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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품명 및 HS Code


ㅇ상품명: 단백질농축물(2106.10 / 2016.90 )

ㅇ상품명: 혼합쥬스(2009.90)

ㅇ상품명: 빵,과자 제품(1905.90)

ㅇ상품명: 건조과일(0813.10/ 0813.20/ 0813.30/ 0813.40/ 0813.50



□ 시장규모


  ㅇ유로모니터에 따르면, 브라질 건강식품 시장은 최근 5년간 12.3%의 성장률을 나타냄.

    - 2017년 브라질 건강식품의 총 매출액 추정치는 245억 달러로, 2016년 대비 2% 증가함. 

    - 브라질은 건강식품 소비 시장에서 세계 5위에 위치하고 있으며 건강음료 부문에서는 세계 7위에 위치함 


브라질의 건강식품 매출 동향

단위: US$ 10억

자료원: Euromonitor, * 추정치

    

국가별  건강식품 매출(2016)

단위: US$10억

 자료원: Euromonitor

 

  ㅇ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6년 브라질은 기능성 건강  음료 시장에서 73억 헤알 매출액을 달성함.

    - 2017년 브라질의 기능성 건강 음료 매출액은 전년대비  6.9% 증가한 78억 헤알로 추정되며, 2018년 매출액은 79억 헤알로 기대됨.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6년 탄산음료는 브라질 경제 침체의 영향을 받아 매출이 5.3% 감소한 반면 기능성건강음료는 흑자를 기록했는데 특히 과일 주스는 매출이 전년대비 2.51% 증가함

    - 유로모니터 분석에 따르면, 기능성 건강 음료 소비자들은 저당 음료를 선호하며 음료의 향과 맛보다 성분을 고려하여 선택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산업정보지 DCI에 따르면, 기능성건강음료 분야는  브라질 소비자들의 웰빙 및 유아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에 따라 최근 수년간 연 평균 20%씩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국가별  건강음료 매출(2016)

단위: US$10억

자료원: Euromonitor



□ 시장 동향


  ㅇ유로모니터는 올해 건강보조식품 매출액이 2017년 대비 0.8%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2022년까지 연 평균 4.4%씩 증가 315억 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 시장 조사 업체 Mintel의 건강식품 시장 분석에 따르면, 2017년 들어 인플레이션 감소와 일자리가 늘어나면서 제품 생산 원가는 낮아지고 소비는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남. 

    - 또다른 컨설팅 업체 T4 Consutoria는  건강보조식품의 인기는 브라질 남동부 지역에서 두드러지는데,  그 이유는 동 지역에서 건강식품 분야 중소기업 투자가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함. 

    - 식사카드 업체  Sodexo가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브라질 사람들은 영양 밸런스를 맞춘 식단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올해 시장조사업체 IBOPE가  브라질 국제 슈퍼마켓 전시회(APAS)를 통해 실시한 ‘소비경향 조사’에 따르면, 브라질 사람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인스턴트 식품과 같이 이미 조리가 되어 있는 식품의  수요가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ㅇ건강보조식품 인기는 브라질 국제 슈퍼마켓 전시회(APAS)에서 특히 두드러졌음.

    - 2018년 전시회에는 여느때보다 훨씬 많은 웰빙. 건강식품 업체가 참가했으며  유기농 제품 전시 코너도 특별히 마련됨. 

    - 일반 식품 브랜드도 웰빙. 건강 식품 라인을 새롭게 개발하여 이번 전시회를 통해 선보인 것으로 나타남. 

 

브라질 국제 슈퍼마켓 전시회(APAS)의 유기농 제품 홍보 코너

 

 


□ Pinterest 포스팅을 통해 살펴본 2018년 인기 건강식품  


  ㅇ이미지 기반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Pinterest는 사이트에 포스팅된 이미지 분석을 통해 2018년 인기를 모을 것으로 전망되는  웰빙.건강식품 리스트를 공개함. 

    - 음식, 패션, 유행 등과 같은 카테고리 내  포스팅 기록을 통해 사람들이 많이 찾는 포스팅을 찾아  건강 식품 트렌드를  분석함. 

 

식품

검색횟수 증가율(%)

'17/'16

선정사유 

에어 프라이어로 조리한 튀김

external_image

1,809

에어프라이어를 통해 조리한 튀김류는 기름을 사용하지 않고 건강한 방식으로 고지방 음식을 즐길 수 있어 사람들의 선호도가 높음.

