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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프리카에서 물류산업이 가장 발전된 남아공, 물류성과지수 세계 20위 -
- 높은 요율, 만성 체선, 비효율적 통관절차 등 해결 과제 많지만 꾸준히 발전할 전망 -
□ 세계 기준, 남아공 물류산업의 현 주소
ㅇ 세계은행이 발표한 2016 물류성과지수(Logistics Performance Index 2016)에서는 남아공은 물류 경쟁력이 전 세계에서 20위로, 24위인 한국보다 높게 평가된 바 있음.
2016년 기준 세계은행 물류성과지수 상위 10개국 & 남아공, 한국 비교
순위 | 국가명 | 점수 | 관세 | 인프라 | 국제 배송 | 물류 역량 | 추적 시스템 | 소요 시간 | ||||||
순위 | 점수 | 순위 | 점수 | 순위 | 점수 | 순위 | 점수 | 순위 | 점수 | 순위 | 점수 | |||
1 | 독일 | 4.23 | 2 | 4.12 | 1 | 4.44 | 8 | 3.86 | 1 | 4.28 | 3 | 4.27 | 2 | 4.45 |
2 | 룩셈부르크 | 4.22 | 9 | 3.9 | 4 | 4.24 | 1 | 4.24 | 10 | 4.01 | 8 | 4.12 | 1 | 4.8 |
3 | 스웨덴 | 4.2 | 8 | 3.92 | 3 | 4.27 | 4 | 4 | 2 | 4.25 | 1 | 4.38 | 3 | 4.45 |
4 | 네덜란드 | 4.19 | 3 | 4.12 | 2 | 4.29 | 6 | 3.94 | 3 | 4.22 | 6 | 4.17 | 5 | 4.41 |
5 | 싱가포르 | 4.14 | 1 | 4.18 | 6 | 4.2 | 5 | 3.96 | 5 | 4.09 | 10 | 4.05 | 6 | 4.4 |
6 | 벨기에 | 4.11 | 13 | 3.83 | 14 | 4.05 | 3 | 4.05 | 6 | 4.07 | 4 | 4.22 | 4 | 4.43 |
7 | 오스트리아 | 4.1 | 15 | 3.79 | 12 | 4.08 | 9 | 3.85 | 4 | 4.18 | 2 | 4.36 | 7 | 4.37 |
8 | 영국 | 4.07 | 5 | 3.98 | 5 | 4.21 | 11 | 3.77 | 7 | 4.05 | 7 | 4.13 | 8 | 4.33 |
9 | 홍콩 | 4.07 | 7 | 3.94 | 10 | 4.1 | 2 | 4.05 | 11 | 4 | 14 | 4.03 | 9 | 4.29 |
10 | 미국 | 3.99 | 16 | 3.75 | 8 | 4.15 | 19 | 3.65 | 8 | 4.01 | 5 | 4.2 | 11 | 4.25 |
20 | 남아공 | 3.78 | 18 | 3.6 | 21 | 3.78 | 23 | 3.62 | 22 | 3.75 | 17 | 3.92 | 24 | 4.02 |
24 | 한국 | 3.72 | 26 | 3.45 | 20 | 3.79 | 27 | 3.58 | 25 | 3.69 | 24 | 3.78 | 23 | 4.03 |
자료원: 세계은행
ㅇ 세계은행에서 남아공 현지 기업인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에 따르면, 남아공 물류산업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개선되고 있음을 확인함.
- 물류 인프라 중 국제공항과 도로, 보관시설의 품질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사람이 매우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철도 인프라의 품질에 대해서는 아쉬움을 나타냄.
- 해외 배송 물건의 통관은 수입과 수출 모두 효율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평가가 우세하나, 국경 관리기관들의 투명성은 부정적으로 평가됨.
- 설문자들은 항만료, 공항사용료, 창부하역료 등의 높은 이용료와 부정부패 및 화물 도난과 같은 범죄로 인한 배송 지연에 대해 개선이 필요함을 지적함.
