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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네수엘라의 어린이날 풍속도

- 유아·아동용품 판매 급증 시기 -

- 최근 경제위기로 2016년 판매 주춤 -

 

 

 

□ 배경

 

 ○ 베네수엘라의 어린이날은 1954년부터 기념하기 시작했으며, 매년 6월 셋째 주 일요일에 해당함(2016년은 6월 19일).

 

 ○ 연간 판매량으로는 크리스마스, 어머니날, 신학기(8월 말) 다음으로 판매량이 많은 시기이며, 특히 유아 및 아동용품의 판매가 급증하는 시기임(CAVEFAJ-베네수엘라 장난감·스포츠·오락협회).

 

□ 소비동향

 

 ○ 어린이날 소비 풍속도

  - 어린이날에 부모들은 아이들에게 장난감(60%), 옷이나 신발(20%), 전자제품(15%), 용돈이나 간식거리(5%) 등을 선물함.

  - 또, 인근의 자연공원이나 해변, 식당, 쇼핑센터(영화관) 등에 데려가는 경우가 많음.

  - 예전에는 놀이공원에 가고 싶어하는 아이들이 많았으나, 최근에는 부품 구입이나 유지보수가 제때 이뤄지지 않아 수차례 사망사고가 발생하면서 방문자 수가 감소했음.

 

Parque Ítalo American

(카라카스 최대의 놀이공원)

Parque Waraira Repano

(Ávila산에 위치한

카라카스 제1의 자연공원)

Parque Generalísimo Francisco de Miranda

(카라카스 제2의 자연공원)

 

 ○ 기업체의 지원

  - 베네수엘라의 노동법에 따라 기업들은 자녀를 두고 있는 근로자들에게 추가적인 혜택을 제공해야 함. 대부분의 기업들은 근로자들에게 장난감을 구입할 수 있는 상품권을 지급하고 있음. 상품권의 금액은 회사 규모에 따라 다른데, 대개 1~6만 볼리바르 푸에르테 상당(16~84달러)임. 참고로, 베네수엘라의 현행 최저임금은 1만 5051볼리바르 푸에르테임.

   · 2016년 7월 11일 자 Dicom 환율(달러당 640.19볼리바르 푸에르테) 기준

 

 ○ 향후 전망

  - 베네수엘라의 14세 이하 유아·아동 인구는 약 725만 명이며, 이 중 남자는 428만 명, 여자는 297만 명 수준임(통계청 2015년 예상치).

  - 베네수엘라 장난감·스포츠·오락협회(CAVEFAJ)는 2016년 어린이날과 관련해, 영화의 테마를 모티브로 한 하이테크 장난감의 판매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음.

  - 그러나 경제위기의 심화로 인해 식량 공급이나 생활여건이 악화되고 있어, 이전처럼 풍요로운 어린이날이 되지는 못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음.

  - 참고로, 2016년 어린이날 시즌에 많이 판매된 상품의 비율은 다음과 같음.

 

                         (단위: %)

품목

브랜드

비율

인형/동물인형 및 액션피규어

 Cicciobello, Cosette, 바비, 디즈니, 앵그리버드

25

자동차, 비행기, 오토바이, 기차

 Insector, Nikko, Pistas de Carritos Cars

18

자전거, 스케이트, 세발자전거

-

17

비디오게임, 전자기기

 콘솔: Xbox, Play Station, Nintendo miwii, Atari, Steam

 게임: Just Dance 2015, Dragon ball

15

기타 장난감

-

10

보드게임

 Monopoly 등

10

조립 장난감

 레고, Tumbao 등

5

합계

100

 

□ 관련 정부정책

 

 ○ 유해성 제품의 유통 금지에도 불구하고, 지적재산권 등의 실질적 규제는 없는 편

  - 정부는 2009년 12월 3일 고시한 관보 제39,320호를 통해 폭력성 비디오게임과 장난감의 생산·수입·유통·구입·판매·대여·사용을 금지하고 있으나, 당국의 감시가 없기 때문에 잘 지켜지지 않고 있음.

