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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2~2015년 3년간 약 30% 이상 성장세 -

- 자동차, 항공우주, 건설산업의 성장이 플라스틱 산업을 견인 -

- 현지 생산 증가 추세로, 한국 기업이 진출할 만한 틈새시장 탐색하고 인지도 높일 필요가 있음 -




□ 멕시코 플라스틱 시장 동향


자료원: Mundo Ejecutivo 인터넷뉴스


  ㅇ 2015년 멕시코 플라스틱 제품 시장규모는 약 6810억 페소(약 360억 달러)에 달하며 전년대비 17.7% 성장

    - 멕시코 플라스틱 시장은 현재 자동차, 항공우주, 건설 및 식품가공업의 성장으로 동반성장을 하는 것으로 나타남.

    - 특히, 자동차산업의 경우 여러 국가의 친환경 정책에 따른 '경량화'가 새로운 화두로 떠오르며, 특히 배터리 무게가 많이 나가는 전기차 등의 경우 차량 펜더, 보네트, 테일 등을 플라스틱 소재로 교체하려는 시도가 증가하는 상황


  ㅇ 멕시코는 2015년 생산규모가 전년대비 약 15% 증가하며 라틴아메리카 내에서 브라질 다음으로 플라스틱 제조를 많이 하는 국가로 자리매김함. 

    - 특히 플라스틱 플레이트, 시트, 파이프 등의 생산량 증가가 돋보이며, 이것은 최근 미국의 수요 증가와 멕시코 환율 상승도 영향이 있는 것으로 보임.

    - 최근 5년간 급격한 성장에도 멕시코 내 플라스틱 제품 생산량은 수요 증가세를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으로, 전체 시장에서 '수입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51.3%에 달함.


□ 멕시코 플라스틱 제품 생산 동향


  ㅇ 멕시코에서는 2015년 기준 약 114억 달러에 해당하는 플라스틱을 생산했고, 이는 전년대비 약 15% 증가한 금액이며 최근 5년간 꾸준히 늘고 있는 것을 관찰할 수 있음.

    - 플라스틱 건설자재 및 플레이트·시트·튜브·프로파일의 생산규모는 전년대비 각각 17.2%, 14.1%가량 급성장

    - 전체 생산 중에서 플라스틱 포장과 기타 플라스틱 제품이 각각 31.05%, 41.9%로 높은 점유율 차지

    - 플라스틱 포장류의 생산 증가는 최근 멕시코 내 식품 가공산업의 발달로 포장재의 수요가 증가하는 현상과 연관이 있으며, 기타 플라스틱 제품의 경우 멕시코 자동차산업 성장이 직접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임.

     · 멕시코 자동차 산업은 2020년까지 연평균 5%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며, 연 500만 대 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예측됨.


멕시코 연도별 플라스틱제품 생산규모 및 성장률

                                                                                                                                                                   (단위: 억 달러, %)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총 생산규모

69.6
(-)

79.9
(12.1)

89.9
(12.5)

92.3
(2.7)

99.8
(8.1)

114.3
(14.5)

플라스틱 플레이트,

시트, 파이프, 프로파일

11.8
(-)

12.4
(4.3)

14.4
(16.7)

14.7
(1.5)

16.2
(10.3)

18.4
(14.1)

플라스틱 포장

23.5
(-)

26.6
(13.4)

28.7
(7.8)

29.2
(1.5)

30.9
(6.0)

35.5
(11.8)

플라스틱 건설자재

8.1
(-)

9.1
(12.1)

10.1
(11.5)

10.5
(4.0)

11.4
(8.3)

13.3
(17.2)

기타 플라스틱 제품

27.8
(-)

31.8
(14.3)

36.6
(15.2)

38
(3.8)

41.4
(8.9)

47.9
(15.9)

주: 2017년 5월 11일 자 환율 기준 US$1 = MXN 18.90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멕시코 내 신규 플라스틱 생산법인 진출 사례


A. Braskem-Idesa

2010년 설립된 브라질과 멕시코의 합작회사인 Braskem-Idesa는 라틴아메리카의 열가소성 수지 최대 생산기업인 Braskem과 선도적인 비즈니스 그룹 중 하나인 Idesa의 합작회사이다. 2016년 멕시코 베라크루즈 주에 약 52억 달러 규모 투자해 폴리에틸렌(PE) 생산공장 건설, '에틸렌 XXI' 프로젝트 수행. 이것은 멕시코의 폴리에틸렌 대외수입의존도를 낮출 것으로 전망됨(멕시코는 매년 수급부족으로 100만 톤의 폴리에틸렌을 해외에서 수입해야 했으며, 현재 Braskem-Idesa 공장은 연 105만 톤 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


