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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년 러시아 유아용품 시장은 전체적인 경제 회복으로 지속 성장 예상 -
- 우리 기업의 중저가 유아용품 진출을 통한 시장 모니터링 필요 -
□ 러시아 유아용품 시장개요
ㅇ ’16년 러시아 유아용품 시장은 5,800억 루블에 달하며, 러시아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성장
- Info Line은 '18년 러시아 경제 성장이 3.0~3.5%로 예상되어 유아용품에 대한 소비도 더불어 증가할 것으로 예상
- '16년 기준, 러시아 유아용품 시장은 장난감, 퍼즐이 20%, 아동복이 30%, 신생아 제품이 30%, 아동용 신발이 10%, 아동용 서적이 10%를 차지한 것으로 파악됨.
ㅇ 러시아 출생률 감소가 유아용품 시장의 위기 요인으로 작용
- 유아용품 시장의 성장을 결정하는 가장 큰 요소 중 하나는 출생률이며, 러시아의 경우에는 '13년부터 출생률이 낮아지고 있는 상황
- '15년 신생아 수는 전년 대비 2,104명이 감소하였으며, '16년에는 51,850명이 감소
- 러시아 통계청은 '20년에는 출생률이 7-8% 감소할 것으로 전망
러시아 유아용품 시장 판매랑
(단위 : 10억 루블 / %)
자료원 : INFO Line
2010-2016 러시아 신생아 수 통계
(단위 : 천 명)
연도 | 2010 | 2011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1~11) |
신생아 수 | 1,789 | 1,797 | 1,902 | 1,896 | 1,943 | 1,941 | 1,889 | 1,556 |
자료원 : 러시아 통계청
ㅇ ’17년 러시아 장난감, 게임, 퍼즐 시장은 전년 대비 약 110억 루블 상승하며 회복세를 보임
- 경기 침체의 영향으로 '17년에는 1,000루블 미만의 저가 장난감, 게임, 퍼즐이 전체 매출액의 37.7%를 차지하며 전년 대비 2.8% 상승
- '17년 1,000루블 이상 2,000루블 미만 장난감은 전체 매출액의 32.5%, 2,000루블 이상의 장난감은 31.2%로 각각 0.2%, 2.6%만큼 감소함.
ㅇ 러시아 장난감, 게임, 퍼즐 시장은 80% 이상을 수입에 의존하며, 중국산 저가 제품이 강세를 띰.
- 유럽과 미국의 주요 장난감 생산 업체인 Mattel, Hasbro, Lego가 러시아 장난감, 게임, 퍼즐 시장의 43% 차지
- 해당 제품들은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러시아 소비자들에게 선호되고 있으나, 그 외 수입 장난감 시장의 대부분은 저가의 중국산 장난감인 것으로 추정
- NPD 그룹에 따르면 러시아에서 인기 있는 장난감은 인형 놀이 세트, 장난감 총, AC카, 겨울 놀이 세트 순이었으며, 겨울 놀이 세트는 러시아의 긴 겨울로 인한 지역 특화 제품임.
ㅇ 러시아 기저귀(신생아 용품) 시장은 Procter&gamble, Kimberly-Clark, SCA 등 현지화된 외국계 기업이 점유
- Procter&Gamle은 러시아 툴라 지역에, Kimberly-Clark은 모스크바 지역, Satellite-M은 모스크바 지역에 생산 공장 건설 및 운영
- 상트페테르부르크 기저귀 연구실(Laboratory of Nappies)에 따르면, 러시아 소비자의 75%는 가격이 저렴한 기저귀를 선호하며, '16년 기저귀 평균 가격은 162루블로 '15년에 비해 7.4% 증가
- 해당 연구실에 따르면, 러시아 기저귀 시장은 아직 포화 상태에 이르지 않음.
ㅇ '17년 러시아 유모차 시장은 110만 개 이상 판매되며 호조를 보임
- 러시아 기업인 Little Trek(뮈티시티 소재), Stkural(예카테린부르크), Apex(두브나), Votkinskaya Industrial Company(봇킨스크) 등이 러시아 유모차 시장의 80% 이상 점유
- 러시아 유모차 가격은 브랜드에 따라 천차만별이나, 대부분의 소비자는 5,000~10,000루블 사이의 중저가 유모차를 선호
러시아 내 장난감, 게임, 퍼즐 판매량 변화
(단위 : 10억 루블, %)
자료원 : RBC Marketing Agency
'17년 러시아 인기 장난감
마인크래프트 장난감(자료원 : Yandex.ru)
겨울 놀이 세트(자료원 : Yandex.ru)
□ 러시아 유아용품 수입개요
ㅇ 러시아의 장난감, 인형, 퍼즐(HS Code 9503) 수입에서 중국이 전체 수입량의 75%를 차지
- 벨라루스(4.3%), 체코(4.2%), 헝가리(2%) 등이 뒤를 이으며 한국은 대러 장난감, 인형, 퍼즐의 30위 수출국임.