 디톡스 스프

306

 건강 잡지 BOA FORMA에 따르면, 체내 독소 배출을 위한 디톡스 스프는 이미 2013년부터 Pinterest에 업로드 되기 시작했으며 여전히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단백질 커피

218

건강한 방식으로 커피를 즐기기 위한 레시피 업로드가 증가하고 있음.  커피에 단백질이나 페루 마카와 같은 슈퍼푸드를 더해 건강한 카푸치노로 만들어 섭취할 수 있음.

모로코 향신료

2,759

커민, 고수, 카다몬과 같은 향신료를 이용한 요리 포스팅이 증가. 이같은 향신료는 항산화작용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남.

채식주의 식단

417

식물성 단백질을 위주한 식단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음. 

건강 간식

273

풋콩과 완두콩과 같은 건강한 재료로 만든 간식에 대한 관심이 증가 

 한국식 양념

 

222

 쌀, 된장, 고추장 등 한국 양념에 대한 포스팅이 대폭 증가함. 브라질에서  한국 음식은  건강한 식품으로 알려져 있어 한국 음식점을 찾는 브라질 소비자들이 크게 증가함. 

 인도버터 기(Ghee) 

155

 유지방만으로 만들어진 인도식 버터 기(ghee)는  유당, 카세인, 첨가물이 들어가지 않아 소비자들로부터 인기를 얻고 있음. 

채식 디저트

329

동물성 성분이 함유되지 않은  디저트를  찾는 사람들이 증가함.

무알콜 음료

160

더 건강하게 음료를 즐기고자 하는 사람들이 주로 무알코올 음료를 찾는 것으로 나타남.

자료원: Pinterest  

 


□ 브라질인의 식생활


  ㅇ브라질 국제 슈퍼마켓 전시회(APAS)가 시장조사업체 IBOPE 와 Nielsen, Kantar Worldpanel, Gfk 등과 협력을 통해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브라질 소비자는 다른 나라보다 건강식품을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남. 

    - 브라질 사람들은 비타민, 미네랄, 섬유질, 오메가 3 및 단백질 성분이 매우 풍부한 식사를 하며  브라질 사람들이 일반적인 식사를 통해 섭취하는 영양소들은 세계 평균치보다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남.   


  ㅇGlobo 방송에 따르면, 브라질 인구의 상당수가 식생활 관리를 통해 건강을 유지하는 것으로 드러남. 

    - 저당, 저염, 무방부제 식품 등  건강식품 시장은 최근 브라질 경제 위기에도 큰 영향을 받지 않고 꾸준한 성장을 유지하고 있으며 경제 회복과 함께 더욱 사용자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브라질 소비자들의 중요시하는 영양소   

  

자료원: APAS


  ㅇ브라질 사람들의 65%가  비타민과 미네랄이 함유된 식품 소비에 중점을 두는 반면 글로벌 평균은 51%로 나타남. 

    - 섬유질 함유 식품에 대해서는 브라질 소비자들은 61%로 조사된 반면 글로벌 평균은 53%로 조사됨. 

    - 오메가 3 함유 식품의 경우,  브라질 소비자들은 60%, 글로벌 평균은 40%로 조사됨. 

    - 브라질 조사 대상자의 대부분은 일반 식품보다 더 영양가 있고 건강한 식품을 섭취하기 위해 많은 비용을 지불하는데 신경 쓰지 않는다고 대답함.

 


□ 수입  동향


  ㅇ경제지 Valor Economico에 따르면, 브라질  웰빙.건강 식품 시장에서  발생하는 매출의 약 80%가 국산 제품으로 인한 것으로 드러남.   

    - 브라질에서 다양한 웰빙.건강 식품이 생산되는데다가 수입제품에는 높은 관세가 부과되어 동일 제품을 비교했을떄 수입산이 국산보다 약 40% 더 비싸기 때문에 국산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국산 건강식품 업체가 다수 탄생하면서 수입 브랜드 제품은 점차 시장점유율을 잠식 당한 것으로 드러남. 


