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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뉴스

UAE 물티슈 시장동향

#바램 2018. 6. 25. 22:05

- 역시 현지에서도 물티슈 주요 고객은 여성 고객

- 현지 문화 특징을 살린 독특한 상품, 현지 경제 상황을 보여주는 PB 상품 - 

 



□ 시장동향


  UAE 물티슈(Wipes) 시장규모 및 전망

 

UAE 물티슈 시장동향

(위: 백만 아랍에미리트 디르함)

 

자료원: 유로모니터


UAE 물티슈 개인케어용 주요 품목별 매출 비중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7 UAE 소매 매출(Retail Sales) 시장 기준으로 약 7200만 아랍에미리트 디르함(2000만 달러) 규모 시장으로 2016년 대비 4.4%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 2017년 대비 2018년에는 1.1%, 2022년까지 6.4%의 누적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함. 비록 급성장하는 성장률은 아니지만, 인구증가 요인과 함께 평균적으로 매년 1%의 꾸준한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됨.

    - 금액적으로 2018년에 7250만 아랍에미리트 디르함 시장규모에서 2022년까지 7620만 아랍에미리트 디르함으로 기록할 것으로 전망함.

 

  ㅇ 물티슈(Wipes)는 가정 및 바닥 등 청소용(Home Caere Wipes and Floor Cleaning Systems)보다 신체의 위생 등 관련 개인케어용(Personal Wipes) 83%을 차지함.

    - 이 중 개인케어용 주요 품목중에서 유아용(Baby Wipes)이 과반수인 63%을 차지함. 그 다음으로 화장 클렌징용(Cosmetic Wipes) 18%, 일반용(General Purpose Wipes) 14% 등 비중을 차지함.

    - 현지 저유가로 인해 소비자들은 절약하는 경향이 있어서, 일부 사용목적이 한정된 품목과 달리 여러 용도로 범용 사용 가능한 일반용 물티슈 제품을 선호함. 해당 품목이 다른 품목에 비해서 상대적 큰 성장을 보임.

 

현지 하이퍼 마켓 일반용 물티슈 제품 진열 모습

  

 자원: KOTRA 두바이 무역관 직접 촬영

 
  (유아용 물티슈) 현지 물티슈시장에서 가장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제품은 유아용(Baby Wipes) 품목임. 성인과 달리 늘 청결함을 유지가 필요한 아기에게 물티슈 휴대는 필수임.

    - 또한 유아의 아토피, 알레르기 등 민감한 피부에 저자극적인 천연재료 성분의 제품을 엄마들은 선호함. 제조업체 또한 이러한 소비자의 특징을 고려한 유기농(organic) 신제품 개발 출시함.

    - 유아용 물티슈 판매 촉진을 위해 기저귀 등 관련 제품과 함께 판매 또는 투플러스원(2+1) 등 다양한 판촉활동을 펼힘.

 

현지 하이퍼 마켓 유아용 물티슈 제품 진열 모습





 자료원: KOTRA 두바이 무역관 직접촬영

 

  (화장 클렌징 물티슈) 개인용 물티슈 품목시장에서 두 번째로 큰 시장인 화장 클렌징(Cosmetic Wipes) 품목임. 여성 얼굴 화장 제거에 주 수요 품목임.

    - 해당 관련 품목은 각 화장품 브랜드와 함께 진열 판매됨. NIVEA, GARNIER, LOREAL, Cool & Cool 등 있음.

    - 현지 UAE 화장품 브랜드인 Cool & Cool 브랜드는 전체 물티슈(Wipes) 시장점유율에서 2위를 보임.


현지 하이퍼 마켓 화장클렌징용 물티슈





자료원: KOTRA 두바이 무역관 직접촬영 

 

  (기타 물티슈) 개인용 물티슈 품목 이외에 대형 유통점인 하이퍼마켓에서는 차량 세척용,  애완동물 케어용 물티슈가 소수 품목으로 판매됨. 관련 전문 매장 또는 온라인 매장에서 다수 품목이 있음.


