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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정수기(HS Code 842121)


□ 선정 이유


  ㅇ TechSci 리서치에 따르면 말레이시아 정수기 시장은 2017년 약  3100만달러에 달했으며, 전국 주요 도시지역 가구에 공급되는 수돗물 품질이 좋지 않아 2023년까지 미화 5 1000만달러를 돌파하여 연평균 성장률이 9%를 상회 할 것으로 예상.

    - 말레이시아는 주로 생물학적 산소요구량(BOD ; Biological Oxygen Demand), 암모니아성 질소, 부유 고형물과 같은 주요 오염원이 높은 하천에서 물을 끌어오기 때문에 정수기에 대한 수요 증가 추세


  ㅇ 말레이시아 정수기 시장은 정수기 유형에 따라 카운터 탑, 싱크대 하단, 수도꼭지 장착 정수기로 크게 세분화 됨.

    - 카운터 탑 정수기는 단일 시스템으로 온수 및 냉수 공급 옵션을 제공하고, 싱크대 밑 정수기 유형은 싱크대 밑에 정수기를 배치하여 주방공간을 절약해 소형 주택에 주요 배치됨.

    - 말레이시아 가정에 공급되는 물은 마실 수 있는 수준까지 줄여야 하는 실질적인 총 용존염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수 기술 중 역삼투 기술이 정수기 시장 독점 차지.

    - 역삼투 기술은 비교적 저렴한 가격의 여과장치가 따라오고 역삼투 방법의 전 처리로 사용됨.

 

  ㅇ 또한, 음용수 품질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생활 수준 향상과 정수 서비스 캠페인이 시작되면서 말레이시아 정수기 수요는 앞으로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


수출입 현황


  ㅇ 총수출입 현황

    - 2016년 수출은 2015년 대비 19.84% 감소한 6891만 달러를 기록한 반면 수입은 3.27%가 증가한 1 8665만 달러를 기록.

  - 2017 HS Code 842121의 수출은 전년대비 15.06% 감소한 5853만 달러, 수입은 37.37% 증가한 2 5634만 달러를 기록.


말레이시아 정수기 수출입동향(HS Code 842121, USD 백만)    

     

2013

2014

2015

2016

2017

수출

64.04

75.86

85.96

68.91

58.53

수입

131.77

171.60

180.75

186.65

256.34

  자료원: World Trade Atlas

 

  국가별 수출동향

 

말레이시아 정수기 국가별 수출동향(HS Code 842121)

(단위: USD 백만 )  

순위

국명

2015

2016

2017

1

인도네시아

4.62

5.14

7.35

2

태국

8.62

11.60

6.00

3

한국

5.62

6.36

5.66

4

일본

5.60

6.77

5.25

5

중국

3.20

2.37

5.13

6

미국

3.94

4.47

2.88

7

네델란드

3.38

2.38

2.82

8

호주

2.32

2.51

2.14

9

대만

8.55

4.20

2.09

10

베트남

6.77

2.65

2.06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2017HS Code 842121 인도네시아 수출은 42.89% 증가하여 735만 달러를 기록했고 이는 2017 HS Code 842121 총 수출의 12.55%를 차지함.
  - 2017년 태국 수출은 48.26% 감소한 600만 달러, 한국 수출은 10.94% 감소한 566만 달러를 기록함.

 

말레이시아 정수기 수입동향(HS Code 842121, USD 백만)  

순위

나라

2015

2016

2017

1

한국

54.35

87.06

144.80

2

중국

34.13

23.18

30.37

3

미국

26.13

22.22

21.87

4

일본

20.50

14.50

15.86

5

독일

4.50

4.67

10.79

6

싱가포르

5.41

8.92

6.02

7

대만

8.18

6.18

4.86

8

호주

0.61

1.36

3.64

9

이탈리아

1.80

0.95

3.22

10

네델란드

0.68

1.21

2.26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2017년 한국은 말레이시아의 HS Code 842121 수입의 56.5%를 차지하는 가장 큰 수입국이었음.

  - 2017년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은 31.01% 증가한 3037만 달러를 기록한 반면 미국으로부터의 수입은 1.6% 감소한 2187만 달러를 기록했음.


 

말레이시아 대한국 수입 현황

 
말레이시아 정수기 대한국 수입동향(HS Code 842121, USD 백만)    

2013

2014

2015

2016

2017

총액(USD 백만)

19.33

28.80

54.35

87.06

144.80

증가율

168.47

48.99

88.72

60.18

66.32

자료원: World Trade Atlas

지난 5년간 HS Code 842121인 한국 정수기 수입은 20131933만 달러에서 2017 1 4480달러로 649.1% 증가함


 
□ 관세: (일반) 0%, (AK FTA) 0%


ㅇ 2017년 한-아세안 자유무역협졍(AKFTA)에 따라 HS Code 842121의 수입관세는 0%임

ㅇ 2018년 6월 1일부터 말레이시아 수입 물품에 재화용역세(GST)는 6%에서 0%로 감소됨.

