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한국산 제품에 대한 관심도 증가 -
- 시장진출을 위해 관련 전시회에 적극 참가해 제품홍보와 잠재바이어 발굴 필요 -
□ 상품명 및 선정 사유
ㅇ 상품명: 미용제품(기능성화장품, 미용필러 제품 포함)
- HS Code 300490
ㅇ 선정 사유
- 미용계통의 독일 바이어의 한국산 제품에 대한 관심도 증가
- 독일인의 미용성형 및 시술에 대한 관심도 증가 추세
- 기타 국가대비 독일 내 한국산 수입 증가추세
□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시장 규모
- 국제 성형외과의협회(Internationale Verband plastischer Chirurgen, Isaps)에서 세계 각국의 성형회과 의사 1400명을 대상으로 설문해 데이터를 수집함.
- 그 결과, 2015년 약 2170만 건의 뷰티 시술 및 수술이 이루어졌으며, 이는 전년대비 약 150만 건이 가한 수치임.
- 가장 인기있는 수술은 보톡스 및 히알루산 주사요법인 비외과적 수술임.
- 성형수술이 가장 흥행하는 국가로는 미국과 브라질이며 독일은 약 62만 건으로 6위를 차지함.
- 2016년 Isaps 통계에 따르면 보톨리움 독소 시술 역시 미국이 118만4000건으로 독보적으로 1위를 차지했으며, 그 뒤를 이어 브라질이 47만2600건, 독일은 18만7000건이 시술됨.
2016년 보톨리움 독소(보톡스) 국가별 건수
(단위: 천 건)
자료원: 독일 Statista/ Isaps
- 독일 성형외과학회(Deutsche Gesellschaft der Plastischen, Rekonstruktiven und Ästhetischen Chirurgen, DGRPÄC)의 추정에 따르면 독일 사업자의 연간 매출액은 약 50억 유로에 달하며, 이 중 8억 유로는 개인적인 관심과 희망에 의해 이루어진 시술 또는 수술이라고 함.
- 또한 독일 내 남녀노소불문 지방흡입과 주사요법을 찾는 수요가 과거에 비해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음.
ㅇ 시장동향
- 다른 국가와 비교해 독일의 미용업계 특히 미용시술 및 성형 분야는 상대적으로 관심이 적었으나 점차 미용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기능성 화장품, 보톡스, 필러 등 미용성형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임.
- 독일 미용성형외과학회(Deutsche Gesellschaft für Ästhetisch-Plastische Chirurgie, DGAEPC)에 따르면 처진 눈꺼풀 교정수술, 지방흡입, 가슴확대술(보형물 삽입)이 가장 인기있는 수술임.
- 가슴확대술이 최근 몇 년 동안 부동의 1위를 차지했으나, 2017년에는 눈꺼풀 교정수술이 14.1%를 기록하며 순위권으로 올라옴.
- 가슴확대술은 전년도 15.7% 대비해 8.4%로 눈에 띄게 감소함.
- 보톨리움 독소(16.4%) 또는 필러 등 충전재(15.4%)를 이용한 비수술적 치료요법이 갈수록 인기를 더해가고 있음.
독일에서의 인기 미용시술 및 성형수술
자료원: DGAEPC
□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수입규모
- HS Code 300490 기준 한국무역협회 통계에 따르면 2016년 총수입은 200억 유로로 굉장히 큰 시장임을 알 수 있음.
- 최근 3년간 독일의 미용필러 제품의 수입은 평균 8.8%로 증가함.
최근 3년간 독일의 미용필러제품 수입현황(HS Code 300499 기준)
(단위: 천 유로, %)
구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
수입규모 | 증감률 | 수입규모 | 증감률 | 수입규모 | 증감률 | |
수입규모 및 성장률 | 22,726,078 | 8 | 21,181,459 | -6 | 22,471,666 | 6 |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ㅇ 상위 10개국의 수입동향
- 2016년 HS Code 300490 기준 국제무역센터의 통계에 의하면 독일의 전체 수입액은 약 224억 달러였음. 스위스산이 전체 수입액의 19.5%로 1위, 그 뒤로 미국산이 17%, 네덜란드산이 9%를 차지함.
- 2016년도 이탈리아산 수입이 전년도 대비 56%로 큰 폭으로 증가했고 이에 반해 미국은 전년도 대비 약 19% 감소함.
