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캄보디아 스마트폰 사용률 평균 1인 1.25개, 효율적인 홍보수단으로 급부상 -
- SNS 이용자 늘어남에 따라 기업의 SNS 활용도 급성장 -
□ 캄보디아내 스마트폰 이용 현황
ㅇ 캄보디아 내 주요 경제활동인구인 15~65세 사이 핸드폰 사용 비중 및 스마트폰 보급률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
ㅇ 특히 2013~2016년인 4년 동안 핸드폰 사용자 중 스마트폰 사용자는 40% 이상 증가하는 등 큰 폭으로 증가함.
15~65세 캄보디아인 중 핸드폰 보유 비중 및 스마트폰 비율
구분 | 2013 | 2014 | 2015 | 2016 |
핸드폰 사용률(%) | 90.0 | 93.7 | 94.5 | 96.0 |
스마트폰 사용률(%) | 19.8 | 26.1 | 39.5 | 48.0 |
자료원: Research Report: Mobile Phones and Internet Use in Cambodia 2015~2016, Open Institute,
USAID's Development Innovations and The Asia Foundation
□ 소셜미디어 사용 현황
ㅇ 캄보디아 전체인구 1590만 명 중 480만 명이 페이스북 사용자이며, 하루 평균 2시간 정도 페이스북에 시간을 소비함.
- 캄보디아에서 비즈니스하는데 페이스북 마케팅이 타 국가보다 매우 중요
ㅇ 인터넷에 노출돼 있는 사용자 중 94%가 페이스북 사용자이며, 라인 사용자는 29%, 인스타그램 사용자는 8%
□ Social Network Service의 새로운 기능
ㅇ 소셜미디어를 통해 오프라인에서 해오던 일들이 온라인으로 옮겨가고 있음.
- 기업들의 광고: 전 세계적으로 이용자 수가 많은 페이스 북과 기타 소셜미디어에서는 많은 기업의 광고가 이뤄지는 상황임.
- 물건의 판매와 구입: 많은 중고거래가 웹사이트가 생겨나고, 불만이 발생. 이에 페이스 북에서는 물건을 사고 판매할 수 있는 기능을 만들어 소비자가 믿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중
- 이벤트: 이용자들이 좀 더 쉽고, 자신만이 원하는 이벤트만을 보기 쉽게 찾아주는 서비스도 제공 중임.
□ 캄보디아 소셜미디어의 현실
ㅇ 다수의 캄보디아 사람들이 1인 1개의 스마트 폰을 사용 중이며, 대부분 1개의 소셜미디어 계정을 보유하고 있음.
ㅇ 캄보디아 사람들은 점점 많은 시간을 소셜미디어에 사용하고 있음.
- 페이스북 사용시간(하루기준) 세계 평균 20분
- 미국 평균 40분
- 캄보디아 120분
· 120분이면 하루 활동시간의 12% 정도를 페이스북에 할애
CAMBODIA’S 2017 SOCIAL MEDIA & DIGITAL STATISTICS
자료원: geeksincambodia.com/cambodias-2017-social-media-digital-statistics
EUROCHAM CAMBODIA 조찬행사 발표 모습
자료원: KOTRA 프놈펜 무역관 개인 자료
ㅇ 오프라인에서 상품을 판매 중인 캄보디아 사람들은 자신들의 소셜미디어 계정을 이용해 온라인에서도 판매하고 있음.
실제로 캄보디아 사람들이 소셜미디어를 통해 판매 중인 제품 현황
| |
자료원: KOTRA 프놈펜 무역관 자체조사
□ 전망 및 시사점
ㅇ 캄보디아 사람들에게 단기간에 홍보하기에는 소셜미디어를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으로 예상됨.
- 광고 및 홍보비용을 생각한다면 소셜미디어가 합리적임.
ㅇ 처음 캄보디아 시장에 접근할 때 소셜미디어에 있는 제품들과 가격을 참고하고 한다면 도움될 것임.
ㅇ 캄보디아 소셜미디어에 대한 놀라운 현실 그리고 이를 꼭 활용해야 하는 채널(소통과 마케팅)로 캄보디아 시장을 들여다보는 노력이 필요함.
자료원: Google 이미지, Research Report, KOTRA 프놈펜 무역관 자체조사 및 개인자료 종합
'글로벌 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3차 동방경제포럼, 어떤 논의들이 있었나 (0) | 2017.09.22 |
---|---|
2017 제2회 중국 서부 수출입박람회 (0) | 2017.09.21 |
프랑스, 영속농업(Permaculture) 붐 일어 (0) | 2017.09.21 |
[유망] 이탈리아 음료수 시장동향 (0) | 2017.09.21 |
[유망] 코트디부아르 화장품 시장동향 (0) | 2017.09.21 |
- 터키
- 독일
- 올림픽
- 이집트
- 브렉시트
- 영국
- 캐나다
- 러시아
- 필리핀
- 싱가포르
- 자동차
- 호주
- 코로나
- 삼성
- 멕시코
- 화장품
- 전시회
- 리우올림픽
- 네델란드
- 이란
- 브라질
- 태국
- 에콰도르
- 이스라엘
- 말레이시아
- 일본
- 베트남
- 미국
- 남아공
- 콜롬비아
- 삼성전자
- 홍콩
- 인도
- 인도네시아
- 프랑스
- 중국
- 칠레
- 미얀마
- 리우
- 스페인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