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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년 남아공 기업환경 개선에 따라 건설기계 시장 성장 전망 -
- A/S를 통한 품질 유지가 남아공 건설기계 시장 진출의 관건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건설 중장비 및 부품
- 불도저(HS 842911), 엑스커베이터(HS 842952), 프론트엔드 셔블로더(HS 842951), 유압브레이커(HS 843149), 자주식 트럭(HS 842710), 적재 장비(HS 842890) 등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시장동향) 남아공 건설기계 분야는 정부의 지속적인 인프라 투자 계획과 장비의 높은 해외의존도 등으로 한국의 진출 기회 부여
- 남아공 정부는 회계연도 2018/19 기준 예산안 중 인프라 개발에 979억 남아프리카 공화국 랜드(약 9조 원)를 책정한 바 있음. 제조능력과 전문성 부재로 해외기업에 대한 장비공급 의존도는 지속되는 추세
ㅇ (시장규모) 2018년 남아공 건설시장 규모는 약 1758억 남아프리카 공화국 랜드로 추산(BMI)
- 남아공 건설시장은 2010년 월드컵 개최와 함께 호황을 누렸으나 이후 원자재 가격 하락, 글로벌 경제 침체 등의 영향으로 다소 주춤
- 2018년 제이콥 주마 대통령 사임 후 성공한 사업가 출신의 전 부통령 시릴 라마포사가 대통령으로 취임함에 따라 남아공 기업 환경이 개선되는 움직임을 보이며 건설시장도 활성화
ㅇ (시장전망) 2027년까지 남아공 건설시장은 2.8% 성장하며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의 최대 건설시장 자리를 유지할 전망
- 남아공 정부의 물류 시스템 개선 및 전력 안정화 노력에 따라 관련 제품의 수요는 증가세
- 빠른 도시화 진전으로 도심 주거용 아파트, 상하수도 시설 마련 등을 위한 건설 수요도 꾸준할 것으로 예측
향후 5년간 남아공 건설시장
(단위: ZAR 십억, %)
항 목 | 2018년 | 2019년 | 2020년 | 2021년 | 2022년 |
건설산업 규모 | 175.85 | 189.04 | 204.17 | 218.46 | 231.57 |
성장률 | 1.70 | 2.40 | 2.60 | 3.00 | 3.00 |
GDP 대비 규모 | 3.5 | 3.5 | 3.5 | 3.5 | 3.5 |
자료원: BMI
□ 수입동향
ㅇ (대세계 수입동향) 2017년 불도저∙앵글도저 등 건설기계(HS 8429), 건설기계 부품(HS 8431), 자주식 트럭(HS 8427), 적재 장비(HS 8428)의 총수입액은 약 16억5700만 달러를 기록하며 전년 대비 36.4% 성장
- 불도저∙앵글도저 등 건설기계 및 부품의 수입액이 높은 편으로 특히 2017년 건설기계(HS8429)의 대세계 수입액은 전년 대비 65.9% 성장
- HS CODE 6단위 기준 360도 회전의 상부구조를 가진 기계(HS 842952), 프론트엔드 셔블로더(HS 842951), 불도저(HS 842911) 등을 주로 수입
남아공 건설기계 대세계 수입현황
(단위: US$ 백만, %)
품 목 | 2015년 | 2016년 | 2017년 | 성장률(2017년 기준) |
불도저∙앵글도저 등 건설기계(HS 8429) | 711.65 | 429.39 | 712.37 | 65.9 |
건설기계 부품(HS 8431) | 576.35 | 493.00 | 565.72 | 14.75 |
자주식 트럭(HS 8427) | 196.11 | 149.48 | 194.35 | 30.02 |
적재 장비(HS 8428) | 142.83 | 143.46 | 185.50 | 29.3 |
합 계 | 1,626.94 | 1,215.34 | 1,657.95 | 36.4 |
자료원: WTA
ㅇ (주요국 수입동향) 2017년 기준 가장 큰 수입규모를 보이는 불도저∙앵글도저 등 건설기계(HS 8429)의 최대 수입국은 중국으로 전체 시장의 23.3%를 점유. 일본(20.49%)과 미국(9.41%)이 그 뒤를 이음.