 

 브라질의 단백질농축물(2106.90) 수입 동향

단위: US$ 100만

순위

국가

2015

2016

2017

-

전체

46.194

43.213

48.961

1

미국

66.299

58.664

61.962

2

네덜란드

39.657

35.777

33.298

3

독일

31.117

17.621

19.836

4

아르헨티나

15.212

14.912

13.303

32

한국

0.296

0.043

0.101

자료원: World Trade Atlas

 

브라질의 빵,과자 제품(1905.90) 수입 동향

단위: US$ 100만

순위

구분

2015

2016

2017

-

전체

34.769

23.681

31.330

1

벨기에

6.809

8.549

12.193

2

아르헨티나

3.931

1.775

2.485

3

프랑스

2.097

1.510

2.369

4

말레이시아

1.761

1.400

1.746

20

한국

0.055

0.078

0.106

자료원: World Trade Atlas

 

브라질의 혼합쥬스(2009.90)  수입 동향

단위: US$ 100만

순위

구분

2015

2016

2017

-

전체

1.594

1.172

1.355

1

미국

1.358

1.150

1.218

2

남아프리카

0.122

0.018

0.086

3

터키

0.015

0

0.048

4

오스트리아

0.042

0.003

0.003

자료원: World Trade Atlas

 

브라질의 건조과일(0813.10/20/30/40/50) 수입 동향

단위: US$ 100만

순위

구분

2015

2016

2017

-

전체

43.003

36.555

39.020

1

아르헨티나

19.314

16.886

17.811

2

터키

14.077

12.155

11.982

3

칠레

4.195

4.134

5.605

4

중국

3.827

2.565

2.417

자료원: World Trade Atlas


  ㅇ한국은 아직까지 웰빙.건강 식품 분야 대 브라질 수출이 저조한 것으로 드러남.

    - 한국산 제품은 소량 수입되어 주로 한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유통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주요 경쟁기업


  ㅇ Mundo Verde

    - 1987년 설립된 Mundo Verde는 친환경 및 유기농 제품에 있어 웰빙.건강 식품 분야에서 브라질은 물론 남미 주요 기업 중 하나임.

    - 동사가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저칼로리 제품, 유기농 식품, 글루텐 무함유, 저당 제품, 유당 무함유 제품 등 다양한 웰빙.건강 제품을 취급하고 있기 때문으로 드러남.  

    - '영양적으로 균형 있는 식품과 건강한 삶'을 모토로 제품을 판매하는 Mundo Verde는 현재 브라질에 400개가 넘는 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2016년에 5억 5천 헤알의 매출을 기록함. 

    - 올해 12월까지 4천만 헤알을 투자하여 62개의 신규 체인점을 열 계획임.

 

Mundo Verde 제품

사진

제품명 및 특징

 

파인애플과 민트가 함유된 녹차

 

200g

R$59.90


-물에 잘 녹는 수용성 가루

-노화 방지에 탁월한 녹차 추출물 함유


 

콜라겐  Type 2

 

13,5g

R$69.90


-비타민 성분을 함유한 콜라겐 


 

코코넛 쿠키

 

120g

R$9.90


-쌀가루, 코코넛 밀가루, 만지오카

전분, 야자수 오일, 퀴노아 등 성분

함유된 건강 쿠키


 

허브 과자

 

120g

R$8.90


-글루텐이 함유되지 않고 쌀가루,

바나나, 카사바 녹말, 향신료 등의 성분 함유


 

스위트 팝콘

 

50g

R$3.50

 

-흑설탕과 옥수수로 만든 팝콘


 


 치아씨드

150g

R$8.50

- 슈퍼푸드로 알려진 치아씨드는 오메가3, 칼슘, 철분이 풍부하며 단백질을 많이 함유함.


 

아마란스

 

120g

R$10.90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 권장량이

함유된 식품

-쌀과 콩 대신에 널리 쓰이고 있음


 

타피오카

 

340g

R$9.90

-타피오카 전분은 탄수화물, 비타민 B9, 비타민 C, 마그네슘, 구리가 풍부함.

-칼로리가 적고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으며 찹쌀떡 같은 식감을 가지고 있어 아침 식사로 많이 먹는 편임.

 


 포도, 바나나, 캐롭 에너지바

25g

R$5.90


-저칼로리 과일 에너지바

-글루텐 무함유

-케롭은 초콜 대체 식품으로 적합함


 


 브라질 너트

140g

R$10.90

-브라질 북부 지방에서 생산되는 너트의 일종으로 항암과 노화방지에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음. 

-심장병 예방 효과가 있으며 면역력을 증가시킴.