B. GS 칼텍스

멕시코 누에보레온주 기아자동차 공장이 설립되며, GS칼텍스는 한국 복합수지(Compound Resin) 업계 최초로 멕시코에 생산법인을 설립, 2020년까지 연 5만 톤까지 생산능력 확대할 계획. GS칼텍스가 생산하는 복합수지(브랜드명 '하이프린') 중 특히 파노라마 선루프용 LTF(Long Fiber reinforced Thermoplastic: 장섬유강화열가소성수지)는 '14년 최초로 연간 10만 대 이상 양산 차종에 적용됐으며, 같은 해 11월 'SPE 오토모티브 이노베이션 어워드'의 기술혁신상 공동수상

 

□ 멕시코 플라스틱 제품 수출입 동향


  ㅇ 멕시코는 유로모니터(Euromonitor) 자료에 따르면, 2015년 총 104억5000만 달러 규모에 해당하는 플라스틱 제품을 수입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년대비 수입규모가 23.8% 성장

    - 또한 GTA(Global Trade Atlas) 통계자료에 따르면, 한국의 경우 미국과 중국에 이어 6년 연속 멕시코의 수입대상국 3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규모는 점진적으로 성장 중

    - 한국으로부터는 플라스틱 판넬, 시트, 필름류의 HS Code 3920 제품군이 가장 많이 수입되며, 이는 전체의 25%를 차지

    - 그 외에 스타이렌수지(HS Code 3903), 폴리에스테르(HS Code 3907) 등도 한국으로부터 수입됨.

 

멕시코 연도별 플라스틱 제품 수출입 규모 및 성장률

                                                                                                                                                                      (단위: 억 달러, %)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교역량

99.4

100.6

122.9

125.8

139

173.8

수출

31.3
(11.6)

33.7
(7.7)

45.3
(34.3)

49
(8.1)

54.6
(11.4)

69.3
(27.0)

수입

68.1
(33.0)

66.9
(-1.7)

77.6
(16.1)

76.8
(-1.1)

84.4
(9.9)

104.5
(23.8)

주1: 수출은 FOB, 수입은 CIF 기준 

주2: 2017년 5월 11일 자 환율 기준 US$1 = MXN 18.90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멕시코 국가별 플라스틱류(HS Code 39 기준) 수입액

                                                                                                                                                                    (단위: 억 달러)

순위

국가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1

미국

132.6

140.9

147.4

156.4

154.2

151.2

2

중국

11.4

13.1

14.3

16.5

17.7

17.9

3

한국

7.4

8.4

8.8

9.5

9.2

10.1

4

독일

5.7

6.4

6.5

7.3

7.0

7.1

5

캐나다

4.8

5.2

5.7

5.8

6.4

6.5

6

일본

5.7

5.5

5.1

5.5

5.9

6.0

7

대만

1.8

2.4

2.4

2.6

2.6

2.6

8

이탈리아

1.4

1.7

1.9

2.2

2.2

2.3

9

스페인

1.0

1.1

1.3

1.4

1.5

1.6

10

콜롬비아

1.0

1.0

1.1

1.2

1.2

1.4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멕시코 플라스틱 제품별 생산, 판매, 가격동향에 따른 시장분석


  ㅇ 멕시코 가정용 플라스틱과 기타 플라스틱, 자동차부품, 보관용기 제품군에서 높은 생산과 판매 규모 성장을 보여

    - 특히 가정용 플라스틱과 자동차부품의 경우는 매출 총이익이 전년대비 미달러 기준 178.2%, 15.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미국 달러로 환산한 제품 가격의 경우, 페소화 가치가 급락하며 대부분 전년대비 하락한 것으로 나타남.

    - 또한, 비닐봉지 및 고강도 필름류의 경우도 생산과 판매 모두 점진적 성장을 보이고, 페소화 기준 가격도 상승세를 보임.