- 2017년 기준 전년 대비 대미국(150.69%△), 대인도(119.66%△), 대태국(181.16%△) 수입이 크게 증가
2017년 불도저∙앵글도저 등 건설기계 상위 10대 수입국(HS Code: 8429)
(단위: US$ 백만, %)
국가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7년 시장점유율 | 성장률(2017년 기준) |
중국 | 199.860 | 111.568 | 165.961 | 23.30 | 48.75 |
일본 | 128.115 | 77.531 | 145.963 | 20.49 | 88.26 |
미국 | 77.429 | 26.748 | 67.053 | 9.41 | 150.69 |
한국 | 39.159 | 32.736 | 52.532 | 7.37 | 60.47 |
인도 | 40.475 | 18.624 | 40.911 | 5.74 | 119.66 |
영국 | 49.247 | 34.000 | 40.023 | 5.62 | 17.72 |
태국 | 16.037 | 13.042 | 36.667 | 5.15 | 181.16 |
브라질 | 21.317 | 19.310 | 34.405 | 4.83 | 78.18 |
스웨덴 | 19.129 | 12.439 | 19.024 | 2.67 | 52.94 |
독일 | 16.663 | 15.450 | 18.186 | 2.55 | 17.71 |
자료원: WTA
ㅇ (대한 수입동향) 2017년 불도저∙앵글도저 등 건설기계(HS 8429), 건설기계 부품(HS 8431), 자주식 트럭(HS 8427), 적재 장비(HS 8428)의 총수입액은 전년 대비 73.1% 성장한 약 9592만 달러로, 전체 대한 수입액의 9.6%를 차지
- 불도저∙앵글도저 등 건설기계(HS8429)는 남아공의 대한국 전체 수입 중 3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수입액은 전년 대비 60.47% 높은 5253만 달러를 기록하며 제4위 수입국으로 성장
- 건설기계 부품(HS 8431)과 자주식 트럭(HS 8427)도 10대 수입품목 중 하나로 각각 2.56%, 1.61%의 시장을 점유
남아공 건설기계 대한국 수입현황
(단위: US$ 백만, %)
품 목 | 2015 | 2016 | 2017 | 성장률(2017년 기준) |
불도저∙앵글도저 등 건설기계(HS 8429) | 39.159 | 32.736 | 52.532 | 60.47 |
건설기계 부품(HS 8431) | 11.515 | 9.078 | 25.554 | 181.5 |
자주식 트럭(HS 8427) | 14.901 | 11.032 | 16.130 | 46.21 |
적재 장비(HS 8428) | 0.845 | 2.585 | 1.714 | -33.72 |
합 계 | 66.420 | 55.431 | 95.929 | 73.1 |
자료원: WTA
□ 주요 경쟁기업
ㅇ 중국의 일대일로 정책 추진에 따라 남아공 건설 프로젝트에도 중국 건설사들이 적극 참여
- 경제 중심지인 가우텡 주를 중심으로 각 지방 정부가 주도하는 도시 발전계획이 진행 중. 그 중 Modderfontein New City 프로젝트는 홍콩 건설사 Shanhai Zendai 그룹이 향후 15~20년간 주도할 전망임. 총 예산규모는 약 840억 남아프리카 공화국 랜드로 10만여 명을 위한 주거용 건물을 건설할 계획
- 도시 개발프로젝트 Waterfall City Plan은 현지 업체인 Attacq와 Atterbury의 주도 하에 Century Property Developments와 Accelerate가 주거용 및 상업용 건물 건설 예정
주거용 및 상업용 빌딩 건설 주요 프로젝트
(단위: US$ 백만)
프로젝트명 | 분류 | 예산 규모 | 참여사 | 현황 |
Zendai Modderfontein City Project, Lethabong, Gauteng | 상업용 | 8,022 | Arup Engineering firm(UK), Atkins(UK), Exim Bank of China(China), China Development Bank(China), Shanghai Zendai Property(China) | 건설 중 |
Centenary Luxury Residential Project Modderfontein, Gauteng | 주거용 | 6,400 | Shanghai Zendai Property(China) | 계획 중 |
Waterfall City Development, Midrand, Gauteng | 상업용 | 6,095 | Gauteng provincial government(South Africa), City Council of Johannesburg(South Africa) | 건설 중 |