□ 물류 인프라 현황
ㅇ 남아공 물류산업은 주변 아프리카 국가에 비해 많이 발전된 모습을 보임.
- 2010년 월드컵 개최를 기해 도로망, 철도, 항공 등의 인프라에 많은 투자가 이루어졌음.
ㅇ 현재 더반, 케이프타운, 포트엘리자베스에 대형 항만과 벌크 및 가스 전용터미널을 갖추고 있고 요하네스버그, 더반, 케이프타운에는 국제공항이 있음.
- 남아공의 항만은 연간 1만3000대의 선박과 약 1억9000만 톤의 화물 처리 능력을 갖추고 있음.
- 포트엘리자베스 근처 응쿠라(Ngqura)항은 남아공 최초의 심해항만(수심 16.5m)으로 8000~9000TEU급 대형 컨테이너선 접안이 가능하며, 리차드베이(Richards Bay)항은 석탄 등을 처리하는 최대 벌크화물터미널로 꼽힘.
남아공 물류 인프라 구축 현황
자료원: PwC 아프리카 물류보고서
ㅇ 이렇게 아프리카 내 최대 발전 지역으로 꼽히는 남아공마저도 타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정치적 불안, 치안 문제 등의 리스크와 허브항만의 만성적 체선 문제, 화물 보관시설 부족, 복잡하고 느린 통관 절차 등 해결해야할 과제가 산적해 있음.
□ 물동량(육로, 해로, 철도 등)
ㅇ 아프리카 물류산업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는 남아공의 연간 물동량은 15억 톤 이상이며 아프리카 국가 중 1위를 차지함.
- 화물의 76%가 육로로, 13%는 해로로, 10%는 철도 등으로 운송됨. 수출화물은 약 96%가 해상으로 처리됨.
ㅇ 남아공 통계청에 따르면 남아공 물동량은 2015년부터 2016년 상반기까지 감소 추세를 유지하다가 2016년 하반기 이래로 증가세를 보임.
- 2016년 상반기에 운송된 화물량은 약 5조2830억 원 규모였던 데 비해 올해 같은 기간은 약 6조50억 원에 달해 전년동기대비 13.67% 성장한 것으로 나타남.
ㅇ 남아공의 더반항에서 처리하는 컨테이너가 연간 270만TEU로 아프리카 컨테이너 항구들 중에서 가장 붐빈다고 하나, 이는 세계에서 가장 번화한 상하이 항의 1/13 수준에 불과함.
□ 시사점
ㅇ 최근 중산층의 확대로 인한 소비자 지출 증가, 광물 및 자원의 수출 증대 등의 이유로 물류산업 발전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음. 정부는 물류 인프라에 대해 꾸준히 투자할 전망
- 우리 기업의 남아공 물류 인프라에 대한 투자 확대 기대
ㅇ 해외로부터의 투자도 지속적으로 이어짐. 특히 현재 진행 중인 물류 인프라 프로젝트의 거의 대부분이 중국 기업에 의해 투자 또는 건설되고 있음.
- 이는 중국 정부가 일대일로 정책*의 일환으로 자국의 대아프리카 수출을 더욱 활성화하기 위한 발판으로써 물류 인프라 투자에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기 때문으로 해석됨.
* 일대일로(一帶一路) 정책: 중앙아시아와 유럽을 잇는 육상 실크로드(일대)와 동남아시아와 유럽, 아프리카를 연결하는 해상 실크로드(일로)를 뜻하는 말로, 시진핑 주석이 제시한 거대 경제권 구성 전략
-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의 아프리카 직접투자 규모는 아프리카 해외투자액 전체의 0.3% 미만에 그치고, 이미 진출해있는 한국 기업은 두 곳에 불과함.
ㅇ 한국 기업의 남아공 물류산업 진출 시 한국의 빠르고 정확한 배송 서비스 기술을 남아공에 도입함과 동시에 실업률 높은 남아공에서 택배 기사 등 현지인을 다수 고용해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음.
자료원: KOTRA 요하네스버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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