하이퍼 마켓 차량세척용(), 애완동물케어용(Pet)()

자료원: KOTRA 두바이 무역관 직접촬영


현지 애완동물용 물티슈(Pet wipes) 온라인판매

자료원: The Happy Dolphin Pets 홈페이지


□ 수출입 동향


  ㅇ UAE의 수출입 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출입 동향


UAE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480300 기준)

순위

국가명

수입액(백만 달러)

비중(%)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

전체

29.15

29.66

28.87

100.00

100.00

100.00

1

인도

9.03

12.60

10.67

30.97

42.49

36.95

2

인도네시아

8.06

8.23

7.42

27.64

27.75

25.72

3

중국

2.45

3.95

5.42

8.42

13.32

18.77

4

터키

0.03

0.16

1.97

0.09

0.54

6.82

5

Free Zone

1.42

1.72

0.66

4.88

5.80

2.27

6

Oter Asia N.E.S

0.46

0.54

0.54

1.57

1.84

1.89

7

미국

0.45

0.53

0.51

1.54

1.80

1.78

8

이탈리아

1.04

0.36

0.31

3.58

1.20

1.07

9

일본

0.01

0.08

0.30

0.05

0.28

1.06

10

영국

0.36

0.22

0.22

1.23

0.74

0.75

23

한국

0.02

0.01

0.02

0.05

0.04

0.06

주: 화장지 또는 안면용 티슈 스톡·타월 또는 냅킨스톡·이와 유사한 가정용 또는 위생용의 지·셀룰로스 워딩 또는 셀룰로스 섬유의 웨브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UAE 국가별 수출동향(HS Code 480300 기준)

순위

국가명

수입액(백만 달러)

비중(%)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

전 체

38.58

38.42

40.88

100.00

100.00

100.00

1

사우디아라비아

14.45

18.12

17.55

37.46

47.17

42.93

2

쿠웨이트

3.65

4.74

7.39

9.45

12.33

18.08

3

오만

7.37

8.46

5.91

19.11

22.02

14.47

4

남아프리카공화국

0.68

0.67

2.91

1.76

1.75

7.11

5

영국

0.01

0.05

1.08

0.04

0.12

2.65

6

세네갈

0.56

0.40

1.03

1.45

1.04

2.53

7

투르크매니스탄

0.23

0.39

0.54

0.59

1.01

1.32

8

요르단

0.89

0.33

0.42

2.31

0.85

1.03

9

수단

0.08

0.14

0.38

0.20

0.35

0.94

10

이라크

0.56

0.60

0.37

1.45

1.57

0.92

57

한국

-

-

0.01

-

-

0.02

주: 화장지 또는 안면용 티슈 스톡·타월 또는 냅킨스톡·이와 유사한 가정용 또는 위생용의 지·셀룰로스 워딩 또는 셀룰로스 섬유의 웨브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HS Code 4803000 기준의 UAE 주요 수입국은 인도(37%), 인도네시아(26%), 중국(19%) 등 아시아 지역에서 82% 비중을 보임. 여기에 터키(7%)를 포함하면 약 90%로서 전체 수입시장에서 위 4개국에 수입에 편중돼 있음.

    - 반면에 UAE 주요 수출국은 GCC 국가인 사우디(43%), 쿠웨이트(18%), 오만(15%) 등 약 76%의 수출 비중을 보임. 또한 전체 수출금액( 4100만 달러)이 전체 수입금액( 2900만 달러) 보다 1200만 달러가 많음. 이는 UAE 현지 생산 제조업체가 있음을 의미함.


UAE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481820 기준)

순위

국가명

수입액(백만 달러)

비중(%)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

전 체

53.47

52.72

55.92

100.00

100.00

100.00

1

Free Zone

19.32

19.64

21.74

36.14

37.25

38.88

2

사우디아리비아

9.42

10.47

10.86

17.61

19.86

19.42

3

이탈리아

7.34

9.44

10.53

13.73

17.90

18.84

4

영국

3.87

3.23

2.72

7.23

6.13

4.87

5

프랑스

1.07

1.68

2.18

2.00

3.20

3.89

6

터키

2.23

1.20

1.56

4.17

2.28

2.79

7

인도네시아

1.33

1.17

1.19

2.50

2.22

2.13

8

독일

1.32

1.29

0.93

2.47

2.45

1.67

9

일본

1.44

0.68

0.84

2.70

1.30

1.50

10

중국

2.27

1.07

0.61

4.24

2.03

1.09

16

한국

0.25

0.22

0.16

0.47

0.41

0.28

주: 지제의 손수건·클렌징티슈·안면용 화장지 및 타올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UAE 국가별 수출동향(HS Code 481820 기준)

