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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직은 현지 인식 낮은 편이나 향후 잠재성 클 것 - 

- 대도시를 중심으로 시장진출 노려볼만 -



 

□ 인도의 음식물처리기시장


  ◦ 음식물처리기에 대한 현지 인식

    - 인도에서 음식물 쓰레기는 지역내 공용 쓰레기통에 버리거나 지자체 수거인력을 통해 수거되고 있음.

    - 최근 아파트 주거양식이 확산되면서 싱크대 내부에 음식물 처리장치가 장착되고 있으나 음식물처리기에 대한 인식이 낮아 사용빈도가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음

 

  ◦ 시장규모 및 판매 동향

    - 상대적으로 신규품목이라 음식물처리기에 대한 독립적인 시장조사가 이루어진 사례는 없는 것으로 파악됨.

    - 업계 종사자에 따르면 음식물처리기 판매량이 대도시 기준 매달 약 100개 그리고 티어2 도시 기준 매달 10~15개 정도이며 도시 마다 5~10개소의 유통업자들이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 인도 기업인 Renova Home Appliance는 매달 인도전역에 1000개 이상의 제품을 판매 및 설치하는 것으로 알려짐

  

수입동향


전동모터 내장 가전제품 시장동향(HS Code: 850980)

(단위: 천 달러, %)

순위

상대국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

전체

4,493

5,999

5,614

100.00

100.00

100.00

-6.41

1

중국

3,641

3,933

3,594

81.04

65.56

64.02

-8.61

2

미국

69

706

864

1.53

11.77

15.40

22.41

3

독일

312

712

413

6.93

11.88

7.35

-42.04

4

스위스

14

62

161

0.31

1.03

2.87

161.26

5

이탈리아

160

162

144

3.56

2.70

2.56

-11.21

6

네덜란드

39

52

91

0.86

0.87

1.62

74.03

7

터키

0

0

66

0.00

0.00

1.17

-

8

프랑스

61

88

56

1.35

1.47

1.00

-35.93

9

일본

0

109

56

0.00

1.81

1.00

-48.29

10

폴란드

0

0

29

0.00

0.00

0.51

0.00

자료원: GTA

 

 

주요 업체동향


회사명

국가

제품

가격

ECO CLEAN TECHNOLOGIES 

- 1993년에 설립된 기업으로 Garbodrain이라는 브랜드로 음식물처리기 제조 및 판매함.

- 주로 주택, 아파트, 소규모 사무실에 사용되는 제품을 다룸.

인도

 

G-1000: 9,960루피

그외 상업용 제품 

G-2000: 53,600루피

G-3000: 100,000루피

G-4000: 250,000루피

CARYSIL Quarts Sinks

- 미국, 영국, 프랑스, 캐나다, 중국, 극동 및 걸프 지역을 포함한 40여 개 국에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독일

 

가정용 제품: 14,990루피

EDGE INTERNATIONAL

- 중국에서 제품 수입 중국 기업과 합병한 인도 기업으로 중국 제품 시장의 주요 경쟁업체임.

중국

  

가정용 제품(중국 수입): 8000루피

SHARP CRUSHER

- 처리기 내부에 몇 초안에 쓰레기를 분쇄하는 튼튼한 칼날이 내장있음

인도

 

가정용 제품: 최저 11,000루피

상업용 제품: 50,000~100,000루피

INSINKERATOR

- 미국산 제품으로 독점 수입업체를 통해 인도로 수입 후 여러 유통업체로 넘어감.

- 실사용자들이 다른 제품과 비교했을 때 큰 차이를 느낄 수 있을 만큼의 고품질 제품을 제조함

- 이미 인도시장에서 단단한 입지를 다지고 있으며50%의 시장점유율을 보임.

미국

Evolution 200

 

 

가정용 제품

Model 45: 10,000루피

Model 66: 13,000루피

Evolution: 24,000루피

자료 : KOTRA 뉴델리 무역관 종합


관세 및 인증과 관련된 사항


  ◦ 관세율

 

HS Code

8509.80.00

총 수입 관세(%)

42.08%

관세율 구조 및 CEPA 적용시 관세율

Basic Duty(BD): 10%

Social Welfare Charge (SWC): 10%

IGST: 28%

Compensation cess: 0%

-인도 CEPA 협정 적용 받는 품목으로 기본 관세(Basic Duty;BD)는 0%임. 총 관세는 28%

주: 기타 수입규제 사항없음.


  ◦ 필요 인증

    - 제품인증: 인도에서 사용되는 분쇄기 제품은 우선 Central Pollution Control BoardSewerage Board에 인증이 필요. 인도 내 제조 시 생물 분해성 폐기물을 처리하기 위한 친환경시스템이자 폐기물을 건조한 상태로 유지하기에 효율적이고 유용한 시스템으로 인증을 받아야함. 

    - BIS: 제품에 고 연비의 유동 전동기(Three Phase Squirrel Cage)가 내장된 경우 필요 

    - 기업 인증: 음식물처리기 유통업체는 NSIC(National Small Industries Corporation)ISO 9001 : 2008인증을 받아야 함

 

 

시사점


  ◦ 아직은 신규분야지만 미래 잠재력에 대비해야

    - 폐기물 처리 관련 제품은 상대적으로 새로운 상품으로 인도의 도시화가 빠르게 이루어지면서 인식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음

    - 2011년 기준 32%의 도시화율은 현재 빠르게 확대되고 있으며 인도정부는 수질오염, 쓰레기 과다와 같은 환경문제에 대비하기 위 인도전역에 100여 개의 스마트시티 건설을 추진하고 있음.

    - 뉴델리, 뭄바이, 콜카타, 벵갈루루, 첸나이 등 대도시의 아파트 건설이 확대되고 있으며 이들 도시 주변 위성도시 중심에도 아파트 건설이 확대되고 있음. 이에 따라 음식물 분쇄기와 같은 아파트 내장재, 편의기구에 대한 수요가 향후 폭발적으로 늘어날 수 있는 잠재력이 있음.

 

  ◦ 인도시장에 대해 유의할 부분

    - 인도는 품질보다 가격이 우선시 되는 시장임. 인도 시장에 진출하려는 한국 기업은 경쟁력 있는 가격을 제시해야 함.

    - 최근 중국산 제품이 인도에 물밀듯이 유입되면서 한국산 제품의 가격경쟁력이 약화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음. 음식물처리기의 경우 CEPA 협정에 해당되는 품목이므로 인도 진출 시 관세혜택을 받기 위한 노력 필요

    - 인도는 아직 유통망이 명확히 확립되지 못한 국가임. 업체 관계자는 해당 품목의 경우 아직 인식이 확산되지 않아 제조사가 직접 물건을 판매하는 경우도 있다고 언급



자료원: GTA, BIS 홈페이지, 각 기업 홈페이지, 관계자 인터뷰 및 KOTRA 뉴델리 무역관 자료 종합

자료출처 : KOTRA 해외시장뉴스(경제 무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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