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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명기업, 인플루언서 모델 기용으로 매출 증가 -
- 현지시장 先출시·後인플루언서 전략 활용해야 -
□ 개인방송 급격 확산, 소비시장에도 변화 바람
○ 대만 개인방송 시장은 페이스북이 실시간 방송 서비스를 시작한 2016년부터 본격화되기 시작
- 2016년 이전에는 온라인게임 관련 콘텐츠 위주로 국한
○ 대만 경제주간지 상업주간에 따르면 업계 추산 기준 시장규모는 2014년 연간 5억 대만달러(1,700만 달러) 수준에서 2017년 120억 대만달러(4억 달러)로 3년 만에 24배 급증
- 이는 대만 TV광고 시장규모(年 250억 대만달러)의 절반에 달하는 수준
- 개인방송 전문 플랫폼의 경우 유료회원 기준 일인당 월평균 소비금액이 1만 대만달러(한화 36만원)에 달해 전자상거래 시장*보다 좋다는 평가가 나오기도 함
* 일인당 연평균 온라인쇼핑 소비금액은 2만7천여 대만달러(한화 98만 원) 수준(산업정보연구소, ’17.3)
○ 수익 모델화 되면서 유통시장에도 변화
- C2C 플랫폼인 야후치모 옥션은 ’17.4월 개인방송 서비스를 시작. 방송 시청 도중에 소비자가 실시간 경매를 진행할 수 있어 생생한 현장감과 긴박감을 부여
- 토종 전자제품 전문 유통업체인 全國電子는 페이스북 라이브로 인기상품 한정특가 경매이벤트를 진행하며 청년 소비자 유치 확대에 노력
- TV홈쇼핑업체 momo는 페이스북 등 SNS 플랫폼과 협력해 판로 확대를 모색 중. 개인방송과 연결해 고객층을 확대하면 2020년 매출액은 500억 대만달러(한화 1조8천억 원)에 달할 것으로 기대
전자제품 유통업체, 개인방송으로 TV홈쇼핑 효과 창출
사진 출처 : 全國電子 페이스북 팬페이지
○ 대만기업들은 인플루언서를 홍보 모델로 발탁, 마케팅 다각화
- 대만 컴퓨터 브랜드 에이서(Acer)는 신제품 발표회에 인기 인플루언서들을 진행자로 초청해 젊은 유저들과 공감대를 형성
- 니베아 타이완은 대만 인기 남성 유튜버들을 모델로 발탁해 남성용 화장품 광고를 시리즈로 제작했고 1개월 만에 235만 뷰를 기록. 2017년 대만 남성용 화장품 시장 감소세에도 ‘NIVEA MEN’ 매출은 10.5% 증가하며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
- 세븐일레븐은 편의점 식품 시식 콘텐츠로 유명한 유튜버를 신제품 판촉 모델로 내세워 소비자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받음
광고 모델이 된 인기 유튜버들
사진 출처 : 니베아 타이완, 세븐일레븐 페이스북 팬페이지
□ 대만 개인방송 시장동향과 특성
○ (플랫폼) 대만의 정보산업 싱크탱크인 산업정보연구소(MIC)에 따르면, 대만 네티즌이 주로 이용(시청)하는 개인방송 플랫폼은 페이스북(71.6%), 유튜브(55.2%), 17라이브(19.5%) 순
- 네티즌 호감도 순으로는(네티즌 연관어/감정어 분석 빅데이터 기준) 17라이브, 랑(浪)라이브, 라이브미, 업라이브, 밈라이브 순(데일리뷰, ’17.12)
- 페이스북은 대만인 10명 중 8명이 사용 중으로 온라인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이 활발한데 개인방송 유형은 쇼핑 관련 콘텐츠가 과반수. ’17.10.11~11.10(30일) 동안 대만 내 ‘페이스북 라이브’ 콘텐츠 유형을 분석한 결과 쇼핑 분야가 54%
- 17라이브는 대만 인기 힙합가수가 개설한 개인방송 전문 플랫폼으로 운영 초창기부터 화제몰이에 성공. 후원금(개인방송 진행자에게 주는 현금성 아이템 구매액)이 일정 수준을 초과하면 ‘수호기사’로 팔로워 자격을 업그레이드하고 특권을 부여하는 점이 특징
- 대만에서 국민 메신저격인 라인(LINE)도 ’17.8월부터 개인방송 기능을 추가해 이런 트렌드에 합류
- 한편, 개인방송 시청 플랫폼 선택 시 네티즌들이 고려하는 요인은 무료 콘텐츠 수량(47.7%),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편의성(36.5%), 다양한 콘텐츠 유형(28.2%), 다양한 상호작용 기능(20.4%), 진행자 수(18.8%) 순으로 분석됨(산업정보연구소, ’17.7)
대만 5대 인기 개인방송 어플
순위 | 어플명 | 대만인 진행자수 | 가입자수 | 일평균 시청시간 | |
1 | 17Live |
| 2,500명 | 4,000만 명(글로벌) | 45분 |
2 | 浪Live |
| 1,200명 | 250만 명(대만) | 90분 |
3 | Live.me |
| 600명 | 5,000만 명(글로벌) | 90분 |