Steyn City Development, Midrand, Gauteng | 상업용 | 4,680 | Gauteng provincial government(South Africa), City Council of Johannesburg(South Africa) | 건설 중 |
Cornubia Integrated Human Settlement Development, Durban, KZN | 상업용 | 2370 | Tongaat Hulett(South Africa), Investec(South Africa), Bentel Associates International(South Africa), EThekwini Municipality(South Africa) | 건설 중 |
자료원: BMI
□ 유통구조
ㅇ 부문별로 독점 에이전트 제도가 정착돼 있고 남아공 수입상들은 대부분 수입 상담 시 독점 에이전트권과 커미션을 요구
ㅇ 건설기계를 취급하는 현지 업체와 대리점 형태의 계약을 맺고 현지 업체가 시장에 제품을 공급·유통하는 것이 일반적
- 기계류, 부품류 등 수출은 현지에 A/S 시스템이 갖추어져 있지 않으면 바이어가 수입을 꺼려하므로 에이전트나 법인 설립을 통해 A/S 체제를 구축하는 것이 매우 중요
남아공 건설기계 주요 바이어
회사명 | 전화번호 | 이메일 | 웹사이트 |
HPE Africa | +27 11 397 4670 | marketing@hpeafrica.co.za | |
Montabert SA | +27 11 864 7574 | vanessa.pretorius@doosan.com | |
Atlas Copco SA | +27 11 821 9800 | - | |
Bell Equipment SA | +27 11 928 9846 | susanmy@bell.co.za | |
ELB Equipment | +27 11 306 0700 | Elb@elbquip.co.za | http://www.elbequipment.co.za/ |
자료원: 요하네스버그 무역관 자체 조사
□ 관세율 및 수입규제
ㅇ (관세율) 일부 품목을 제외하고 건설기계 대부분은 무관세
- 특정 프론트엔드 셔블로더(HS 84295120)*와 건설기계 부품(HS 8431)은 10%의 관세 적용
* Not tracked, driven by internal combustion piston engines, of a mass of 3,000 kg or more but not exceeding 30,000 kg (excluding those specially designed for use in mines)
남아공 건설기계 관세 현황
품목 | 일반 | EU | EFTA | SADC | MERCOSUR |
불도저(HS 8429) | - | - | - | - | - |
건설기계 부품(HS 84311005/10/25/30) | 10% | - | - | - | 5% |
자주식 트럭(HS 8427) | - | - | - | - | - |
적재 장비(HS 8428) | - | - | - | - | - |
자료원: 남아공 국세청
ㅇ (수입규제) 해당사항 없음
□ 시사점
ㅇ 현지 건설업체 Inyatsi Construction Group Holdings의 관계자에 따르면, 남아공 건설시장은 공공지원주택 건설 및 도시개발계획 추진에 따른 인프라 확충을 중심으로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측
- 친환경 공법과 IT 기술을 접목한 건축 수요가 증가할 전망이나 남아공의 관련 설비시장은 아직 미비한 점에서 성장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
ㅇ 우리 기업들의 우수한 기술력과 확실한 A/S 제도로 시장을 공략할 필요
- 품질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시장 특성상 꾸준한 품질 유지를 통한 브랜드 평판관리가 중요
- 남아공 정부는 자국 경제개발의 일환으로 현지 조달 강화 정책을 진행하고 있어, 현지 업체와의 합작을 통해 현지 생산을 확대하고 실정에 맞는 제품을 공략하는 등 장기적 진출방안 모색이 요구됨.
ㅇ 건설 중장비를 다룰 수 있는 기술자 수가 적은 편이므로 기술 교육을 병행한 시장진출도 기대
자료원: BMI, WTA, Inyatsi Construction Group Holdings 인터뷰 및 KOTRA 요하네스버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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