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2018년 10월 23~24일 양일간 토론토에서 진행돼 300여 개 기업 참가 -
- 유기농, 글루텐 프리 등 웰빙식품 및 친환경 소재 포장·제품 각광 -
- 한국산 김치, 두유, 라면, 소스류 등 인지도 상승 -
□ 전시회 개요
◦ 식품·유통 전시회(GIC, Grocery Innovations Canada)는 캐나다의 3대 식료품 전시회* 중 하나로, 지난 10월 23일부터 24일까지 토론토에서 진행됨.
- 2010년부터 개최돼 올해 9번째를 맞은 GIC 전시회는 B2B 전시회, 식품 트렌트를 살펴볼 수 있는 설명회와 식품 라벨링, 마케팅 전략 등에 관한 워크숍으로 구성됨.
* 캐나다 3대 식료품 전시회: SIAL Canada, RC Show, Grocery Innovations Canada(GIC) 등
GIC 전시회 개요
구분 | 내용 |
명칭 | 캐나다 식품·유통 전시회(GIC, Grocery Innovations Canada) |
로고 | |
주관 | Canadian Federation of Independent Grocers(CFIG) |
일자 | 2018. 10. 23.~24. |
장소 | Toronto Congress Centre |
규모 | 110,000sqft |
연혁 | 2010년 최초 개최로 2018년 9회째 개최 |
참관객 수 | 약 5,100명 |
참가업체 수 | 316개사 |
웹사이트 | https://groceryinnovations.cfig.ca |
전시품목 | 식료품, 가공식품, 유기농식품, 커피, 특산품(맥주, 와인, 치즈) |
구성 | B2B 전시회, 설명회, 워크숍 |
자료원: Grocery Innovations Canada
◦ 올해는 총 316개사가 참가했으며 전시회는 일반 식품관과 아시아 식품관, 온타리오 주 특산품관, 신규 참가기업관 등으로 구성
-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유기농, 글루텐 프리 등 건강을 강조한 제품 전시가 눈에 띄었으며, 이에 따라 친환경 소재의 포장(패키징)도 제품 구매의 중요 요소 중 하나로 떠오르고 있음.
- 온타리오 주 특산품관에서는 워털루와 무스코카 지역에서 제조된 맥주와 나이아가라 와인, 북부지역의 치즈 등이 소개됐으며, 특히 무스코카의 커피맛 맥주가 인상적이었음.
◦ GIC 전시회에 매년 참가하고 있는 한국계 유통기업 담당자는 전시회를 통해 한국 식품을 꾸준히 홍보해 온 결과 브랜드뿐만 아니라 한국에 대한 인지도 상승 효과를 보고 있다고 전함.
- 이번 개막식에서 한국 농악놀이를 선보이며 한국의 전통문화를 현지에 알리는 기회를 마련함.
◦ 설명회에서 업계 전문가들은 앞으로의 캐나다 식품 및 유통산업 성장의 화두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로봇화 등이 될 것이라고 전함.
- 전문가들은 건강식과 간편식을 조합한 가정간편식(밀키트, Meal Kits)에 대한 소비자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함.
- 온·오프라인 유통채널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는 옴니채널(Omni-channel) 마케팅 전략을 통해 전자상거래 시장을 공략해야 한다고 전함.
◦ 이외에도 사전 접수자에 한해 캐나다 식품 라벨링 표기법, 아마존에 납품하는 법, 소비자 선택행동분석을 통한 마케팅 전략 수립방안 및 기호용 대마초 합법화* 관련 안내사항 등 현지 유통업계의 관심 분야를 반영한 워크숍이 진행됨.
* 2018년 10월 17일부터 캐나다 내 기호용 대마초가 합법화되면서 판매 시장이 크게 확대될 전망
GIC 전시회장 전경
자료원: GIC 홈페이지, KOTRA 토론토 무역관 자체 촬영
□ 전시회를 통해 살펴 본 식품 및 유통 트렌드
◦ 식품 및 유통산업의 틈새시장을 노리는 캐나다 스타트업 증가 추세
- 빅데이터 기업인 Daisy Intelligence의 Gary Saarenvirta 대표는 설명회를 통해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정보보안 등 혁신기술 기반의 B2B, B2C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전함.
