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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양극화 현상이 극명하게 나타나는 가구시장, 중산층을 겨냥한 제품 시급 -
- 코트디부아르의 풍부한 목재자원과 저렴한 노동력을 이용한 생산거점화 방식 도입 노려볼 만 -
□ 시장동향 및 특징
ㅇ 코트디부아르 내 가구시장은 뚜렷한 양극화 현상을 나타내고 있음. 일부 고급 가구매장을 제외하면 중저가 브랜드의 제품은 찾아보기 힘듦.
- 수입가구 매장은 매우 고가의 제품만을 판매해 부유층들의 전유물이라 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서민들은 노상에서 직접 짜맞춘 가구를 구입하는 실정임.
- 하지만 중산층의 점차적인 증가로 인해 중저가 제품에 대한 수요도 조금씩 늘어나고 있는 추세
ㅇ 유명 가구 브랜드도 다수 입점돼 있으며, 주로 유럽산을 선호함. 최근 비교적 저렴하고 양질인 브라질 및 터키산 가구 수입도 늘고 있음.
□ 주요 유통망
ㅇ 구매력이 낮은 코트디부아르인들은 노상에서 판매하는 중고가구나 직접 짜맞춘 제품을 주로 구매함.
Deux Plateaux에 위치한 노점 판매처 | Yopougon 내 소파 전문점 |
자료원: RTI, KOTRA 아비장 무역관 직접 촬영
- 노점판매 영업장은 2 Plateaux, Yopougon 등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으며 각 영업장마다 가격 및 제품 특징이 다름.
- Yopougon에서 판매되는 소파 가격은 약 10만~30만 CFA 프랑(약 200~600달러)에 달함.
- 판매업자 Fofana Adama씨는 KOTRA 아비장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노상에서 판매하다 보니 날씨의 영향(바람, 비)으로 제품이 손상되는 경우도 부지기수이며 온갖 매연과 먼지에 노출돼 유지보수비용이 만만치 않다"고 토로함.
- 반면 소파를 제외한 기타 가구의 경우 고객이 원하는 디자인, 색상, 재질을 선별해 주문제작하는 형식이기 때문에 만족도는 높은 편
ㅇ 최근 온라인 전문 가구 판매점도 등장해 코트디부아르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음.
- 해당 업체는 Comohé라는 업체이며 소파, 침대, 의자, 테이블, 사무용책상 등 다양한 가구 판매 중
- Comohé대표 Haidara Sidi씨는 "대부분의 코트디부아르 주민들이 좋은 품질의 가구를 구매하지 못하고 있는 점이 안타까워 많은 이들이 이용할 수 있는 온라인 전문 가구판매점을 창설하고 싶었다"며 Comohé 설립 배경을 설명함.
- 가격 선은 제품에 따라 다르지만 소파의 경우 20만~80만 CFA 프랑(약 400~1600달러)에 달해 고급 브랜드 제품에 비해 저렴한 편
Comohé 홈페이지
ㅇ 아비장 내에서 가장 대중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브랜드로 ORCA를 꼽을 수 있음.
- ORCA계열 중 ORCA DECO와 ORCA TENDANCE에서 주로 가구를 판매하고 있으며, 아비장 시내 곳곳에 위치하고 있음.
ORCA에서 판매되는 다양한 제품들
자료원: Google Image
□ 코트디부아르 내 입점한 해외 가구브랜드
ㅇ 아비장 시내에서 일명 '가구거리'라고 불리는 구역에는 페니시아(Phenicia), 나뚜찌(Natuzzi), 카텔란 이탈리아(Catellan Italia) 등의 여러 고급 가구매장들이 입점해 있음.
- 프랑스나 이탈리아 등의 유럽 브랜드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부유층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구가하는 중
- 최근 경쟁과열로 인해 각 매장들은 자신들만의 전략을 수립해 고객유치에 열을 올리고 있음.
아비장 시내에 입점한 주요 해외 가구업체
업체명 | 개요 |
페니시아 (Phenicia) | - 2004년 입점한 아비장 최초 고급 가구매장이라 볼 수 있음. 심화되는 고급브랜드 경쟁 속에서 더욱 많은 고객유치를 위해 매장을 이전하고, 정기적인 프로모션을 진행. 인테리어가 완료된 침실이나 부엌을 선보이는 일명 쇼룸(Show-room) 형태의 판매 전략을 통해 고객들의 구매욕구를 높이고 있음 - 주소: 26 BP 396 Abidjan 26 - 전화번호: +225 21 24 27 46 / +225 21 25 58 00 - 홈페이지: http://www.phenicia.website/ |
나뚜찌 (Natuzzi) | - 2013년에 입점한 고급 이탈리아 가구브랜드. 레바논계 대표가 운영 중이며, '가구거리'에 위치한 매장들 가운데 하나. 고가의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어 일부 부유층이 주요 고객층 - 주소: Bd. Giscard d'Estaing, Près de l'Hôtel Ibis - 전화번호: +225 21 34 07 07 - 홈페이지: www.natuzzi.ci |
로쉐보보아 (Roche Bobois) | - 2011년에 아비장에 처음 런칭한 프랑스 브랜드. 최근 우후죽순으로 입점하는 이탈리아 가구브랜드들에 대항해 보다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인테리어 디자이너를 따로 고용함. 고객들에게 인테리어 코칭을 해주는 등의 전략을 세워 인기를 끌고 있음 - 주소: 15 BP 444 Abidjan 15 - 전화번호: +225 21 28 00 35 - 홈페이지: www.roche-bobois.com |
자료원: Google Image, 각 업체 홈페이지, KOTRA 아비장 무역관 자료 종합
ㅇ 이 밖에, 한가지 전문 브랜드숍이 아닌 다양한 브랜드들의 가구를 한 데 모아 영업하는 곳도 다수 찾아볼 수 있음.