독일의 주요 수입국 추이(HS Code 300490기준)
(단위: 천 달러)
순위 | 국가명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 | 총계 | 21,620,945 | 21,058,371 | 22,726,078 | 21,181,459 | 22,471,666 |
1 | 스위스 | 3,344,303 | 3,650,607 | 4,502,695 | 3,422,994 | 4,382,186 |
2 | 미국 | 4,032,836 | 3,933,293 | 3,721,279 | 4,774,606 | 3,843,966 |
3 | 네덜란드 | 1,306,564 | 1,645,572 | 2,177,351 | 2,075,655 | 2,098,264 |
4 | 아일랜드 | 2,713,484 | 1,342,104 | 1,315,065 | 1,623,266 | 1,883,619 |
5 | 이탈리아 | 1,439,646 | 1,394,206 | 1,714,406 | 1,135,975 | 1,783,299 |
6 | 영국 | 1,301,281 | 1,107,337 | 1,110,083 | 1,325,545 | 1,519,092 |
7 | 프랑스 | 1,349,099 | 1,556,934 | 1,589,729 | 1,421,093 | 1,359,277 |
8 | 벨기에 | 948,950 | 1,089,104 | 1,267,077 | 886,758 | 1,052,668 |
9 | 스페인 | 995,166 | 994,970 | 957,315 | 853,643 | 702,675 |
10 | 싱가포르 | 15,667 | 38,786 | 90,532 | 85,527 | 415,789 |
… | … | … | … | … | … | … |
43 | 한국 | 4,928 | 5,689 | 7,626 | 8,659 | 5,082 |
자료원: International Trade Centre(ITC)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ㅇ HS Code 300490 기준
- 2016년 대한 수입은 약 500만 달러로 43위를 차지함. 2012년부터 2015년까지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다 2016년 수입이 감소했고 시장 점유율은 전체 시장의 0.02%임.
- 싱가포르 수입이 간접적인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추측됨. 싱가포르의 2016년도 수입총액은 약 4억 달러로 전년대비 380% 증가함.
□ 경쟁동향
ㅇ 독일에서 사용하는 주름개선 등 안티에이징을 위한 제품
- 필러, 보톡스 관련해 주로 스위스, 프랑스, 이탈리아 등 주변 유럽국에서 생산된 제품을 사용함. 수입통계에서도 알 수 있듯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단연 스위스제품임.
- 한국 기업 NeoDr의 스크류모델 주사침도 사용되고 있음.
- 판매가격은 부가세 19% 불포함된 가격
제품 | 제조사 | 참고 | 판매가격(유로) |
Merz Pharm (독일 기업) | Belotero Soft | 99 | |
Belotero Volume | 222 | ||
Belotero Balance | 105 | ||
Belotero Intense | 109 | ||
Belotero Intense+(Lidocain) | 109 | ||
Radiesse 1,5 cc | 139 | ||
Xcelen (스위스 기업) | GENYAL POLYVALENT | 79 | |
DOUBLYX | 75 | ||
PEPTIDYAL115(5VIALS X 5ML) | 299 | ||
Galderma (스위스 기업) | Restylane | 99 | |
Restylane Lyft Lidocain | 109 | ||
Restylane Refyne | 101 | ||
Restylane Volyme | 109 | ||
Restylane Skinboosters Vital Lidocain | 99 | ||
Matexlab (스위스기업) | Neauvia Organic Intense Rheology | 69 | |
Neauvia Organic Intense LV | 89 | ||
Neauvia Organic Intense Man | 89 | ||
Neauvia Organic Intense Lips | 79 | ||
Neauvia Organic Stimulate Man | 89 | ||
Neauvia Organic Hydro Deluxe | 89~129 | ||
NeoDr | Double Screw Fäden 한 상자 20개 대량 주문 시 가격할인됨 | 80 |
자료원: MK Esthetics-Med GmbH
ㅇ 안티에이징 등 기능성 화장품, 천연화장품 역시 인기가 지속적으로 상승 중
- 다만, 독일 바이어 및 소비자 30~50대의 설문 결과, 화이트닝 및 브라이트닝 성분이 들어있는 제품은 꺼린다고 답변
- 주근깨, 구릿빛 피부는 건강하고 매력적인 것으로 생각하므로 화이트닝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음.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절차 및 제도
ㅇ HS Code 300490 기준: 수입관세율 0%, VAT 19 %
ㅇ 인증절차 및 제도
- 독일 바이어로부터 보톡스 및 필러 제품 수입과 관련해 최소 요구 인증은 CE라고 답변받음.
- 미용 관련 화장품 제품은 EU Cosmetic Regulation No.1223/2009에 따라서 규제되고 있음.
- 외국의 제조기업이 독일 및 EU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역내 법적 책임자가 있어야 함. 보통 수입자 또는 현지 유통사가 책임자가 됨.
- 또한 화장품 시장 출시 전 CPNP 사이트에 제품을 등록해야 독일을 비롯한 EU 회원국의 시장 진출이 가능함.
