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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클랜드 지역 인구 증가로 인한 교통 인프라 개선 재원 마련 안 발표 -
- 대규모 교통 인프라 개선 프로젝트가 급 물살을 타게 되면서 높은 건설 분야 수요 증가 예상 -
□ 오클랜드 지역 유류세 인상 배경
ㅇ 오클랜드 대중교통 환경 사회적 문제로 대두
- 급격히 증가한 이민자로 인해 오클랜드 시는 교통 체증, 주택 문제 등 늘어나는 인구 속도를 따라잡지 못하는 사회 인프라 문제가 지속적으로 이슈화 되어 왔음
- 교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오클랜드 시는 향후 10년 내에 공항과 오클랜드 시내를 잇는 경전철 건설 및 도로 개선 등 대중교통 개선 장기 계획 발표함
- 대중교통 개선 프로젝트는 약 15억 뉴질랜드 달러의 예산이 필요하며 예산 조달 방법에 대한 논쟁이 지속되어 왔음
사진: 오클랜드 시내 교통체증 현상
자료원: 오클랜드 시
ㅇ 오클랜드 시장 Phil Goff의 오클랜드 유류세 인상 제안
- 노동당 소속인 오클랜드 시장 Phil Goff는 2016년 국민당 정권 시절 오클랜드 대중교통 개선을 위한 자금조달 방법으로 1리터당 10센티의 유류세 인상안을 제안함
- 당시 제안은 세금 인상이라는 점으로 인해 큰 논쟁거리였으며 국민당 정권 시기에는 큰 호흥을 받지 못하였지만 2017년 10월 노동당, 뉴질랜드 제일당, 녹색당 연합이 총선거에서 승리하면서 재조명을 받게 됨
- 신규 취임한 Jacinda Ardern 총리는 오클랜드 시의 대중교통 개선 프로젝트 재원 마련을 위한 유류세 인상 방안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며 해당 제안은 본격적인 검토에 들어가게 됨
□ 오클랜드 지역 유류세 인상안 법안 제출
ㅇ 교통부 장관 Phil Twyford의 유류세 인상 법안 제출
- 노동당 소속인 교통부 장관 Phil Twyford는 2018년 5월 유류세 인상 법안을 국회에 제출하면서 본격적인 유류세 인상안 적용을 위한 본격적인 움직임이 시작됨
- Phil Twyford는 유류세 인상 법안에 대해 오클랜드 시가 현재 직면한 대중교통 문제 해결책에 한걸음 더 다가서는 중요한 움직임 이라고 밝힘
- 대표 야당인 국민당 소속 국회위원 Matt King은 국회가 유류세 인상 법안을 통과시키도록 압박을 받고 있으며 세금인상을 하지 않겠다는 노동당의 선거 공약에 위배되는 것이라고 반박함
- 유류세 인상안은 국민 의견 수렴, 재정위원회 등의 의견을 거쳐 올해 6월 국회 통과, 7월 부터 인상안 시행을 목표로 하고 있음
ㅇ 유류세 인상안 상세 내용
- 오클랜드 지역 내에서 향후 10년간 1리터 당 10센트의 유류세를 추가 부과하며 3년에서 4년후에는 추가로 9에서 10센트를 더 인상할 계획이라고 발표
- 추가 세수는 오클랜드 지역 고속도로를 포함한 도로 확장, 자전거 도로 정비, 공항을 잇는 경전철 건설에 사용될 것이라고 밝힘
- 뉴질랜드 Automobile Association에 따르면 유류세 인상으로 인해 오클랜드 지역 자가 운전자는 연간 125 뉴질랜드 달러의 세금을 추가 부담할 것으로 예측됨
□ 교통 인프라 건설 분야 호황 예상
ㅇ 도로 확충, 경전철 건설 분야 성장 예상
- 현 집권당인 노동당은 선거 공약으로 오클랜드, 해밀턴, 타우랑가를 잇는 공항철도 건설, 대중교통 환경 개선, 도로 확충 등 15억 뉴질랜드 달러 투자계획 발표
- 선거 공약 발표 당시 자금 조달 방법이 분명치 않아 비난이 일부 있었지만 최근 유류세 인상안을 내세우면서 교통 인프라 개선 프로젝트 진행에 급물살을 타고 있음
ㅇ 높은 품질, 저렴한 가격을 내세운 한국 중장비 및 철강 제품
- 건설 수요가 증가하게 되면서 최근 높은 품질과 가격 경쟁력을 갖춘 한국의 중장비 및 철강제품이 호황을 맞고 있음
- 2015년 발효된 한-뉴 FTA 협정의 관세철폐로 (건설중장비(5%) 3년, 철강제품(5%) 대부분 5년 내) 한국 제품은 더욱 높은 경쟁력을 갖출 것으로 예상
- 특히 철강 제품은 중국, 일본, 대만 기업들과 가격 및 품질에서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으며 FTA 협정으로 인해 한국 제품의 가격 경쟁력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됨