4 | UpLive |
| 3,500명 | 500만 명(대만) | 50분 |
5 | MeMe Live |
| 2,000명 | 500만 명(글로벌) | 90분 |
주 : ’16.12.14~’17.12.13 네티즌 반응(연관어/감정어) 분석 빅데이터 기준
자료원 : DailyView, 상업주간
○ (인플루언서)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 기준 ’18.1분기 대만의 10대 인플루언서들(유튜버)은 100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일상을 소재로 한 채널이 절반
- 성별을 불문하고 코믹하고 과장된 연출로 웃음을 자아내는 것이 공통점
- 일상을 코믹하게 연출한 콘텐츠 속에 직·간접적으로 상품을 노출하는 방식으로 마케팅 효과를 창출
- 구독자 수 기준으로는 순위권 밖이지만 마케팅 전문 인플루언서로 인지도가 높은 유튜버 하우펀(HowFun)도 코믹한 연출력으로 네티즌들로부터 높은 호감을 사고 있음*
* 코믹한 연출이 광고에 대한 거부감을 희석한 것이라는 분석(데일리뷰, ’18.1)
대만 10대 유튜버(’18.1분기)
(단위 : 명)
순위 | 채널명 | 유형 | 개설시기 | 구독자 수 | 채널 아이디 또는 링크 |
1 | 這群人TGOP | 일상, 시트콤 | ’08.6 | 234만 | e84768131 |
2 | 蔡阿嘎 | 일상 | ’06.6 | 162만 | kyoko38 |
3 | 阿神 | 게임소개 | ’09.5 | 134만 | charlie615119 |
4 | 阿滴英文 | 영어학습 | ’15.1 | 132만 | http://bit.ly/rde-subscribe |
5 | 谷阿莫 | 영화소개 | ’15.8 | 127만 | https://goo.gl/5TpPdd |
6 | 聖結石Saint | 일상, 상품소개 | ’13.6 | 120만 | https://goo.gl/c5v7cQ |
7 | 放火 Louis | 일상, 상품소개 | ’12.9 | 108만 | louislee0602 |
8 | 魚乾 | 일상, 상품소개 | ’12.8 | 106만 | RSPannie72127 |
9 | 菜喳 | 게임소개 | ’07.7 | 105만 | zionx25 |
10 | 安啾咪 | 음식, 장난감 | ’11.10 | 101만 | anjouclever |
주 : 일반인 채널 기준(연예인/브랜드/매체 채널 제외)
자료원 : SocialBlade.com
○ (콘텐츠) 대만 네티즌들이 선호하는 개인방송 콘텐츠 유형은 일상·레저(요리, 맛집, 잡담, 여행 등)가 41.4%로 1위(산업정보연구소, ’17.7)
- 그 다음으로 코미디·유머 32.3%, 전문 정보(별자리, 전자제품, 화장품, 스포츠용품, 재테크 등) 27.3%, 생방송 뉴스·이벤트 현장 23.8%, 음악(콘서트, 대중가요 등) 23.3% 순
- 일상 소재를 코믹하게 연출하는 유튜버들이 높은 인기를 끄는 것과 같은 맥락
□ 시사점
○ 개인방송·인플루언서 영향력 지속 확대 전망
- 대만 시장조사업체에 따르면, 향후 개인방송 시청 의향을 묻는 설문조사에서 93.1%의 응답자가 시청하겠다고 응답(InsightXplorer, ’17.4)
- 현지 벤처캐피탈 관계자는 개인방송이 마케팅 수단으로서 시장 전반에 활용될 것이라고 관측
○ 한국기업들도 현지 개인방송을 적극 활용 움직임
- 한국 화장품을 주로 다루고 있는 대만인 유튜버는 한국기업이 직접 협찬·제휴 제안을 하는 경우도 많다고 말함
- 간혹 아직 대만에 미출시한 상품을 개인방송에 의뢰하는 경우가 있는데 대만 온라인 유통채널에 입점한 이후 개인방송 제휴를 추진하는 수순을 권장한다는 조언도 있었음*
* 현지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 가능한 사이트 링크가 있어야 매출로 직결될 수 있다는 것
○ 대만 시장 마케팅에 개인방송과 현지 인플루언서를 활용할 경우, 해당 인플루언서의 주요 팔로워층과 상품의 주요 수요층, 인플루언서와 브랜드 이미지·콘셉트가 서로 부합하는지에 대해 면밀한 검토를 선행해야 함
- 단순히 팔로워 수, 인기 순위만 고려할 경우 마케팅 효과를 충분히 창출하기 어렵다고 현지 마케팅 컨설팅 업체는 조언
- 이런 과정에서 현지 바이어와의 충분한 협의 노력이 필요함
자료원 : 상업주간(’18.1), MeetHub, DailyView, MIC, The News Lens, smartM, 動腦brain, Business Next, 경제일보, 중국시보 등 타이베이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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