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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년, 콜롬비아 전자 상거래 판매 비중 8%까지 증가 전망-
- 산업별로 E-Commerce 활성화를 통해 국가 경쟁력 확보 예상-
☐ 전시회개요
ㅇ 콜롬비아에서 열린 중남미 최대 규모 전자 상거래
- 전자상거래 기관(E-commerce Institute)*은 중남미 디지털 경제 혁신을 위해 2007년부터 매년 각 회원국을 돌아가며 행사를 진행하고 있음
* 전자상거래 기관(E-commerce Institute): 2018년 기준, 약 10만개의 기업이 등록되어 있으며, 회원국가별 전자 상거래 법인 운영 및 이벤트 관리 정보 공유 등 운영
- 2007년부터 2017년까지 총 방문자 15,700명, 연설자 3,700명, 협찬사 1,011개, 수상기업 509개, 전자상거래 스타트업 수상기업 45개가 참가
- 이번 세미나는 총 18개국, 250개사가 참가하여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변화하는 전자상거래 유통시장 현황과 더 나은 전자상거래 환경을 만들어 나가기 위한 정보를 공유하는 장이 됨
세미나 내부 현장 모습
자료원: KOTRA 보고타 무역관 촬영
ㅇ 행사 소개
행사명 |
보고타 전자 상거래 세미나(E-Commerce day BOGOTA) |
주최기관 | 콜롬비아 전자상거래 상공회의소(Camara Colombiana de comercio electronico), 콜롬비아 전자상거래 기관(Ecommerce Institute) |
일시 | 2018년 5월 31일/오전8시~오후7시 |
장소 | HOTEL TEQUENDAMA, BOGOTA |
내용 | 전자 상거래를 통한 판매 전략, 전문적인 디지털 상업 관리 |
참가국 | 총18개국 (아르헨티나, 볼리비아, 브라질, 칠레, 콜롬비아, 코스타리카, 에콰도르, 엘살바도르, 미국, 과테말라, 온두라스, 멕시코, 파나마, 파라과이, 페루, 도미니카공화국, 우루과이, 베네수엘라) |
공식사이트 | www.ecommerceday.co/2018/ |
자료원: E-Commerce day 공식사이트
☐ 전자 상거래 세미나 주요 프로그램
ㅇ 세미나
- (기업 대상) 1. 전자 상거래 및 현황, 2. 과거 소/도매업의 향후 전망, 3. 전자상거래의 여성리더, 4. 전자 상거래 시장 개척 토론, 5. 다중장치(태블릿, 핸드폰, 노트북 등)를 통한 전자상거래 효율적 방법, 6. 제 2의 전자상거래의 미래
- (방문자 대상) 1. 온라인 채널 관리 및 마케팅, 2. E-Commerce 물류 운영, 3. 온라인을 통한 수익 창출, 4. 인터넷을 통한 고객증대 방법, 5. 지불방식 간소화를 통한 고객 유치
ㅇ 기타 이벤트
이벤트명 | 내용 |
| - 사전에 E-Commerce Award 이벤트 참여 등록 - 해당 이벤트는 기업별로 주제에 맞는 전략 및 아이디어 발표를 한 후 평가를 거쳐 수상 |
| - 전자 상거래 분야 전문가로부터 컨설팅을 받을 수 있으며, E-Commerce를 통한 효과적 전략 창출 및 개선이 주요 목적. 사전 등록 기업에 한하여 무료로 진행 |
| - 국제화 배송 및 물류 전자 상거래 서비스 전략 설명(B2B2C 및 B2B2B*) * B2B2C/B2B2B: B2B(기업과 기업간 거래)와 B2C(기업과 소비자간 거래)를 결합한 전자상거래로, 기업들을 모집하여 기업 제품들을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형태 |
| - E-Commerce를 접목한 총9개 카테고리*의 창업경연 대회 진행. - 아이템 잠재력, 발전 가능성 등의 기준을 바탕으로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평가 - 최종 수상자에게는 프로젝트 투자금 제공 |
| - 특정 7개국*간 상거래 관계 및 신규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사업 컨퍼런스 진행. 각 기업별로 기술, 성공사례 등 관련 주제를 다룸 * 7개국: 아르헨티나, 브라질, 콜롬비아, 멕시코, 칠레, 페루 |
자료원: E-Commerce day 공식사이트
☐ 현지기업 인터뷰를 통해 알아본 현지 시장동향
ㅇ 전자상거래 기관(E-commerce Institute) Marcos Pueyrredón 대표