순위

국가명

수입액(백만 달러)

비중(%)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

전 체

13.86

11.10

12.67

100.00

100.00

100.00

1

오만

4.64

5.76

8.98

33.46

51.94

70.88

2

이란

0.45

0.64

0.44

3.26

5.74

3.44

3

이라크

0.70

0.86

0.38

5.04

7.72

2.99

4

사우디아라비아

0.51

0.69

0.34

3.70

6.23

2.72

5

아프카니스탄

1.51

0.36

0.26

10.93

3.22

2.05

6

카타르

0.41

0.37

0.24

2.97

3.36

1.86

7

바레인

0.28

0.11

0.20

2.06

0.97

1.55

8

인도

0.08

0.06

0.16

0.56

0.53

1.29

9

투르크매니스탄

0.08

0.10

0.15

0.58

0.87

1.23

10

터키

0.12

0.15

0.13

0.90

1.37

1.04

41

한국

-

-

-

-

-

-

주: 지제의 손수건·클렌징티슈·안면용 화장지 및 타올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HS Code 481820 기준으로 주요 UAE 수입국으로는 자유무역지대인 Free Zone(39%)과 사우디아라비아(19%)가 전체 수입시장에서 약 60% 차지함. 이탈리아(19%), 영국(5%), 프랑스(4%) 등 유럽 지역국가가 약 30% 차지함.

    - 주요 UAE 수출국은 오만(71%), 이란(3%), 이라크(3%) 등 중동지역 국가( 84%)로 수출되며, 전체 수출금액(1267만 달러)은 전체 수입금액(5592만 달러)의 약 23% 수준임.

    - 위 수출입 현황과 같이 해당 품목에 대해 한국과 UAE 교역 규모 비중은 크지 않음.


  ㅇ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주요 기업별 시장점유율

(단위: %)

업체명

2015

2016

2017

Johnson & Johnson Middle East FZ-LLC

19.7

19.7

20.6

ABC International Ltd

8.6

9.7

9.8

Laboratoires Expanscience Middle East

8.4

8.3

6.9

Reckitt Benckiser Arabia FZE

6.4

6.4

6.6

Procter & Gamble Gulf FZE

6.0

6.0

6.3

Transmed Overseas Inc SA

1.1

1.2

1.2

Beiersdorf Middle East

1.0

1.0

0.9

Neutrogena Corp

0.8

0.8

0.8

Edgewell Personal Care Brands LLC

0.4

0.4

0.3

Others

47.6

46.5

46.6

Total

100.0

100.0

100.0

자료원: 유로모니터

 

    - Johnson & Johnson 20.6%로서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ABC International  9.8%로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음.

    - Laboratoires Expanscience(6.9%), Reckitt Benckiser Arabia(6.6%), Procter & Gamble Gulf(6.3) 이상 3개사가  6%의 시장점유율을 보임.

    - 시장점유율 1위인 세계적인 글로벌 기업인 Johnson & Johnson은 유아용 Wipes 시장에 선두적인 역할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광범위하게 현지 TV 광고 및 할인 행사 등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 펼침.

    - 2위인ABC International 은 현지 UAE 제조업체로서Cool & Cool 브랜드로 물티슈외에 스킨케어 등 다양한 종류의 화장품 등 생산하는 현지 업체임.


ABC International 사의 Cool & Cool 브랜드

자료원: Cool & Cool 홈페이지

  

주요 브랜드 물티슈 (Wipes) TOP 5

기업명

주요 브랜드 제품(매수)

가격

시장점유율

Johnson & Johnson

Middle East FZ-LLC


Johnson's Baby (56)

AED 18

15.8%

ABC International Ltd

 

Cool & Cool (33)

AED 23

9.8%

Laboratoires Expanscience

Middle East

 

Mustela (70)

AED 85

6.9%

Reckitt Benckiser

Arabia FZE

 

Dettol (40)

AED 25

6.6%

Procter & Gamble

Gulf FZE

 

Pampers (56)

AED 23

6.3%

자료원: 유로모니터, SOUQ 웹사이트

 

  ㅇ 유통구조

    - 오프라인(99.3%) 유통은 하이퍼마켓(59.2%), 슈퍼마켓(19.6%) 등 식료소매점(Grocery Retailers(85.5%)와 미용헬스전문점(9.8%), 기타전문점(2.1%) 등 비식료전문점(Non-Grocery Specialists(11.9%)으로 구분됨. 이외 온라인 유통은 0.7% 차지함.