- 경기 침체로 인하여 저렴한 제품이 선호되면서, ‘15년부터 중국의 대 러 장난감, 인형, 퍼즐 수출량은 매년 1천 5백만 달러 이상 증가
ㅇ 러시아의 장난감, 인형, 퍼즐(HS Code 9503) 수출은 6천 4백만 달러 규모로써 수입의 5.4%에 불과
- 수출국 대부분은 카자흐스탄(47%), 벨라루스(24%), 우크라이나(8%) 등 CIS 국가로 구성
ㅇ 러시아 유아용 수건, 기저귀(HS Code 961900) 수출 시장에서 동유럽, 일본이 선전
- '17년, 1억 3천만 달러를 수출한 헝가리(25%)에 이어 일본(21%), 폴란드(20%) 등이 뒤를 이으며, 중국은 기저귀 수출국 5위나 전년 대비 2배 이상 수출이 증가
- '17년 우리나라 총 수출액은 100만 달러로 20위였으나, '18년 1월에는 70,448달러 수출하며 전년 동기 대비 12.3배 증가하여 16위에 위치
2017 HS Code 9503 수입 통계
국가 | 천 달러 | % 점유율 | % 증감률 | ||||
2015 | 2016 | 2017 | 2015 | 2016 | 2017 | 2017/2016 | |
총 계 | 831,556 | 1,001,401 | 1,184,236 | 100.00 | 100.00 | 100.00 | 18.26 |
중국 | 586,175 | 716,128 | 890,045 | 70.49 | 71.51 | 75.16 | 24.29 |
벨라루스 | 42,435 | 50,514 | 50,868 | 5.10 | 5.04 | 4.30 | 0.70 |
체코 | 37,528 | 60,585 | 50,523 | 4.51 | 6.05 | 4.27 | - 16.61 |
헝가리 | 12,375 | 18,351 | 23,035 | 1.49 | 1.83 | 1.95 | 25.52 |
인도네시아 | 12,034 | 13,404 | 21,850 | 1.45 | 1.34 | 1.85 | 63.01 |
베트남 | 9,784 | 13,791 | 20,933 | 1.18 | 1.38 | 1.77 | 51.78 |
덴마크 | 35,078 | 27,910 | 17,719 | 4.22 | 2.79 | 1.50 | - 36.51 |
이탈리아 | 24,101 | 23,072 | 17,021 | 2.90 | 2.30 | 1.44 | - 26.23 |
우크라이나 | 8,220 | 7,720 | 10,794 | 0.99 | 0.77 | 0.91 | 39.82 |
홍콩 | 9,321 | 8,702 | 8,577 | 1.12 | 0.87 | 0.72 | - 1.44 |
한국 | 873 | 752 | 841 | 0.10 | 0.08 | 0.07 | 11.86 |
자료원 : GTA
2017 HS Code 9503 수출 통계
국가 | 천 달러 | % 점유율 | % 증감률 | ||||
2015 | 2016 | 2017 | 2015 | 2016 | 2017 | 2017/2016 | |
총 계 | 50,017 | 53,939 | 64,976 | 100.00 | 100.00 | 100.00 | 20.46 |
카자흐스탄 | 26,005 | 28,853 | 30,549 | 51.99 | 53.49 | 47.02 | 5.88 |
벨라루스 | 14,040 | 14,562 | 15,559 | 28.07 | 27.00 | 23.95 | 6.84 |
우크라이나 | 1,464 | 3,871 | 5,139 | 2.93 | 7.18 | 7.91 | 32.76 |
폴란드 | 1,310 | 804 | 3,591 | 2.62 | 1.49 | 5.53 | 346.66 |
미국 | 230 | 358 | 1,763 | 0.46 | 0.66 | 2.71 | 392.47 |
영국 | 160 | 219 | 1,528 | 0.32 | 0.41 | 2.35 | 598.09 |
미확인 | 839 | 977 | 1,376 | 1.68 | 1.81 | 2.12 | 40.83 |
네덜란드 | 72 | 258 | 1,108 | 0.14 | 0.48 | 1.71 | 328.77 |
오스트리아 | 774 | 825 | 869 | 1.55 | 1.53 | 1.34 | 5.35 |
아르메니아 | 173 | 268 | 475 | 0.35 | 0.50 | 0.73 | 77.13 |
자료원 : GTA
2017 HS Code 961900 수입 통계
국가 | 천 달러 | % 점유율 | % 증감률 | ||||
2015 | 2016 | 2017 | 2015 | 2016 | 2017 | 2017/2016 | |
총 계 | 602,713 | 548,316 | 523,266 | 100 | 100 | 100 | -4.57 |
헝가리 | 119,888 | 118,859 | 133,277 | 19.89 | 21.68 | 25.47 | 12.13 |
일본 | 135,582 | 145,564 | 111,357 | 22.5 | 26.55 | 21.28 | -23.5 |
폴란드 | 146,744 | 122,791 | 103,828 | 24.35 | 22.39 | 19.84 | -15.44 |
독일 | 37,485 | 35,912 | 44,383 | 6.22 | 6.55 | 8.48 | 23.59 |
중국 | 13,334 | 14,824 | 36,860 | 2.21 | 2.7 | 7.04 | 148.65 |
슬로바키아 | 19,487 | 19,171 | 17,459 | 3.23 | 3.5 | 3.34 | -8.93 |
체코 | 43,811 | 32,353 | 15,408 | 7.27 | 5.9 | 2.94 | -52.37 |
네덜란드 | 10,730 | 9,747 | 11,653 | 1.78 | 1.78 | 2.23 | 19.56 |
벨라루스 | 6,184 | 7,071 | 8,293 | 1.03 | 1.29 | 1.58 | 17.28 |
터키 | 11,484 | 8,070 | 8,221 | 1.91 | 1.47 | 1.57 | 1.87 |
한국 | 118 | 769 | 1,081 | 0.02 | 0.14 | 0.21 | 40.63 |
자료원 : GTA
□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현지 전문가 인터뷰
ㅇ Detsky Mir 세일즈 담당자와 인터뷰한 결과, 러시아 유아용품 시장은 더 성장할 것으로 전망
- 러시아의 전체적인 유아용품 시장은 지속해서 성장하였으나, 유아용 장난감과 같은 품목은 경제 침체 이전의 수준으로 회복하지 못함.