- 이번 행사에서는 고객의 주문을 받는 로봇(Autonetics Universe사)이 참관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음.
주문 받는 로봇(예시)
자료원: Autonetics Universe, KOTRA 토론토 무역관 자체 촬영
◦ 신선식품을 정기적으로 배달해주는 밀키트(Meal Kits) 서비스가 캐나다 대도시를 중심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음.
- 밀키트 제품에 레시피가 포함돼 있어 소비자의 편의성을 더하고 있으며, 다양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 휴대가 간편한 과일 및 채소스틱 키트에 대한 수요도 늘어나는 추세
◦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을 융합한 마케팅 기법인 옴니채널(Omni-channel)은 대형 유통망을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으나, 앞으로는 전자상거래 매장 등을 활용해 소비자의 편의성을 확대하는 전략이 성공을 좌우할 전망
- 대형유통망의 경우 온라인 (당일)배송서비스, 픽업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음. Sears, Target 등 온라인 시장에서 밀려난 일부 기업들은 경영난으로 인해 캐나다에서 철수하는 추세
- 중장년층 소비자의 경우 식자재는 직접 매장에서 구매해야 한다는 인식이 강한 편이나, 젊은 밀레니얼 세대는 온·오프라인 매장의 장점을 적절하게 활용하고 있는 추세로 앞으로 식품산업 내 옴니채널 마케팅 전략이 중요할 것임.
* 2018년 BMO Capital Markets이 750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전체 응답자 중 72%는 온라인을 통해 식자재를 구매한 경험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18%만이 온라인을 통한 주기적 구매를 하고 있다고 응답함.
□ CFIG 선정, 올해의 신제품
◦ 행사의 주최기관인 식품유통협회(CFIG, Canadian Federation of Independent Grocers)는 매년 GIC 전시회를 통해 10개의 신제품을 발표함.
- 가공육제품, 스낵김, 연어포, 고단백·유당제거 우유 및 친환경 그릴 등이 선정됨.
- 제품 선정 시 건강, 맛, 편의성, 혁신성 등 최신 식품 트렌드 반영
2018년 CFIG가 선정한 10대 신제품
수상 분야 | 제조사 | 제품명 | 제품설명 | 사진 |
편의성 | Jack Daniels (Acosta) | Jack Daniels’ Meats | 가공육제품 |
|
포장 | Meat Snacks Group | Speyside Smokehouse Salmon Jerky | 연어포 |
|
사탕류 | JACEK Chocolate Couture | Jacek Artisan Chocolate Bars | 프리미엄 초콜릿 과자 |
|
스낵류 | Humanwell | Seaweed Rice Crisps | 스낵김 |
|
냉장식품 | Minute Maid Company of Canada | Fairlife Ultrafiltered Milk | 고단백, 유당제거 우유 |
|
소스류 | Gay Lea Foods Co-Operative | Nordica Smooth Cottage Cheese Dips | 저칼로리 커티지 치즈 딥 |
|
음료 | Fever Tree – (TFB & Associates) | Fever Tree Premium Natural Mixers | 프리미엄 탄산음료 |
|
친환경 | Casus Grill Canada | Casus Grill | 휴대용 친환경 그릴 |
|
애완용 사료 | Northern Pet Products | Williwaw Treats For Dogs | 베이컨 및 블루베리 맛 사료 |
|
기타 | Rapid Dose Therapeutics | QuckStrip | 기능성 패치 |
|
자료원: CFIG
◦ 이외에도 아시아관에는 김치, 두유, 라면, 냉동식품, 두부, 과일 등 한국산 브랜드를 현지인들에게 소개하는 자리가 마련됨.
- 서양인의 입맛을 겨냥한 덜 맵고, 단 맛의 김치를 즉석에서 시식할 수 있는 코너가 마련됨.
