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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미니카공화국 사람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교통 수단, 오토바이 -
- 중국, 일본 제품 강세속 경쟁치열, 신규진출 위해 역량있는 현지 유통업체 협업 중요 -
□ 상품명 및 HS Code
○ 상품명 : 오토바이(HS Code : 871120)
□ 시장 개요
○ 도미니카공화국은 현재 등록 차량(이륜-4륜) 4,097,338 대 중 오토바이가 54.6%를 차지
- 오토바이는 도미니카공화국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교통 수단
-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과 세금 및 규제 부담이 적은 장점
- 대중교통 인프라가 열악하고 자동차 가격이 비싸 현지 중산층 및 서민층의 오토바이 수요는 당분간 지속 전망
○ 최근 4년간 오토바이 수입 지속적 증가세
- 2013-2016년 수입된 503,068 대의 오토바이 중 94,565 대가 2013년에 수입했고, 2014년에는 128,251 대, 2015년에는 139,206 대, 2016년에는 141,046 대를 수입
□ 선정 사유
○ 2017년 12월 현재 등록된 이륜, 사륜 자동차 중 54.6%가 오토바이에 해당
- 차량 유형에 따른 분류 자료에 따르면 오토바이는 142,475 건의 신규 등록으로 전년 대비 6.8% 증가
○ 오토바이 구입 가격은 4륜 자동차보다 훨씬 저렴하여 서민층의 보편적 자가 교통 및 상업용 운송 수단
○ 도미니카공화국 중산층은 근래 22.6%에서 30%로, 빈곤율은 39.7%에서 25.5%로 하락, 거의 모든 차종 및 브랜드 차량 수요와 공급을 증가시킴.
○ 4륜 차량 대비 규제나 제한 등이 매우 적은 편
○ 도미니카공화국 소비자들은 차량, 소비재 등 한국 브랜드를 매우 신뢰
□ 시장 규모 및 동향
○ 도미니카공화국은 오토바이 차량 공급 전체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 ICT에 따르면 지난 4년간 오토바이 수입은 2014년 이후 평균 6천만 달러에 이름.
- 2017년 도미니카공화국 오토바이 수입은 2016년에 비해 3.1% 증가
○ 최근 3년간 도미니카공화국 오토바이 시장 점유율은 중국이 73.4%로 1위, 일본(15.3%), 인도(5.5%) 순
최근 3년간 대 도미니카공화국 오토바이 수출 상위 10개국
단위 : 1,000 USD
국가명 | 2014 | 2015 | 2016 | 총액 |
중국 | 46,950 | 48,831 | 47,542 | 143,323 |
일본 | 8,971 | 9,566 | 10,818 | 29,355 |
인도 | 2,750 | 3,990 | 6,631 | 13,371 |
미국 | 1,397 | 1,455 | 1,112 | 3,964 |
이탈리아 | 362 | 864 | 660 | 1,886 |
호주 | 664 | 655 | 537 | 1,856 |
독일 | 135 | 344 | 124 | 603 |
프랑스 | 162 | 114 | 120 | 396 |
한국 | 3 | 1 | 298 | 302 |
스페인 | 39 | 33 | 108 | 180 |
전체 | 62,062 | 66,248 | 68,218 | 196,528 |
자료원 : 국제 무역 센터(ICT)
○ 도미니카공화국의 2위 교역국인 중국이 오토바이 수출액 1위를 차지하고 있음.
- 최근(2018년 5월) 중국은 도미니카(공)와 수교를 맺음.
○ 일본은 수출규모 2위로 현지에서 자동차와 오토바이 브랜드로 유명하고, 소비자들은 Honda, Toyota, Yamaha, Susuki, Kawasaki 등과 같은 브랜드를 선호
자료원 : 국제 무역 센터(ICT)
○ 도미니카공화국 오토바이 수입은 2012년과 2016년 사이 8.1% 증가했고, 연 평균 수입규모는 5700만 달러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2012-2016년 도미니카공화국 대한 오토바이 수입 동향
단위 : 1,000 USD
자료원 : 국제 무역 센터(ICT)
○ 2016년 한국산 오토비아 도미니카공화국 수출액은 298,000 달러
○ 한국에서 수출된 오토바이는 아직 흔하지 않지만 한국산 차량에 대한 인지도 및 신뢰도가 매우 높아 오토바이 수출에도 긍정적 작용
□ 관세율 및 수입 규제, 인증절차 등
○ 자동차와 달리 오토바이에는 각종 규제 등이 적은 편
- 관세율은 14%이며 18%의 상품 및 서비스 이전에 대한 세금(ITBIS)을 별도로 공통 부과
○ 미국은 DR-CAFTA 협정 체결국으로 관세 면제
□ 시사점
○ 도미니카공화국 국토 교통 연구소(INTRANT) 소장 인터뷰 결과 도미니카공화국은 지속적 경제성장과 중산층 증가, 열악한 대중교통 인프라 등의 여건으로 오토바이 수입이 지속적 증가세를 보일 것이라고 언급
○ 도미니카공화국에서 SNS, TV, 라디오 등을 통한 적극적 홍보로 한국산 브랜드를 인지할 수 있도록 광고전략 마련 필요
○ 도미니카공화국 오토바이 시장 규모는 향후 수년간 지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나 중국, 일본 등 수출업체들간 과다경쟁으로 진입 리스크도 증가
○ 성공적 시장 진출을 위해 가격 경쟁력과 규모 있는 수입 유통업체 발굴이 매우 중요
자료원 : 산토도밍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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