  - 또한, 저작권이나 지적재산권에 대한 실질적인 규제도 없는 편이라서, 중국산 불법복제상품이나 캐릭터 상품도 거의 아무런 규제 없이 판매가 가능한 상황임.

 

□ 수입동향

 

 ○ 대부분 정부 산하 공기업을 통해서 수입

  - 2015년 한 해 동안, 베네수엘라의 장난감 유통업체들은 베네수엘라 대외무역협회(CVCE)을 통해 장난감을 수입했음.

  - 이는 장난감 제품을 정부공식환율(DiPro. 달러당 10Bs)로 들여올 수 있는 유일한 기관이기 때문이며, 가장 큰 수요처 역시 정부 및 산하기관들로, 어린이날이나 크리스마스에 공공근로자나 시민단체에 소속된 아이들에게 선물할 장난감들을 구입하기 위해 입찰 모집을 하는 경우가 자주 있음.

 

수입관세

             (단위: %)

HS Code

관세

부가가치세

통관세

9503.00

20

12

1

자료원: LEGIS(베네수엘라 관세정보)

 

□ 유통경로

 

자료원: CAVEFAJ, 베네수엘라 장난감·스포츠·오락협회

 

□ 경쟁동향

 

 ○ 유통업체 현황

  - 베네수엘라 장난감·스포츠·오락협회(CAVEFAJ)는 수입업체, 생산업체, 상점, 수공업자 등으로 구성됨. 해당 협회에 따르면 전국적으로 2000개의 장난감 상점이 분포하고 있으며, 그 중 400군데는 오직 장난감만을 취급한다고 함.

 

 ○ 현지 생산기업

 

생산기업명

생산품목

plásticos Celia(최대 생산기업)

인형

Carambola Toys

인형, 플라스틱 공

illco Fábrica de juguetes

보드게임, 교육용 장난감

Desarrollos Kikirikiri

보드게임, 교육용 장난감

자료원: CAVEFAJ, 베네수엘라 장난감·스포츠·오락협회

 

 ○ 주요 수입브랜드

  - Bratz, Nikko, Moon Sand(유통기업: Kreisel)

  - Barbie, Hot Wheel, Max Steel, Disney(유통기업: Corporación Capi)

  - Cars, Toy Story, Ben 10 Alien Force(유통기업: Creaciones Jet Bag C.A)

 

□ 주요 연락처

 

 ○ 관련 협회: CAVEFAJ(Cámara Venezolana de Juguetes, Deportes y Recreación)

  - 주소: Av. Francisco Solano López, con Las Delicias, Edif. Centro Solano, piso 5, Caracas – Venezuela

  - 담당자: Sra. Elizabeth Rama(회장)

  - 전화: (58-212) 762-1202

  - 웹사이트: www.cavefaj.com.ve(현재는 접속 불가)

  - 이메일: cavefaj@gmail.com

  - 비고: 베네수엘라 장난감·스포츠·오락협회. 오락, 교육, 엔터테인먼트 부문 기업가들로 구성된 협회(1975년 설립)

 

 ○ 유통업체: DISTRIBUIDORA KREISEL, C.A

  - 주소: Avenida Principal de Boleita Norte, Edificio Leo, Mezzanina, Caracas-Venezuela.

  - 담당자: MR. Avi Kreisel(사장)

  - 전화: (58-212) 237- 2091

  - 웹사이트: www.kreisel.com

  - 이메일: maria@kreisel.com

  - 비고: 1985년에 설립된 베네수엘라 최대의 유통기업으로, Nikko, Bratz, Fly Wheel 등의 브랜드를 주로 취급

 

 

자료원: CAVEFAJ 및 KOTRA 카라카스 무역관 자료 종합

 



자료출처 : KOTRA 글로벌윈도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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