- 관계자에 따르면, 김치를 반찬으로 인식하는 한국인들과 달리 서양인은 김치를 샐러드, 애피타이저로 인식하고 있어 멸치액젓, 고춧가루 등 자극적인 맛을 최소화했다고 전함.
GIC 전시회 아시아관 현장사진
자료원: KOTRA 토론토 무역관 자체 촬영
□ 시사점
◦ GIC 전시회는 캐나다의 고유 특산품부터 각국의 문화가 담겨있는 에스닉 푸드까지 다양한 종류의 식료품 트렌드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
- 2019년도 GIC 전시회 일정은 미정이나, 통상 10월 중순에 개최되며, 참가방법은 CFIG 홈페이지(www.cfig.ca)에서 확인 가능
◦ 이 전시회는 일반인에게 공개되지 않는 B2B 전문 비즈니스 전시회로 대부분의 참관객이 바이어, 도매업자, 리테일러, 정부 관계자 등으로 구성돼 직접적인 제품 거래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음.
- 전체 참관객 중 86%가 구매력(Purchasing power)이 있는 임원, 점장, 구매 담당자, 영업 팀장 등 고위 직책을 맡고 있음.
◦ 2019년부터 캐나다 식품안전법(SFCA, Safe Food for Canadians Act)이 발효되기 때문에 캐나다 바이어들은 위생 관리를 철저히 하는 제조업체와 거래하는 것을 선호할 것이라고 전함.
- 캐나다에 제품을 수출하는 제조업체는 앞으로 HACCP, GFSI 등 식품 인증 취득이 필수적으로 필요할 것이며, 알레르기 유발 성분 등 첨가요소의 정확한 라벨링 표기 또한 유의해야 함.
◦ 한류의 여파로 한국산 식품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젊은 층을 중심으로 한식 레시피를 공유하는 등 앞으로 한국산 가공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임.
◦ 캐나다 내 크고 작은 규모의 식료품 전시회는 70여 개로, 캐나다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들은 현지 전시회를 참가해 브랜드 인지도를 쌓는 것이 우선적으로 필요함.
2019년 캐나다 주요 식품 전시회 일정
전시회명 | 일자 | 개최지 | 웹사이트 |
RC Show | 2월 24∼26일 | 토론토 | rcshow.com |
Grocery & Specialty Food West | 4월 1일∼2일 | 밴쿠버 | gsfshow.cfig.ca |
SIAL Canada | 4월 30일∼5월 2일 | 토론토 | sialcanada.com |
Coffee & Tea Show | 9월 23∼24일 | 토론토 | coffeeteashow.ca |
Grocery Innovations Canada | 10월 중순 | 토론토 | groceryinnovations.cfig.ca |
자료원: 각 전시회 홈페이지
자료원: Grocery Innovations Canada(GIC), Canadian Federation of Independent Grocrs(CFIG), Euromonitor, Autonetics Universe, BMO Capital Markets, KOTRA 토론토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글로벌 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르단 전기차 충전기 시장동향 (0) | 2018.11.06 |
---|---|
2018 대만 F/W 시즌 화장품 전시회 참관기 (0) | 2018.11.06 |
2018 페루 건설 박람회 참관기 (0) | 2018.11.03 |
홍콩 영화 황금기를 되찾아라 (0) | 2018.11.03 |
미일 무역협정, TAG일까 FTA일까? (0) | 2018.11.02 |
- 스페인
- 러시아
- 삼성
- 올림픽
- 남아공
- 화장품
- 삼성전자
- 홍콩
- 콜롬비아
- 인도네시아
- 칠레
- 전시회
- 필리핀
- 멕시코
- 프랑스
- 베트남
- 독일
- 브렉시트
- 싱가포르
- 터키
- 에콰도르
- 캐나다
- 말레이시아
- 자동차
- 이스라엘
- 리우
- 영국
- 브라질
- 이집트
- 미국
- 태국
- 미얀마
- 리우올림픽
- 이란
- 호주
- 네델란드
- 중국
- 코로나
- 인도
- 일본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