- 가전제품 전문 판매점인 Sonoco Plaza에서도 다양한 유럽산 가구들을 수입해 판매
SONOCO PLAZA 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다양한 수입산 가구들
자료원: KOTRA 아비장 무역관 직접 촬영
- SONOCO대표 Thierry Saad씨에 따르면, 최근 브라질 산 제품이 저렴한 가격대비 좋은 품질을 자랑하고 있어 큰 인기를 끌고 있음. (유럽산과 비교해 최대 50%까지 저렴)
- 또한 예전에 비해 코트디부아르 사람들의 가구나 집안 인테리어에 대한 인식이 조금씩 좋아지고 있어 점차 유망한 분야로 발전할 가능성이 매우 큼.
□ 수입동향
ㅇ 2017년 기준 코트디부아르의 가구제품(HS Code 9401, 9403) 수입액은 약 4600만 달러를 기록함.
코트디부아르 의자제품 수입동향(HS Code 9401 기준)
(단위: US$, %)
순위 | 국가명 | 수입액 | 점유율 | 증감률 ('17/'16) | ||||
2015 | 2016 | 2017 | 2015 | 2016 | 2017 | |||
1 | 중국 | 5,316,904 | 4,277,834 | 5,174,654 | 34.09 | 39.94 | 40.35 | 20.96 |
2 | 이탈리아 | 3,347,109 | 1,725,055 | 1,689,922 | 21.46 | 16.11 | 13.18 | -2.04 |
3 | 터키 | 445,729 | 552,090 | 1,195,514 | 2.86 | 5.16 | 9.32 | 116.54 |
4 | 스페인 | 358,901 | 707,455 | 1,116,037 | 2.3 | 6.61 | 8.7 | 57.75 |
5 | 프랑스 | 1,691,721 | 1,274,813 | 1,004,477 | 10.85 | 11.9 | 7.83 | -21.21 |
6 | 독일 | 55,862 | 312,469 | 272,994 | 0.36 | 2.92 | 2.13 | -12.63 |
7 | 말레이시아 | 344,171 | 230,241 | 244,239 | 2.21 | 2.15 | 1.9 | 6.08 |
8 | 모로코 | 53,538 | 139,857 | 232,097 | 0.34 | 1.31 | 1.81 | 65.95 |
9 | 나이지리아 | 7,492 | 102,540 | 227,132 | 0.05 | 0.96 | 1.77 | 121.51 |
10 | 미국 | 196,020 | 219,372 | 206,428 | 1.26 | 2.05 | 1.61 | -5.9 |
- | 전체 | 15,594,417 | 10,709,737 | 12,825,083 | 100 | 100 | 100 | 19.75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코트디부아르 기타 가구 및 부분품 수입동향(HS Code 9403 기준)
(단위: US$, %)
순위 | 국가명 | 수입액 | 점유율 | 증감률 ('17/'16) | ||||
2015 | 2016 | 2017 | 2015 | 2016 | 2017 | |||
1 | 중국 | 6,052,081 | 12,992,760 | 11,047,711 | 20.87 | 41.75 | 33.25 | 6.75 |
2 | 프랑스 | 6,019,566 | 4,953,292 | 5,565,865 | 20.76 | 15.92 | 16.75 | -14.97 |
3 | 벨기에 | 513,726 | 509,075 | 2,546,895 | 1.77 | 1.64 | 7.67 | 12.37 |
4 | 스페인 | 708,766 | 2,294,101 | 2,543,999 | 2.44 | 7.37 | 7.66 | 400.3 |
5 | 이탈리아 | 2,928,632 | 3,598,433 | 2,435,840 | 10.1 | 11.56 | 7.33 | 10.89 |
6 | 모로코 | 901,629 | 485,326 | 1,761,418 | 3.11 | 1.56 | 5.3 | -32.31 |
7 | 독일 | 703,275 | 429,827 | 831,080 | 2.42 | 1.38 | 2.5 | 262.93 |
8 | 미국 | 430,971 | 599,653 | 827,032 | 1.49 | 1.93 | 2.49 | 93.35 |
9 | 터키 | 1,841,451 | 742,478 | 823,166 | 6.35 | 2.39 | 2.48 | 37.92 |
10 | 말레이시아 | 927,698 | 838,206 | 709,106 | 3.2 | 2.69 | 2.13 | 10.87 |
- | 전체 | 29,002,554 | 31,122,699 | 33,222,503 | 100 | 100 | 100 | -15.4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제품 종류와 관계없이 중국제품이 전체 시장의 약 3~40%를 차지하며 제1의 수입국을 유지하고 있음.
- 아직까지 가구 수입에 관해 한국과의 교역은 매우 미미한 것으로 나타남.
□ 시사점
ㅇ 현재 코트디부아르 가구시장은 중산층들이 이용할 수 있는 제품이 매우 부족해 점차 늘어나는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음.
- 이는 유망한 틈새시장으로써, 중산층을 겨냥해 적정 가격에 품질 보장되는 한국 가구가 진출할 경우 시장성이 매우 밝을 것으로 전망됨.
ㅇ 게다가 풍부한 목재자원을 지녔음에도 불구하고 기술과 자본의 부족으로 양질의 가구를 생산하지 못하고 있음.
- 이에 따라 최근 튀니지 정부는 노하우와 전문성을 갖춘 튀니지 업체들을 코트디부아르에 진출시켜 이 곳의 목재와 노동력을 통해 가구시장을 활성화시키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바 있음.
- 우리 기업 역시 생산거점화 방식을 통한 현지 시장진출도 고려해볼 만함.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각 업체 홈페이지, 바이어 인터뷰, KOTRA 아비장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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