UAE 물티슈(Wipes) 유통구조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관세율 및 수입규제 사항

    - 현지 관세율은 5%이며, 부가가치세(VAT) 5%가 적용됨. 

    - 사우디아라비아, UAE, 카타르, 오만, 쿠웨이트, 바레인으로 구성된 걸프협력회의(GCC, Gulf Cooperation Council) 및 레바논, 리비아, 이집트 등 범아랍 자유무역협정(GAFTA, Greater Arab Free Trade Area) 회원국임. GCC 차원에서는 싱가포르(Singapore), EFTA(European Free Trade Association)를 체결했고, 아직까지 한국과의 FTA는 협상 중임. 

    - 화장품 및 퍼스널 케어 제품(Cosmetics and Personal Care Products) 분류돼, 해당할 경우 ECAS인증 규제 대상임.


□ 시사점

 

  ㅇ 가장 많은 점유율을 보이는 유아용 물티슈는 아기에게 사용되나, 구매하는 이는 일반적으로 육아를 돌보는 어머니인 여성인 관계로, 유아용, 화장클렌징용 등 전체 물티슈 주요 구매 소비자 계층인 주 고객은 여성임을 인식하고, 감성적인 여성 고객에 맞는 상품 디자인 등 마케팅이 필요함. 

    - 또한 물티슈 주요 소비자는 주로 유아와 여성 소비자이기에 무엇보다도 미래에 인구 수 예상은 필수적임. 유로모니터에서는 2018년에 여성인구은 290만 명으로 시작해서, 2022년에 320만명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함.  반면에 0세에서 4세까지인 유아인구는 2018년에 51만 명 수준에서 점차 감소해 2022년에 50만 명 수준으로 전망함.

 

유아 및 여성인구 성장 전망

(위: 천 명)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현지 제조 또는 유통되고 있는 주요 물티슈 상품들을 구매해 사용해 본 바, 세계 글로벌 기업들이 생산한 제품이 대다수인 관계로 큰 차이점은 없음.


현지 주요 판매 물티슈 직접구매 사용 체험

자료원: KOTRA 두바이 무역관 직접촬영

 
    - 그러나 현지 제조업체인 Cool & Cool의 'Sheikh’s Wipes' 제품은 현지 중동 아라비안만의 독특한 고유향이 담긴 제품으로, 남성 관광객 또는 외국 이주자에게 색다른 이국적인 경험을 제공함. 여성용으로는 별도 'Sheikha’s Wipes' 이름으로 제품 판매됨.

 

Cool & Cool Sheikh’s Wipes 제품

자료원: KOTRA 두바이 무역관 직접 촬영

 

  ㅇ 현지 대형 유통 판매 관계자 인터뷰에 따르면, 이미 잘 알려진 특정 브랜드 제품을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경향이 있지만, 자사 PB(Private Brand) 상품도 여타 브랜드와 같이 우수한 품질과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함. 이를 아는 소비자에게는 경제적 도움과 함께 제품 사용 만족할 것이며, 재구매가 꾸준히 이루어질 것으로 의견을 줌.

    - 최근 UAE는 부가가치세 시행으로 5% 이상의 물가 가격 인상이 있었음. 이로 인해 늘 사용해야 하는 소비자에게는 부담이었던 상황에서 대형 유통업체가 품질도 우수하고, 저렴한 PB 제품을 시장반응에 따라 지속적으로 출시할 것으로 예상됨. 

    - 우리 한국 대형 유통사도 현지 중동지역에 진출할 수 있을 여건이 되기까지 충분히 시장 경쟁력을 갖추길 바람과 동시에 우수한 한국 중소기업 제품과 함께 동반진출하는 세계적인 유통망 기업이 중동지역에서 볼 수 있기를 기대해봄.


현지 대형 유통점 베이비 물티슈 PB상품

 자료원: KOTRA 두바이 무역관 직접 촬영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유로모니터, 각 브랜드별 홈페이지,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체 자료 종합



자료출처 : KOTRA 해외시장뉴스(산업 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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