 

해바라기 씨

 

150g

R$17.90


-섬유질이 풍부한 건조 해바라기 씨


 

 

뷰티 초콜릿

 

25g

R$5.90



-모발, 피부 및 손톱 건강을 개선하는 루테인 및 비오틴이 함유된 카카오 72% 함유 초콜릿


 

 비트 스낵

50g

R$ 10.00


-비트, 쌀가루, 야자수 오일 성분 함유. 

-글루텐 무함유


자료원: Mundo Verde

 

  ㅇJasmine

    - 1990년에 설립된 브랜드로, 곡물이 함유된 건강 빵 등이 입소문을 타기 시작하면서 유명해짐.

    - 20년 전 당시 브라질 시장에서 볼 수 없었던 그래놀라 제품을 출시하면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기 시작했으며 현재까지도 건강.웰빙 식품 브랜드의 대명사로 인식됨. 현재 브라질의약 4만 여 곳의 식품점에서 판매됨.    

    - 경제전문지 Valor Economico에 따르면, 현재 170 여개 종류의  제품이 생산되고 있으며 2016년에는 1억 3500만 헤알 매출 기록. 

    - 2017년에는 매출액이 15% 성장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향후 3년 이내에 식품점 입점 건수 10만 건을 달성할 계획임.

 

Jasmin사의 제품

사진

제품명 및 특징

 

유기농 그래놀라

 

200g

R$13,00


-땅콩 그래놀라

-섬유질, 트랜스지방 무함유, 100%

유기농 성분으로 구성

 

글루텐 무성분 빵

 

350g

R$14,31

 

-우유가 들어가지 않아 장이 좋지 않은 사람들에게 적합

-풍부한 섬유질, 철분, 칼슘, 식물성

단백질 함유

 

유기농 감귤 주스

 

200 ml

R$3,31

 

-설탕과 방부제가 첨가되지 않은

 유기농 감귤 주스

 

유기농 분유

 

300g

R$31,00

  

-칼슘이 풍부하고 유당이 적기 때문에 우유 대체로 탁월함.

 

사과칩

 

40g

R$6,70

 


-무방부제 건조 사과로, 섬유질이

풍부함

 

크랜베리

 

70g

R$20,00

 

-건조 크랜베리로 구성된 100% 천연 제품.

-첨가 당분, 방부제, 색소 및 첨가물이 함유되지 않음.

 

유기농 Agrave 시럽

330g

R$37,00

 


-정제 설탕을 대체할 수 있는 시럽.

-철분, 칼슘, 칼륨 및 마그네슘이

풍부한 Agave Tequilana에서 추출되어 설탕보다 당도가 높음.

 

 

현미

1000g

R$13,30

 

 -가공 과정에서 배아와 외피층을

유지하여 많은 영양분을 포함함.

-섬유소와 단백질, 비타민 B가 풍부

자료원: : Natue , Natumesa


  ㅇ기타 웰빙식품


사진

제품명 및 특징

 

7가지 곡식 믹스

업체/브랜드명:  Ráris

500g

R$9,19

  

-자연유래 섬유질 함유

-쉽고 간단한 조리법으로, 30분간 물에 불려서 사용

 

곡물 과자 

업체/브랜드명: Mãe Terra

50g

R$5,50

 

-올리브유와 허브를 함유한 유기농 제품으로 나트륨 함유량이 40% 적고 7가지 종류의 곡물로 이루어짐.

 


과일즙 

업체/브랜드명: Pic-Me

100g

R$6,00

 


-화학첨가물과 나트륨이 함유되지 않은 100% 천연 과일즙

-매일 신선한 과일을 짜서 제조함.

 

야채 조미료

업체/브랜드명:  Estar Bem

 190g

R$17,90

 

-무 지방, 무 글루텐의 100% 유기농 조미료

-특별 제작된 히말라야 소금과 함께

12가지 향신료가 섞여있음.

-조리된 요리나 생 야채에 뿌려

즐겨 먹을 수 있음.