- CPNP 등록을 위해서는 제품명, 제품카테고리, 제품 성분정보, 원산지, 제품이 출시될 EU 회원국명, 수입국 책임자명 및 주소 등
· CPNP 등록관련 상세정보: http://ec.europa.eu/DocsRoom/documents/21862/attachments/1/translations/
- 제품정보파일(Product Information File) 작성: 제품기술서(Description), 제품안정성보고서(Cosmetic Product Safety Report), 제조방식 및 GMP 적합성 증빙 등이 이에 속함.
- 시장진출 시 의무사항은 아니나 ISO 22716(국제 우수 화장품 제조 및 품질 관리 기준)를 준수할 필요가 있음.
ㅇ 독일 내 시험기관 및 인증기관
기관명 | 연락처 및 담당자 |
IONC GmbH(International Organic and Natural Cosmetics Corporation) 국제 오가닉 및 천연화장품 협회(시험기관) | ㅇ Mrs. Sibylle Abraham, Mr. Grandel - E-mail: ionc@ionc.info - 홈페이지: www.ionc.info |
BDIH (Bundesverband der Industrie- und Handelsunternehmen) 의약품, 천연자연제품 및 화장품제조 연방산업 및 무역협회(인증기관) | ㅇ 김승환(BDIH Korea) - Tel: 070-4156-7962 - Fax: 02-2168-3060 - E-mail: bdih@bdih.co.kr - 홈페이지: www.ionc.co.kr |
참고: - 제품에 따라 별도 견적, 해외인증 신청 관련 별도의 에이전트는 없으나 최근 개설된 BDIH 사무소를 통해 - 시험부터 인증 취득까지 약 3개월 소요 - 인증유효기간 1년(차후 심사를 통해 인증연장가능) |
□ 시사점
ㅇ KOTRA 프랑크푸르트 무역관에서 접촉한 독일 바이어의 한국 제품에 대한 반응
- 아시아 제품으로는 주로 일본산을 떠올리지만 한국산도 품질이 좋다는 것을 알고 있다고 함. 필러와 같은 제품은 브랜드 파워가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하는데 한국 제품은 브랜드 파워가 좀 약한 것 같다고 답변
- 필러는 인체에 주입하는 의약품이기 때문에 시장진출을 위해서는 인체에 무해하고 높은 품질을 증빙하는 것이 중요한 요소이며, 독일 현지에서 제품과 관련해 현지 핸들링을 해줄 수 있는 담당자나 지사가 있어야 시장진출에 용이할 것이라고 함.
ㅇ 현지 파트너 발굴을 위해서는 Medica 또는 CPHI와 같은 전시회를 적극 참가 또는 참관 필요
- Medica와 CPHI에 참가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참가 목적에 대해 인터뷰한 결과, 대다수가 현지 전문의, 병원 관계자 및 잠재 바이어(파트너) 발굴과 제품 홍보를 위해 참가한다고 답변함.
ㅇ 독일 및 세계 각국에서 개최되는 미용성형외과 학회 등에 적극 참석을 통한 제품 홍보 및 마케팅 필요
ㅇ 가격경쟁력 또한 시장 진출을 위한 중요한 요소임.
자료원: 독일 Statista, 한국무역협회, MK Esthetics-Med GmbH, 독일 미용성형외과 학회(DGAEPC), 국제 성형외과협회(Isaps) 및 KOTRA 프랑크푸르트 무역관 자료 종합
'글로벌 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체코, 장난감 안전규제 사례 (0) | 2017.12.11 |
---|---|
홍콩 엄마들의 마음을 흔든 유아용 식기 트렌드 (0) | 2017.12.11 |
[유망] 중국 카메라 뷰티 앱 시장동향 (0) | 2017.12.11 |
中, 새해부터 해외직구정책 유예도시 15개로 확대 (0) | 2017.12.11 |
파키스탄, 한국산 백판지 반덤핑 최종판정 (0) | 2017.12.11 |
- 필리핀
- 홍콩
- 리우
- 캐나다
- 러시아
- 독일
- 전시회
- 남아공
- 삼성
- 올림픽
- 스페인
- 인도네시아
- 베트남
- 미국
- 영국
- 터키
- 일본
- 화장품
- 이란
- 에콰도르
- 칠레
- 브렉시트
- 호주
- 중국
- 인도
- 멕시코
- 미얀마
- 콜롬비아
- 말레이시아
- 프랑스
- 싱가포르
- 자동차
- 이스라엘
- 코로나
- 삼성전자
- 리우올림픽
- 브라질
- 태국
- 네델란드
- 이집트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