- 뉴질랜드 철강 업체인 Alrite Steel 대표 Esky Zhao 씨는 한국 철강 제품이 좋은 시장 반응을 보이고 있으며 뉴질랜드 내진 강도 및 건축 기준을 획득하는 것이 뉴질랜드 시장 진출에 중요한 요소라고 전달함
- 건설 중장비 부착품 공급사인 Calibre Equipment의 Manager인 Jaimee Hancock 씨는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아직 상대적으로 낮은 편으로 꾸준한 마케팅 활동이 중요한 요소라고 전달함
철 구조물 수입 현황 (HS Code: 7308)
(단위: US$ 천, %)
순위 | 국가 | 2016년 | 2017년 | |||
수입액 | 비중 | 수입액 | 비중 | 증감률 (2017/2016) | ||
전체 | 121,195 | 100 | 147,814 | 100 | 21.96 | |
1 | 중국 | 46,066 | 38.01 | 51,420 | 34.79 | 11.62 |
2 | 호주 | 28,712 | 23.69 | 34,780 | 23.53 | 21.13 |
3 | 태국 | 12,407 | 10.24 | 18,512 | 12.52 | 49.21 |
4 | 독일 | 13,754 | 11.35 | 17,336 | 11.73 | 26.04 |
5 | 미국 | 6,176 | 5.10 | 6,364 | 4.31 | 3.05 |
6 | 영국 | 2,822 | 2.33 | 3,859 | 2.61 | 36.73 |
7 | 대한민국 | 2,022 | 1.67 | 2,241 | 1.52 | 10.81 |
8 | 네덜란드 | 1,565 | 1.29 | 1,646 | 1.11 | 5.19 |
9 | 말레이시아 | 955 | 0.79 | 1,625 | 1.10 | 70.10 |
10 | 싱가폴 | 645 | 0.53 | 1,442 | 0.98 | 123.74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건설 부착품 수입 현황 (HS Code: 8431.41)
(단위: US$ 천, %)
순위 | 국가 | 2016년 | 2017년 | |||
수입액 | 비중 | 수입액 | 비중 | 증감률 (2017/2016) | ||
전체 | 822 | 100 | 1,756 | 100 | 113.66 | |
1 | 인도 | 241 | 29.35 | 779 | 44.39 | 223.12 |
2 | 중국 | 173 | 21.10 | 441 | 27.14 | 174.86 |
3 | 대한민국 | 30 | 3.61 | 241 | 13.70 | 711.84 |
4 | 호주 | 166 | 20.17 | 97 | 5.51 | -41.60 |
5 | 독일 | 2 | 0.27 | 27 | 1.56 | 1,129.63 |
6 | 헝가리 | 2 | 0.19 | 26 | 1.47 | 1,517.92 |
7 | 미국 | 48 | 5.82 | 19 | 1.11 | -59.30 |
8 | 터키 | 2 | 0.19 | 19 | 1.08 | 1,127.22 |
9 | 아일랜드 | 0 | 0.00 | 14 | 0.82 | - |
10 | 영국 | 11 | 1.32 | 11 | 0.65 | 4.64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ㅇ 뉴질랜드 시장 진출 방안
-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낮은 편이므로 컨소시엄 등을 구성하여 프로젝트에 직접 참여하는 방법을 고려할 수 있으며 프로젝트 입찰 정보는 뉴질랜드 전자 입찰 사이트(www.gets.govt.nz)를 통해 조회 할 수 있음
- 철강 제품의 경우 민간 인증인 ACRS(Australasian Certification Authority for Reinforcing and Structural Steels)를 취득한 제품을 선호하므로 시장 진입 전 인증 취득하는 것이 유리함
- 가격 경쟁력을 앞세운 중국, 인도 제품이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을 벌이고 있으므로 초기 시장진입을 위한 가격 설정 시 이에 대한 고려가 필요한 상황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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