 

코코넛 오일

업체/브랜드명: Copra

210g

R$20,00

 


-100% 건조 코코넛에서 추출

-무 글루텐, 무당, 무 방부제 제품


 

자일리톨

업체/브랜드명: Nutrify

300g

R$42,40

 

-천연 감미료 성분

-저칼로리

 

캐슈너트와 브라질 너트 음료

업체/브랜드명: A Tal da Castanha

1L

R$21,80


 

-100% 천연 음료

-향료 및 색소, 글루텐 무포함

-오메가 9, 셀레늄 및 단백질 풍부

 

천연 탄산음료

업체/브랜드명: Wewi

 

355 ml

R$5.69

 

 

-글루텐, 유당, 나트륨, 방부제가 들어있지 않은 유기농 탄산음료

-과라나와 코카 맛

자료원: Natue , Natumesa



□ 유통구조 


  ㅇ웰빙,건강 식품은 전문 수입상 및  대형 유통업체를 통해 수입되어 도매상과 소매상을 거쳐 일반 소비자에게 도달하는 것으로 조사됨.

    - 브라질  대표적인 건강 식품 기업  Mundo Verde의 경우, 다양한 국적의  건강 보조 식품을 직.간접 수입하여 유통함.   

    - 아시아 식품점이 다수 위치한 Liberdade 지역의 경우, 아시아 국가에서 수입한 다양한 웰빙,건강 식품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식품점이 다수 영업 중임.   



□ 관세율



HS CODE

관세율*

(II)

공업세

(IPI)

사회기여세(PIS/PASEP)

사회보장세**(COFINS)

유통세***

(ICMS)

단백질농축물

 

2106.10

14

0

2.1

9.65

18

2106.90

14

0

2.1

9.65 /

15.26

18

혼합쥬스

2009.90

14

0

2.1

9.65

18

빵,과자 제품

 

1905.90

18

0

2.1

10.65

18

 

건조과일

 

0813.10

0813.20

0813.30

0813.40

0813.50

10

0

0

0

18

자료원: TECWIN, 단위: %     

      * MERCOSUR, ALADI 국가  및 멕시코가 원산지일 경우 관세 감면 헤택 부여 

      ** 2106.90 제품은 특징이나 사양에 따라 사회보장세가 다르게 적용됨.       

      *** 유통세는 주(마다 상이함. (상파울루 주의 경우는 18% 부과)


 

□ 수입 규제


  ㅇ브라질 식품 사업 분야 진출을 하기 위해서는 국가위생감시국 ANVISA 인증이 필수적임.

    - 위생 감시국은 제품 및 서비스의 위생 과정과 모든 제조 공정을 평가하며 제조 기술 및 제조 환경까지 검사 절차에 포함됨.

    - 식품 카테고리에 따라 농산물 자원부(MAPA)의 승인 절차가 필요할 수 있음.


 

□ 시사점


  ㅇGlobo 방송국에 따르면 브라질은 세계 건강식품 시장에서 두드러지는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는 않으나 최근 수년간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브라질의 건강 식품 시장은 건강 유지에 관심이 많은 노령인구과  피트니스를 생활화하는 젋은 세대가 늘면서 인기가 폭증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짐. 

    - 퀴노아, 현미, 치아, 아마란토 등과 같은 건강 곡물은 과거 가격이 비싸  주로 고소득층이 구매하였으나  현재는 건강식품의 대중화로 소득에 관계없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됨. 


  ㅇ건강식품의 인기는 브라질 사람들의 비만율 증가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드러남.  

    - 뉴욕타임즈에 따르면 1980년대부터 현재까지 브라질의 비만 지수는 3배 증가한 것으로 밝혀짐.  40년 전에는 브라질 인구 중  7% 만이 비만이었으나 현재는 22%까지 증가했으며 2022년에는 26%까지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비만이 늘면서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과 구매가 증가하고 있어 항후 이같은 소비자들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더 많은 종류의 건강식품과 상점이 생겨날 것으로 기대됨.

 

  ㅇ 브라질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을 기회 삼아 다양한 한국산 건강. 웰빙 식품으로 브라질 시장에  진출하는 방안을 모색해 볼 필요가 있음. 

    - 식품 유통에는 ANVISA, MAPA 인증이 필요하기 때문에, 충분한 시장 조사와 함께 인증 절차를 충분히 숙지하여 미리 준비해야함. 

    - 한국산 건강식품의 효능에 대한 상세한 안내, 복용 방법, 시식행사 등 충분한 마케팅 홍보 전략이 겸비되어야  브라질 시장 진출에 성공을 거둘 수 있음.    


자료원: Euromonitor, 경제전문지 Valor Economico, DCI, Mundo Verde, Jasmin,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자료출처 : KOTRA 해외시장뉴스(경제 무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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