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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간편조리식품 시장규모 꾸준히 증가 -
- 2017년 유제품에도 특별소비세 부과 -
□ 포장식품(간편조리식품) 상품설명
○ hs code 1902.19
- 조리한 것인지 또는 육이나 그 밖의 물품으로 속을 채운 것인지에 관계없이 스파게티, 마카로니 등과 같은 파스타 제품.
○ hs code 1902.20
- 조리한 것인지 또는 육이나 그 밖의 물품으로 속을 채운 것인지에 관계없이 스파게티, 마카로니 등과 같은 제품 중 속을 채운 파스타.
○ hs code 2104.10
- 수프, 스튜을 포함한 국물 음식 및 재료.
□ 시장규모 및 시장동향
○ 매출규모 꾸준히 성장
- 2017년 멕시코 포장식품 매출은 9,349억 6,060만 페소로 전년 대비 5.8% 증가.
- 매출규모는 2014년 4.5%, 2015년 4.0%, 2016년 5.8% 증가해 꾸준한 성장세를 보임.
- Euromonitor는 2017년 매출증가의 이유로 인구 증가 및 대도시를 중심으로 노동시간이 증가하며 소비자들이 간편식을 선호하기 때문으로 분석.
* 또한 이러한 소비성향은 중산층을 중심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멕시코 내 중산층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간편식 소비가 증가했다고 분석.
- 멕시코 페소화 가치하락으로 인해 원재료 가격이 상승하고 이로 인해 생산 원가가 상승해 최종적으로 소비자판매가격까지 상승한 것도 2017년 매출 증가의 원인으로 분석.
- 2017년 포장식품의 주요한 판매 트랜드는 건강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는 점.
- Euromonitor는 비만과 당뇨 인구가 증가하며 아침식사용 시리얼, 우유를 비롯한 건강식에 대한 관심과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고 분석.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 hs code 1902.19
1902.19호 기준 최근 3년간 수입액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단위: 백만 달러)
순위 | 국가 | 2015 | 2016 | 2017 |
1 | 미국 | 19.687 | 11.432 | 7.473 |
2 | 이탈리아 | 6.204 | 5.781 | 7.257 |
3 | 과테말라 | - | - | 1.299 |
4 | 중국 | 0.881 | 1.081 | 1.124 |
5 | 스페인 | 0.459 | 0.505 | 0.450 |
6 | 일본 | 0.275 | 0.286 | 0.335 |
7 | 프랑스 | 0.6 | 0.327 | 0.293 |
8 | 태국 | 0.201 | 0.220 | 0.237 |
9 | 터키 | - | 0.054 | 0.208 |
10 | 대만 | 0.155 | 0.176 | 0.199 |
| 총계 | 29.0 | 20.311 | 19.224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1920.19호 기준 최대 수입국은 미국이며 2017년 기준 전체 수입액 중 38.8%를 차지.
- 그러나 최근 몇 년간 미국의 수입 점유율은 2015년 67.8%, 2016년 56.2%, 2017년 38.8%로 꾸준히 하락하고 있음.
○ hs code 1902.20
1902.20호 기준 최근 3년간 수입액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단위: 백만 달러)
순위 | 국가 | 2015 | 2016 | 2017 |
1 | 미국 | 5.268 | 6.082 | 5.389 |
2 | 이탈리아 | 0.459 | 0.901 | 1.071 |
3 | 캐나다 | 0.599 | 0.628 | 0.656 |
4 | 중국 | 0.333 | 0.295 | 0.285 |
5 | 스페인 | 0.072 | 0.006 | 0.052 |
6 | 일본 | 0.001 | 0.001 | 0.001 |
| 총계 | 6.732 | 7.913 | 7.455 |
* 7위국 이하 수입 내역 없음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1902.20호 기준 최대 수입국은 미국으로 2017년 기준 전체 수입량의 72.29%를 차지.
- 2017년 멕시코 페소화 가치하락의 영향으로 전체 수입규모는 소폭하락한 것으로 조사됨.
