만 위안 정도의 출하액을 가진 그룹임. 3그룹 대표기업으로는 TCL, 창홍(虹), 쓰롱(斯隆), Cikon(沁尔康), Alikes(尼克斯), Qlife() 등의 브랜드가 있음.

    - 제1그룹의 출하액 기준 점유율이 공고한 가운데 제 2그룹은 매년 증가세를 보이는 반면,3그룹은 점유율이 점차 줄어들고 있는 구도임. 

 

구분

출하액

주요브랜드

제1그룹

10억 위안 이상

메이디,Truliva, A.O.SMITH

제2그룹

1-5억 위안

Angel, 필립스, ECO, canature, OZNER, OriginWater, 3M, PENTAIR, VIOMI, GREE

제3그룹

500억 위안 사이

TCL, 창홍, 쓰롱,

Cikon, Alikes,Qlife

자료원:中商产业研究院


□ 관세율

  ○ 정수기 HS CODE: 84212110

   중국 대한국 수입세율: 5%MFN)

 

시사점


  ○ 중국 정수기 시장은 빠르게 발전할 것이며, 향후 폭발적 성장 예상.

    - 중국 소비자의 생활수준이 높아지면서, 건강음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음. 향후  정수기는 폭발적 성장을 할 것으로 예측됨.

 

   ○ 지역 수질차이에 따른 맞춤형 제품 제작 필요.

    - 중국 지역 수질차이는 뚜렷함. 각 지역특성에 맞는 상품 개발 필요

    - 관련 전문가는 향후 지역화 시장의 특징이 더 뚜렷해 질 것으로 예측함. 각기 다른 지역은 다른 상품을 내놓게 되고, 특정 상품의 타겟팅 경향이 강해져 더 많은 브랜드가 발전할 것으로 예측함.

 

  ○ 사후처리능력이 향후 경쟁력을 판가름

    - 물 처리 설비 내 활성탄, 여과막 등은 일정수명이 있음. 오랜 기간 사용하게 되면 정수효과는 점차 떨어지기 때문에 물 처리설비 내부 주요 필터제품은 정기적으로 교체해야 함.

    - 고객에 장기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정수기 품질 및 브랜드의 가치를 지속시키는 데 도움이 됨.

 

  ○ 정수기상품은 대용량, 긴 수명, 높은 절수, 스마트화의 방향으로 발전 중 

    - 작은 용량의 정수기상품은 물의 양이 적고, 폐수비율이 크고, 여과효과가 좋지 않은 등의 문제가 나타나기 쉬움. 따라서 대용량, 빠르고 편리하고,수질이 좋은 상품이 더 소비자에게 인기를 얻고 있음.  

    - 미국 A.O.스미스그룹(중국)투자유한공사 총재 딩웨이(丁威)는 역삼투압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는 중국시장에 적합하며, 공업오염, 농업오염에 최적의 해결방안이라고 함.

   - 스마트화의 중요성이 부각됨.정수기 스마트화는 필터교체 알림 서비스, 수질데이터 수집, 생활 서비스가 있음. 

 

자료원: Sina, 腾讯,AVC, 中商产业研究院 및 칭다오무역관 자료 종합

 



자료출처 : KOTRA 해외시장뉴스(경제 무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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