Q1. 전자 상거래 전망은? - 전자상거래 기관은 유럽, 북미, 아시아(일본, 한국)과 같이 2021년까지 중남미 전자 상거래 보급률을 10%까지 달성하기 위해 노력 중이며, 이 수준을 가장 빠른 시일 내에 근접할 수 있는 큰 잠재력을 지닌 국가가 콜롬비아라고 언급. 이에 따라, 콜롬비아는 전자상거래 유통구조 변화에 발빠른 대응 및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전자상거래 시스템 구축이 시급하다고 함
Q2. 콜롬비아 내 한국 전자 상거래 가능성은? - 한국 제품에 대한 신뢰도는 높지만 대기업 제품인 전자제품 이외에 다른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기회가 전무한 상황. 이에 따라, 화장품, 의류, 잡화 등을 인터넷으로 쉽게 접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 최근 방탄소년단 인기에 힘입어 한류문화가 재확산되고 있어 한국제품 수요는 앞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임
Q3. 한국 전자 상거래가 콜롬비아에서 성공하기 위한 팁 - 아직까지 콜롬비아 내 전자상거래는 블루오션으로 판단함. 하지만 무엇보다 시장 선점이 중요함으로 기존 전자상거래보다 자체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가 무엇인지 콜롬비아 사용자 입장에서 생각해봐야 함. 특히, 결제 시스템의 신뢰 확보, 배송기간 단축 서비스 등을 제공해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플랫폼 영향력을 확대해 나가길 바람 |
ㅇ Mercado libre(콜롬비아 최대 전자상거래 사이트) 패션 카테고리 매니져 Cristina Rodriguez
- 제품 판매시 제품 가격에 수수료가 자동으로 산정되기 때문에, Mercado libre 측에서 입점기업에게 따로 요금 징수를 하지 않음
- 한국의 우수한 중소기업의 제품이 콜롬비아 전자상거래를 활용하여 마케팅 전략을 실시하면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 특히 화장품의 경우, 오프라인 매장 입점보다 절차가 간단하고 어느 기업이든지 간편하게 제품을 등록할 수 있어서 최근 사이트 규모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음
- 콜롬비아 소비자들이 제품을 주문하고 배송, 품질, 가격 등을 자체적으로 평가를 하고, 좋은 평점과 리뷰가 축적되면 판매량이 급증함
☐ 전망 및 시사점
ㅇ 2017년 콜롬비아 총 매출 중 전자 상거래 판매 비중 2.5%, 2021년까지 8% 성장 전망
- 콜롬비아 전자상거래는 정부에서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사업 중 하나이며, 정보통신기술(ICT)를 통한 콜롬비아 디지털화를 위해 ‘Vive Digital’ 프로젝트 진행중
- 인터넷 속도 증대, 지방도시 인터넷 보급, 무료 Wi-fi존 설치 등 인터넷 환경 개선에 따라 인터넷 이용자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E-Commerce 환경이 개선되어 각 분야별 E-Commerce 발전 기대
ㅇ E-Commerce를 통한 인터넷 유통 시장 블루오션
- 전체 인구(약 5,000만명)의 55.9%가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으며, 그 중 스마트폰을 통한 인터넷 이용률이 58%를 차지. 스마트폰의 급속한 대중화로 인터넷 이용자의 주요 서비스 이용행태가 모바일 중심으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음
- 아직까지는 온라인 결제에 대한 거부감 및 결제/배송 시스템이 미흡하여 초기 단계이지만 현지 기업과 한국 온라인 시스템을 결합한 합작투자를 통해 진출한다면 가능성 높음
ㅇ 온라인 결제에 대한 신뢰확보가 최우선 과제
- 온라인 결제 종류 중 계좌이체 38.4%, 신용카드 13.7% 등으로 나타남
- 남미 타 국가에 비해 온라인 구매가 저조한 콜롬비아 상황을 고려하여 페이유(Pay U)와 피플 패스(People Pass) 등 검증 받은 결제방식 도입 필요
자료원: E-Commerce day 공식사이트, 콜롬비아 정보통신부(MINTIC), 전자상거래 기관(E-commerce Institute), PayU, KOTRA 보고타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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