○ hs code 2104.10
2104.10호 기준 최근 3년간 수입액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단위: 백만 달러)
순위 | 국가 | 2015 | 2016 | 2017 |
1 | 미국 | 195.050 | 189.555 | 194.373 |
2 | 과테말라 | 9.574 | 11.106 | 9.601 |
3 | 한국 | 0.906 | 1.031 | 1.560 |
4 | 일본 | 0.417 | 0.577 | 0.723 |
5 | 스페인 | 0.646 | 0.582 | 0.711 |
6 | 칠레 | 0.728 | 0.226 | 0.352 |
7 | 브라질 | 0.041 | 1.415 | 0.286 |
8 | 캐나다 | 0.122 | 0.142 | 0.169 |
9 | 덴마크 | - | 0.141 | 0.134 |
10 | 중국 | 0.099 | 0.083 | 0.109 |
| 총계 | 208.015 | 205.3 | 208.2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2104.10호 기준 최대 수입국은 미국이며 2017년 기준 한국이 전체 수입 3위 국에 위치.
- 비록 멕시코 대 한국 수입규모는 약 156만 달러로 미미한 수준이지만 2017년 증가율은 51.22%로 높은 증가세를 보임.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 한국의 대 멕시코 간편식 수출 현황
- 멕시코 내 한국식료품점에서 주로 한국산 간편식을 취급하고 있으며 한국 교포 및 한류팬들이 주요 고객층으로 삼고 있음.
* 코트라 멕시코시티 무역관이 2018년 7월 6일 한국식료품점주와 진행한 자체 인터뷰 결과 과거엔 멕시코 내 교포나 한류팬들만이 한국식품을 찾았으나 최근 중국인, 멕시코인들도 한국 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고 함.
- 한국의 대 멕시코 간편식 품목중 가장 많은 수출액을 차지하는 품목은 기호식품 품목으로 2016년 수출액 362만 달러로 최대치를 기록함.
- 농산가공품의 경우 2017년 219만 달러로 두번째로 많이 수출된 품목이며 2017년 기준 수출액이 16.9% 증가해 높은 성장세를 보임.
최근 3년간 한국의 대 멕시코 수출 현황
품목(MTI코드) | 2015 | 2016 | 2017 |
기호식품(015) | 3,110 | 3,622 | 3,591 |
농산가공품 | 1,357 | 1,881 | 2,198 |
수산가공품 | 978 | 1,336 | 765 |
축산가공품 | 18 | 21 | 10 |
자료원: 한국무역협회(KITA)
□ 경쟁동향
○ 시장점유율
- 2017년 기준 포장식품 시장을 주도하는 기업은 Bimbo인 것으로 확인됨.
- 시장점유율 9%로 그뒤를 Lala(5.6%), Sabritas(4.4%), Sigma(3.7%) 순인 것으로 나타났음.
2017년 회사별 점유율
(단위: %)
회사명 | 점유율 |
Grupo Bimbo SAB de CV | 9.0 |
Grupo Lala SAB de CV | 5.6 |
Sabritas SRL de CV | 4.4 |
Sigma Alimentos SA de CV | 3.7 |
Nestlé México SA de CV | 3.2 |
Ganaderos Productores de Leche Pura SA de CV | 2.5 |
Mondelez México S de RL de CV | 2.5 |
Comercializadora Pepsico Mexico S de RL de CV | 2.3 |
Conservas La Costeña SA de CV | 1.4 |
Unilever de México S de RL de CV | 1.1 |
Herdez SAB de CV, Grupo | 1.1 |
기타 | 63.2 |
자료원: Euromonitor
○ Bimbo 소개
- 1945년 설립된 멕시코 내 다국적 기업으로 다양한 포장식품을 개발 판매하고 있음.
- 2016년 기준 매출은 2,521억 페소(약 133억 달러), 130,913명의 직접고용효과를 창출하고 있음.