자료원: Tecnologia de Plastico 인터넷 잡지

 

멕시코 플라스틱 제품군에 따른 성장 동향

                                                                                                                                                                                           (단위: %)

제품군

연간 성장률(2015~2016년)

생산규모

판매규모

판매가치(페소화)

가격(페소화)

가격(달러)

비닐봉지, 고강도 필름

0.9

0.2

7.2

6.9

-9.1

파이프, 이음부속품

-4.2

-3.1

19.0

22.9

4.6

플라스틱 패널

0.4

-2.3

8.6

11.2

-5.5

병류

5.2

1.7

5.6

3.8

-11.8

가정용 플라스틱

27.1

32.0

19.9

-9.2

-22.8

자동차부품

9.4

6.8

23.1

15.3

-2.0

보관용기

4.7

7.2

7.4

0.1

-14.9

산업용 플라스틱

8.0

3.9

15.8

11.4

-5.3

강화 플라스틱

-32.2

4.6

7.5

2.7

-12.8

기타 플라스틱

33.6

35.6

-19.0

-40.2

-48.8

플라스틱 제품(외국산)

8.8

7.6

7.6

0.0

-15.0

 자료원: 멕시코플라스틱산업협회(ANIPAC)


□ 관련 전시회 및 협회


  ㅇ Expo Pack 2017 Guadalajara

    - 개최 장소: Expo Guadalajara, Guadalajara

    - 개최 기간: 2017년 6월 13~15일

    - 홈페이지: www.expopackguadalajara.com.mx/2017/

    - 전화번호: +52 55 5545 4254

    - 특징: 참관객 규모 3000여 명의 포장 전문 전시회


  ㅇ Expo Pack 2018 Mexico

    - 개최 장소: Expo Santa Fe, Mexico City

    - 개최 기간: 2018년 6월 5~8일

    - 홈페이지: www.expopack.com.mx/2018/

    - 전화번호: +52 55 5545 4254

    - 특징: 멕시코 포장 전문 전시회로, 라틴아메리카와 멕시코의 전문 바이어 2만3000여 명 및 20개국 이상의 1000여 기업 전시


  ㅇ Plastimagen 2017

    - 개최 장소: Centro Banamex, Mexico city

    - 개최 기간: 2017년 11월 7~10일

    - 홈페이지: www.plastimagen.com.mx/2017/en/

    - 전화번호: +52 55 1087 1661 / (한국 담당자: 02-555-7153)

    - 이메일: sergiom@ejkrause.com / (한국 담당자: eskei@kfairs.com (S.K. Hong))

    - 특징: 멕시코 최대 플라스틱 전시회로, 플라스틱 원자재와 관련 기기 제품을 전시

 

  ㅇ 플라스틱산업협회(ANIPACK)

    - 담당자: Martha Alva

    - 직책: General Director

    - 메일: Martha.alva@anipac.com

    - 홈페이지: www.anipac.com.mx


□ 전망 및 시사점


  ㅇ 2015년 멕시코 플라스틱 시장 규모는 약 6810억 멕시코 페소로 2012년도부터 약 3년간 무려 1000억 페소가 증가, 계속 안정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 플라스틱 포장산업, 건설자재, 자동차 부품사의 외국인 투자 및 자체 생산설비가 지속 증가하며 향후 이 시장을 이끌 것으로 보임.

    - 멕시코 전체 수입금액 기준, 플라스틱류(HS Code 39)는 5번째로 많이 수입하는 품목에 해당, 생산 대비 수요가 지속 증가하고 있어 우리 기업의 진출기회가 돋보임.


  ㅇ 멕시코 플라스틱 제품 수입시장은 미국이 대다수를 차지하나, 중국 다음으로 멕시코의 플라스틱 수입국 3위 자리를 지속 유지하고 있음, 인지도를 높여 시장점유율을 늘릴 수 있는 방안 연구 필요

    - 현재 플라스틱 원재료 또는 중간재에 치우쳐 있는 한국산 제품 수입 구조를 가정용 플라스틱, 자동차부품 등으로 다변화할 필요가 있음.

    - 플라스틱 제품의 경우, 전시회 및 사절단 참가 등을 통해 직접 시연하고 바이어와 직접적으로 접촉하는 방식의 마케팅을 하며 인지도를 쌓는 것이 필요


  ㅇ 멕시코플라스틱산업협회(ANIPAC)과 같이 다양한 플라스틱 관련 기업과의 네트워킹이 활발한 기관들을 활용해 해당 산업 내 최신 동향을 발빠르게 입수해 진출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

    - 제품군별, 플라스틱 소재별 시장 상황이 계속 변하고 있으며 멕시코 내 자체 생산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으로, 한국 기업의 진출을 필요로 하는 분야를 시시각각 확인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주요 일간지, 멕시코플라스틱산업협회(ANIPAC), Euromonitor, Global Trade Atlas 및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



자료출처 : KOTRA 해외시장뉴스(통상 규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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