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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업종 선정이 먼저, 해당분야 프랜차이즈 업체 선택은 그 다음 -
- 캐나다가 가진 인종·문화 다양성 이해 필수 -
□ 국내기업 8개사, 예비 가맹점주 154여 명 참가, 1:1 프랜차이즈 창업 상담회 성황리 종료
ㅇ 상담회 개요
① 행사명: K-Franchise Showcase in Vancouver 2017(캐나다 프랜차이즈 진출 설명회 및 상담회)
② 취지 및 목적
- 국내 우수 프랜차이즈 업체 홍보 및 가맹점 유치기회 제공
- 창업희망자를 위한 창업준비 등에 대한 창업정보 제공
- 프랜차이즈 창업 확대를 통한 국가 브랜드 이미지 제고 및 국민경제 기여
③ 행사 개요
- 일시: 2017년 4월 11일(화) 9:00~17:00
- 장소: Hilton Vancouver Metrotown(Tiffany Ballroom)
- 주최: 산업통상자원부, 중소기업청
- 주관: 한국투자무역진흥공사(KOTRA),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 참가기업: 국내 식품(7) 및 주얼리(1) 프랜차이즈 기업 8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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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참가 품목(총 8개 품목)
회사명 | 프랜차이즈 품목 |
제너시스비비큐글로벌 |
치킨 |
㈜장충동왕족발 |
족발 |
㈜디딤 |
직화구이 |
㈜달콤 |
커피, 음료 |
㈜매즈믹 |
주얼리 |
홍익푸드 |
한식 (육개장) |
㈜얌샘 |
분식 |
스트리트 츄러스 |
디저트 |
□ 행사 결과
ㅇ 프랜차이즈 기업 설명회
- 규모: 국내 프랜차이즈 기업 8개사, 현지 참가자 134명, 주요 초청 인사 10명
- 내용: 국내 참가기업별 홍보 및 프랜차이즈 창업 전략 소개
- 성과: 현지 참가자들이 국내 기업의 프랜차이즈 전략 및 정책을 이해하고 자유질의를 통해 보다 자세한 창업관련 정보를 제공
현장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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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1:1 프랜차이즈 창업 상담회
- 규모: 국내 프랜차이즈 기업 8개사, 현지 참가자 154명(사전예약 122명, 현장 등록 32명)
- 내용: 현지 참가자들과 국내 프랜차이즈 기업들 간의 1:1 창업 비즈니스 상담
- 성과: 기업당 평균 10건 이상의 창업 상담을 수행했으며 전체 참가업체가 총 90여 건 상담을 진행, 신규 가맹점 창업 기회제공
현장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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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장 인터뷰 및 주요 시사점
1) 현지 식품 프랜차이즈 컨설턴트
ㅇ 밴쿠버, 온타리오, 퀘백주 등 주요 도시는 인구가 많아서 식품의 수요와 공급이 가장 활발하며 물류·저장·소매업 등 관련 산업 또한 타 지역에 비해 앞서 있음.
- 그만큼 식품업계 경쟁이 치열해 식품 프랜차이즈 창업 시 면밀한 시장분석과 정보수집, 신중한 결정이 요구됨.
ㅇ 캐나다 로컬 프랜차이즈의 경우 글로벌 프랜차이즈와 비교해 사업주 입장에서 부당한 계약조건(로열티, 광고비, 인테리어 공사 등)이 포함되는 경우가 있어 업체 선택 시 계약조항들을 더욱 꼼꼼하게 검토해야 함.
- 예를 들어, 점포 인테리어 공사 관련해 공사 범위, 본부의 지원과 비용부담이 어느 정도인지 파악하고 향후 리노베이션이나 확장공사에 대한 지원 비용도 함께 확인할 필요
- 또한, 비즈니스를 종료하고 매각하고자 할 때 얼마나 자유로운지와 동종업계에서 사업을 이어가고자 할 때 다른 불이익이나 부당한 조건이 있는지를 계약서에서 세심하게 확인해야 함.
ㅇ 자신이 하고자 하는 업종을 정한 후 그 분야의 프랜차이즈 업체들을 조사하는 것이 올바른 순서임. 업종을 선택할 때는 자신의 성격과 소질도 반드시 고려, 본인이 그 업종에 적합한지에 대한 냉철한 판단 필요
- 본인의 성격에 따라서 프랜차이즈보다는 독립적인 개인사업이 더 잘 맞을 수 있음. 프랜차이즈의 경우 자신이 사업주이기는 하지만, 메뉴 선택에서 매장 운영까지 독립적인 의사결정이 어렵기 때문
2) 현지 식품 프랜차이즈 컨설턴트(커피 프랜차이즈 운영)
ㅇ 캐나다 식품 프랜차이즈에서 아침식사 대용 메뉴는 특히 인기있는 품목이며, 따라서 식품 프랜차이즈를 고민하고 있다면 아침식사 대용 메뉴가 가능한 곳인지도 함께 고려할 필요
- 지난 5년 동안 아침식사 대용(또는 브런치) 메뉴 출시 이후 고객 수가 60% 이상 증가했다는 통계도 있는 만큼 앞으로도 아침식사와 브런치 품목은 지속적인 수요가 예상됨.