- Bimbo사는 멕시코 내 최대 포장식품 업체 답게 다양한 브랜드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데 홈페이지 정보에 따르면 약 100여 종의 브랜드 상품을 판매 중.
- 멕시코 내 포장빵 분야에서 강세를 나타내고 있는데 포장빵의 경우 약 80%이상의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 또한 Euromonitor에 따르면 Bimbo사는 최근 멕시코 내 웰빙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관련 제품 개발에도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고 함.
Bimbo社가 보유한 주요 브랜드
자료원: Bimbo 홈페이지
□ 유통구조
○ 비온라인 유통 99% 차지
- 멕시코 간편의 주요 유통구조는 비온라인 유통방식으로 전체 유통의 99%를 차지.
- 특히 식료품소매점을 통해 유통되는 양이 전체의 93.6%로 높은 비율을 차지했음.
2017년 멕시코 포장식품 유통현황
(단위:%)
채널 | 2017년 점유율 |
점포유통 | 99.0 |
식료품소매업* | 93.6 |
현대식료품소매업** | 40.6 |
편의점*** | 6.6 |
할인점*** | 12.2 |
대형마트*** | 11.9 |
슈퍼마켓*** | 8.7 |
주유소식료품판매점*** | 1.1 |
전통식료품소매업** | 53.0 |
독립소형식료품판매점*** | 36.1 |
기타식료품소매업*** | 4.5 |
식품/음료/담배 전문점*** | 12.5 |
혼합소매업* | 2.9 |
비식료품전문점* | 2.5 |
건강ㆍ뷰티 관련소매업** | 0.8 |
기타** | 1.7 |
비점포유통 | 1.0 |
자판기판매* | 0.5 |
직접판매* | 0.5 |
자료원: Euromonitor
□ 관세율 및 인증제도
○ 관세율
- 1902.19호, 1902.20호. 2014.10호 세건 모두 한국에서 수출 시 일반관세율을 적용받으며 일반관세율은 10%, 부가가치세는 없는 것으로 조사됨.
- 각 품목의 최대수입국인 미국의 경우 수입관세율은 0%인 것으로 조사됨.
○ 라벨링
- NOM-051-SCFI / SSA1-2010은 멕시코 내 포장식품 판매에 관한 규칙을 정하고 있음.
- 멕시코 내 유통을 위해선 제품설명, 원산지, 제품 소유주 명과 주소, 제품 성분, 견과류, 우유, 계란 등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는 성분 표시, 칼로리, 단백질, 지방을 비롯한 착색제 등의 첨가제 성분 등을 표시할 것을 규정.
- 또한 제품 라벨링의 경우 반드시 스페인어로 표기해야함.
○ 규제현황
- 2014년 멕시코는 증가하는 비만율 감소를 위해 설탕음료에 특별소비세(IEPS)를 부과.
- 설탕이 첨가된 청량음료에 1리터당 1 멕시코 페소의 세금을 부과.
- 그러나 유제품의 경우 특별소비세 부과 대상에서 제외되었음.
- 그러나 2017년엔 유제품에도 1리터당 1멕시코 페소의 특별세금을 부과하도록 법이 변경됨.
□ 시사점
○ 포장식품 시장규모 확대 기대
- Euromonitor에 따르면 포장식품 시장규모는 2022년까지 매년 5% 이상 성장해 2022년 1조 2,098억 페소(약 638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
- 이는 향후 멕시코 내 유통매장 수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과 동시에 포장식품 판매업체들이 다양한 제품을 개발, 판매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
○ 건강관련 제품
- Euromonitor에 따르면 최근 멕시코 내 건강과 관련된 식품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 Facebook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건강식과 관련된 정보를 활발히 교류하고 있어 당분간 건강관련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 따라서 향후 유당 함유가 적은 제품이나 설탕함유가 적은 제품에 대한 인기가 높아질 것으로 전망.
자료원: Euromonitor, 한국무역협회(KITA), SIAVI, 멕시코 일간지 El Financiero, El Economista, Bimbo 홈페이지, 코트라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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