- 경제 회복에 힘입어 장난감, 퍼즐 등 사치품의 특성을 지난 몇몇 유아용품 제품군의 소비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
ㅇ 온라인을 통한 유아용품 판매가 많이 증가하고 있어,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판매 및 마케팅 고려 필요
- '17년 Detsky Mir의 판매량은 전년 대비 6% 증가하였는데, 온라인을 통한 판매는 50% 이상 증가하였음.
- Detsky Mir를 비롯한 유아용품 업체들은 매장 크기는 줄이는 대신, 온라인 매장에 큰 투자를 하고 있음.
ㅇ 러시아 유아 용품 시장은 수입 의존도가 높으나, 한국 기업은 러시아 시장 진출에 있어 제품을 신중히 선정할 필요
- 유아용 장난감 시장은 90%, 유아용 옷과 신발 시장은 80%를 수입에 의존하나 유럽 제품 및 중국 제품이 선호되어, 한국 기업은 수출 제품 선정에 주의를 기울여야 함.
러시아 유아 용품 관련 웹사이트
Detsky Mir(http://www.detmir.ru/)
Dochki-Sinochki(http://www.dochkisinochki.ru/)
□ 시사점
ㅇ 러시아 유아용품 시장은 러시아의 전체적인 경제 회복에 힘입어 더욱 성장할 것으로 여겨지나, 출생률 감소 및 중국산 저가 제품의 강세가 위험 요인으로 작용
ㅇ 온라인 시장의 성장으로 유아용품의 온라인 플랫폼 활용도 고려해볼 것
- 러시아 마케팅 대행사 GfK에 따르면,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거래되는 유아용품은 전체 유아용품 판매량의 7% 이상을 차지하며, 특히 신생아 용품은 11% 이상을 차지
ㅇ 경기 침체의 영향으로 러시아 소비자들은 중저가 제품을 선호하기 때문에 중저가 포지셔닝을 통한 시장 상황 모니터링이 필요
- ‘14년부터 ‘16년까지 이어진 경기 침체로 인하여 러시아인들은 가격에 민감
- 중저가 제품으로 시장 진입 후, 러시아 유아용품 시장 상황을 주시하여 수출 제품 선정 필요
러시아 유아용품 주요 기업
회사명 | Detsky Mir |
주소 | 127238 Moscow, 3-nd Nizhnelihoborsky passage, 3S.6 |
연락처 | +7 (495) 781-08-08 |
팩스 | - |
이메일 | zakupka@detmir.ru |
웹사이트 | www.detmir.ru |
특징 | 1947년 설립되어 CIS에 625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러시아 최대 유아 용품 전문 기업 |
제품 사진 |
회사명 | Karablik |
주소 | 117639, Moscow, ul. Chertanovskaya, 1B building. 1 room 2 / XXII |
연락처 | +7 (495) 6516517 |
웹사이트 | https://www.korablik.ru/ |
특징 | 러시아에 20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유아 용품 전문 기업 |
제품 사진 |
|
자료원 :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종합
러시아 유아 용품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 KIDS RUSSIA |
품목 | 장난감, 퍼즐 등 유아용품 제품 |
개최장소 | 모스크바 크로쿠스 엑스포 |
개최기간 | 2019. 2. 27 ~ 3. 1 |
주최 | JSC “GRAND EXPO” |
웹사이트 | http://kidsrussia.ru/ |
자료원 : 러시아 연방 통계청, GTA. Info Line, RBC Marketing Agency 등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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