- 무엇보다 현지 팀 홀튼, 스타벅스와 같은 커피전문점들도 앞다투어 아침식사 품목을 개발하고 출시하는 것을 보면 그만큼 이 시장의 수익성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음.
ㅇ 또 한가지, 최근 캐나다인들의 외식문화를 보면 전통적인 패스트푸드 레스토랑보다 더욱 신선한 재료와 음식을 제공하는 식당으로 몰리는 경향이 있음.
- 이는 고령인구의 증가와 함께 건강지향적 소비가 자연스럽게 늘어가는 추세와 맥을 같이 하며, 어느 정도 추가 비용이 들더라도 더욱 양질의 음식에 추가 비용을 부담할 의사가 있다는 것을 보여줌.
- 한식 프랜차이즈의 경우 아직 현지 인지도가 높지 않기 때문에 초기 시장공략 시 이런 시장 특성을 적극 활용할 필요. 기존 서양식 패스트푸드점이 가지는 빠르고 저렴한 음식이라는 이미지와 차별되게 신선한 재료로 고객 영양을 우선 생각한다 이미지를 심어주며 시장 공략 가능
- 특히 캐나다는 고령화 사회 진입을 앞두고 있는 만큼 그 어느 때보다 건강 매니아 층이 두터워 지고 있어 캐나다 요식업 분야 진출 시 반드시 고민해야 할 포인트
3) 10년 경력의 캐나다 요식업자
ㅇ 캐나다에서 특히 식품관련 업종은 관련 정부정책이 자주 바뀌고, 관리감독 또한 엄격해 이 부분에 항상 촉각을 곤두세우고 신속한 대응 필요
- 예를 들어, 최근 정부정책 변화로 예전과 달리 Working Visa 발급이 까다로워져 요식업 분야 경력자 찾기가 갈수록 힘들어지는 상황
- 아울러 직원들도 거의 6개월 주기로 이직을 고려하고 있어 인력 운영에 대한 나름의 대응전략과 노하우 필요
ㅇ 홍보는 사람을 통한 홍보가 가장 경제적이고 효과적. 흔히들 돈이 없으면 홍보 못한다고 하지만 사람 마음을 움직이는 최고 비결은 역시 사람
- 운영 중인 레스토랑 손님의 대다수가 캐나다 현지인들로 충성고객들에게는 별도의 차별적인 선택적 혜택(추가 할인, 추가음식 제공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그들을 통해 추가 유치한 고객들이 또 다시 충성고객으로 전환, 안정적인 비즈니스 운영에 큰 도움
ㅇ 캐나다 비즈니스 환경 관련해 당연한 듯 보이지만 쉽게 간과하는 부분이 바로 캐나다의 인종적, 문화적 다양성
- 캐나다는 워낙 다양한 인종과 문화가 섞여 있어 특히 요식업의 경우 가능하면 인종, 나이, 성별, 직업, 지역 등 타깃 고객을 구체화해 선택과 집중하는 전략이 필요함을 명심
- 이를 바탕으로 메뉴, 인테리어 등 결정하면 경기도 덜 타고 비즈니스 실패확률을 낮출 수 있음.
- 이와 관련해 프랜차이즈의 경우 가맹점주의 의지보다는 본사정책이 크게 반영될 수 밖에 없는 만큼 프랜차이즈 업체 선정 시 본인이 타깃하는 고객층과 부합하는지 여부도 함께 고민해야 함.
4) 행사참가 국내 프랜차이즈 기업
ㅇ 당사는 중국, 일본, 미국 등에 이미 다수의 프랜차이즈 매장을 운영 중에 있음.
ㅇ 캐나다는 밴쿠버에서 처음으로 설명회를 가졌는데 많은 이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을 줄은 기대 못했음.
- 이번 행사 참여는 본사 입장에서도 사전 시장조사 차원의 목적이 컸지만, 뜻밖의 많은 이들의 관심과 호응으로 기대 이상의 성과가 있었으며 사업성 판단에 큰 도움이 됨.
- 밴쿠버 시장은 꾸준하게 인구 유입이 이뤄지기 때문에 특히 요식업종에서는 충분히 승산이 있는 곳이라고 판단되며, 본사 차원에서도 적극적인 시장조사 및 가능성 검토 중
ㅇ 프랜차이즈 업체를 선택하는 예비 가맹점주들이 잊지 말고 살펴야 할 부분은 업체가 가진 현지 유통 및 물류 시스템임.
- 신선한 식재료가 얼마나 안정적으로 공급될 수 있는지가 사업 성패를 가르는 중요 요소로 작용
ㅇ 아울러 캐나다와 같이 프랜차이즈 및 요식업이 발달한 시장에서는 'Menu Copy'가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 만큼 프랜차이즈 선택 시 얼마나 Unique한 품목들이 포함돼 있는 지도 함께 고려해야 할 것
ㅇ 마지막으로 주최 측에 바라는 것은 다음 행사에서는 참가 기업들에 대한 항공료, 숙박비 등 지원을 좀 더 확대시켜 줄 것을 기대. 국내에서 이와 유사한 행사가 여러 기관들을 통해 매년 진행되는바, 참가 기업에 대한 지원여부가 행사참여 결정에 크게 작용하기 때문임.
자료원: KOTRA 밴쿠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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