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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시세이도 화장품, 한국 제품 조달 희망

- 화장품 OEM 메이커 및 펜 타입의 네일 제품 메이커 발굴 요청 -

- 우수한 한국산 화장품 제품의 조달 검토 -

 

 

 

□ 일본 최대의 화장품 메이커 시세이도(資生堂)

 

 ○ 1927년에 설립된 일본 국내 화장품 시장점유율 1위 업체이며, 세계 화장품 시장점유율은 5위

  - 일본 및 해외에 9개의 연구개발소, 13개의 생산거점, 120개의 나라와 지역에 화장품 판매 전개

  - 매출은 2015년 기준 7631억 엔 규모. 2020년에 1조 엔 매출을 목표로 글로벌 지향

                               

시세이도 본사 타워 및 로고

   

자료원: 시세이도 홈페이지

 

 ○ 다양한 사업을 통한 판매 확대

  - 화장품, 미용식품, 의약품의 헬스케어 등의 제품을 개발 제조해 일본의 전국 백화점, 대형슈퍼, 드러그스토어, 화장품 전문매장 등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해 제품 판매

  - 통신판매 전문 화장품 브랜드 및 미용실 전용의 샴푸 및 염색제품 등 판매

 

□ 일본 화장품 시장 동향

 

 ○ 화장품 시장의 미증 현상이 지속

  - 소비세가 5%에서 8% 증세, 이로 인한 일본 국내 소비 마인드 저하로 화장품 시장 성장 둔화

  - 일본의 장기간 불황의 영향으로, 저가 화장품에 고기능을 요구하는 제품 선호

  - 화장품 업체의 경쟁 격화에 비해 시장은 포화상태

 

 ○ 화장품 시장 소비구도의 변화

  - 후지필름, 아지노모또 등 이업종으로부터의 화장품 사업으로 경쟁력 심화

  - 면세 대상품목 확대에 따라 일본에 찾아온 외국 관광객들의 폭발적 구매로 인해 인바운드 소비가 활황

  - 남성들의 미에 대한 의식 변화로, 남성화장품의 수요 증가

 

일본 화장품 시장 규모

(단위: 억 엔)

 

일본 화장품 분야별 시장규모

   

자료원: 야노경제연구소

 

□ 시세이도 구매부 담당자와의 인터뷰

 

시세이도 구매부 담당자로부터 한국 화장품 관련 메이커를 소개받고 싶다는 연락을 받고 시세이도 본사를 방문해 희망하는 구매조달 품목 및 현재 한국 기업과 거래 진행 중인 아이템, 향후 시세이도가 지향하는 한국 제품 조달 가능성 등에 대해 인터뷰를 진행

 

 ○ 희망하는 구매 조달 품목은?

  - 화장품 OEM메이커

  - 펜타입의 네일 원료(에나멜 소재) 또는 완제품 메이커

  - 유니크한 제품 및 그외 화장품 부자재(용기) 등

 

  

자료원: 슈칸쇼교 홈페이지 및 KOTRA 도쿄 무역관

 

 ○ 구매 조달 조건은?

  - 해외, 특히 유럽에 수출 실적이 있는 업체

  - 기본적으로는 메이커와 직접 협의를 통해 조달을 결정하므로, 일본어나 영어 대응 가능 메이커(단, 특별한 경우에는 상사를 개입해 구매를 실시하는 경우도 있음)

  - 품질, 가격, 납기, 장기적 안정공급 등 기본적 대응조건도 중요하지만, 제품의 불량 및 트러블 발생했을 경우, 발생에 대한 원인 구명 및 대책(개선) 등에 대응할 수 있는 업체

 

 ○ 해외 조달의 어려움이 있다면?

  - 품질 관련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빠른 대응 및 관련 문제에 대한 개선 대응의 어려움

  - 샘플품과 실제 양산품의 품질 차이로 인해 해외기업으로부터의 조달에 대한 일부 부서의 부정적 인식

  - 담당자의 잦은 교체현상으로 업무 효율의 저하 발생

  - 환율 변동에 따른 가격차 및 해외 수입 물류비용 발생 등 장기적 관점에서의 메리트 저하

   

 ○ 한국 기업과의 조달 현황 및 조달 확대 가능성은?

  - 현재 일부 제품에 한국 화장품 원료 및 화장품 용기메이커와 직접 구매하고 있음.

  - 한국 제품은 품질이 높고, 독특하면서도 매력적인 제품이 많아 관심이 많음.

  - 시세이도에서 글로벌 확대 지향으로 좋은 제품은 국내외를 막론하고 조달 확대 추진

  - 사내에 '신규개발 기술제안회'를 1년에 2번(7월과 1월) 개최하고 있으며, 주로 거래처에 발송하면서 신규 안건 제안을 자유로이 할 수 있는 모임이 있음. 이러한 기술제안회에 좀 더 자유로이 참여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해 한국 업체로부터도 한국의 뛰어난 제품을 소개할 수 있는 자리가 되도록 검토

 

□ 시사점

 

 ○ 로컬리제이션 지향 및 기업의 수익력 증가를 위한 해외 전개 비중이 높아지면서, 일본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로부터의 상품 구매 조달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사료됨.

   

 ○ 한국 제품의 질과 디자인 향상에 따른 제품력에 관심을 보이고 있어, 제품의 기능성과 디자인, 가격 등 경쟁력 있는 부분의 적극적 제안 필요

 

 ○ 이는 화장품 업계에서도 검사 테스트가 가장 많고 품질 요구가 까다롭기로 소문나 있어, 단기간에 결과를 얻기보다는 제품의 품질력과 차별화, 지속적인 대응력을 통한 전략적 진행이 필요함.

 

 

자료원: 시세이도 인터뷰, 야노경제연구소, 슈칸쇼교 홈페이지 및 KOTRA 도쿄 무역관 자료 종합



자료출처 : KOTRA 글로벌윈도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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