 

□ 유통구조


ㅇ 말레이시아 정수기 유통 구조는 아래와 같음.



 


  - 대부분의 수입 정수기는 가정과 기업을 포함한 다양한 사용자에게 판매하기 위해 서로 다른 채널을 사용하는 수입업체/유통업체를 통해 공급함.

  - 코웨이와 같이 일부 회사는 소매점이 아닌 소비자에게 직접 제품을 판매함.


 

제품 등록, 인증서, 규정 등


ㅇ 에너지위원회(EC)의 승인서(CoA)
  - 에너지위원회는 정수기 같은 전기전자제품은 말레이시아로 수입되기 전에 에너지위원회(EC)에서 인증서(CoA)를 받도록 규제함
  - CoA 신청은 http://epermit.dagangnet.com에서 온라인으로 처리됨.
 
 ㅇ SIRIM을 통한 테스트 또는 인증

  - 말레이시아로 수입 승인을 받은 정수기는 SIRIM의 위탁시험을 준수하거나 CoA의 유효기간 내에 SIRIM 제품인증제도를 따라야 함.

  - 전기 장비에는 SIRIM이 발급 한 라벨 또는 SIRIM 인증 마크가 부착되어있어야 함.


 

주요 판매업체 현황 (경쟁업체)


ㅇ 말레이시아 정수기 시장 주요 업체로는 웅진 코웨이(M) Sdn Bhd, 쿠쿠 인터내셔널(M) Sdn Bhd, Aqua Kent RO Malaysia, NEP Holdings (Malaysia) Berhad, 3M Malaysia Sdn. Bhd., Amway (Malaysia) Sdn. Bhd., Panasonic Malaysia Sdn. Bhd., PureGen Technology Sdn Bhd, Nikom Global Marketing (M) Sdn. Bhd., and Xiaomi Malaysia Sdn Bhd. 등이 있음.

ㅇ 코웨이는 2006년 말레이시아 시장에 진출했으며 지역 정수기 시장에서 30%의 시장 점유율을 확보함. 2016년 매출 5억 1000만 링깃, 2017년에는 매출 7억 9000만 링깃을 기록함.
  - 코웨이는 말레이시아에서 임대 계획을 세우고 애프터 서비스를 주기적으로 도입한 최초의 정수기 회사이며 2010년 JAKIM Halal 인증을 흭득 한 해외 최초 정수기 회사임.

ㅇ  쿠쿠 인터내셔널은 2014년 10월에 말레이시아 시장에 진출했으며 작년 2억 800만 링깃의 매출을 올림. 쿠쿠 인터내셔널은 말레이시아에 1억 링깃 규모의 공장을 건설 할 계획이며, 동 공장은 운송비 절감 외에도 거대한 잠재시장인 말레이시아의 급속한 성장을 보아 정수기 제품을 생산할 계획임.
 
말레이시아 유통 대표 한국 정수기 브랜드
자료원 : 코웨이 말레이시아, 쿠쿠 인터내셔널 홈페이지
 
시장 진출 전략


ㅇ 자회사/지사를 설립 또는 현지 유통업체 이용
  판매, 유통 및 서비스를 직접 처리하기 위해 말레이시아에 자회사 또는 지사를 설립하는 것이 유리함.
  - 혹은 현지 유통업체를 또는 대리인을 이용하여 통관처리, 마케팅 및 정수기 판매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는 방법이 있음. 

ㅇ 마케팅 및 프로모션

  - 상표친숙성과 상표수용은 정수기 시장에 근본이라고 말할 수 있음.

  - Home Living Exhibition(https://www.homelivingexhibition.com/), Perfect Living Home Expo (http://www.perfectlivin.)와 같은 무역 박람회에 출품하는 것은 상표를 홍보 및 개발을 유도하는 좋은 방법 중 하나임.

  - 예를 들어, 코웨이는 말레이시아 전역에 광고판을 가지고 홍보 중에 있으며 특히 KL-Seremban 고속도로에서 말레이시아에서 가장 큰 광고판이 있음. 또한, 코웨이는 쇼핑몰의 다양한 전시회를 참여하여 적극적으로 홍보를 하고 있음.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Energy Commission, SIRIM, TechSci Research, Superbrands Malaysia, New Straits Times, The Malaysia Reserve, 각 사 홈페이지 및 KOTRA 쿠알라룸푸르무역관 자료 종합




자료출처 : KOTRA 해외시장뉴스(경제 무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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