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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지 소비자들이 구매하는 타이어의 대다수는 수입 타이어 -
- 스리랑카 내 자동차산업은 향후 5년간 지속 성장할 것으로 기대 -
- 타이어 수요도 2021년까지 계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 -
□ 시장 현황
ㅇ 스리랑카는 고무 생산국으로 글로벌 제조업체들의 타이어 현지 생산시설을 보유하고 있지만, 여기서 생산된 타이어들은 모두 수출되고 있음.
ㅇ 현지 소비자들이 구매하는 타이어의 대다수는 수입 타이어로 70% 이상을 외국에 의존하고 있으며 중국과 인도가 전체 타이어 수요의 약 60%를 차지하고 있음. 참고로, 현지 시장에서 오일과 윤활유에 대해서는 엄격한 기준을 제시하고 있지만 타이어에 대해서는 그렇지 않다는 점에서 저가제품들이 범람하고 있는 실정임.
ㅇ 경제소득이 낮은 90년대만 해도 재생타이어 구입이 일반적이었는데, 경제가 성장하면서 소득수준이 높아지자 저렴한 재생 타이어보다는 새 타이어를 선호하게 됨. 재생타이어 시장은 지난 10년 동안 3%밖에 성장하지 못했음.
□ 공급경쟁 측면
ㅇ 현지 주요 제조업체
- CEAT Kelani(시장점유율 30%): 인도의 CEAT, 스리랑카의 Kelani Tyres가 합작투자/자동차, 밴, 대형트럭, SUV, 삼륜차, 오토바이 타이어 생산
- Global Rubber Industries(수출전용): 스리랑카 현지 업체로서 미국, 프랑스, 독일, 네델란드, 영국, 호주에 영업 및 물류설비를 갖추고 있음/자재관리용, 산업용, 농업용, 오프로드용, 건설용 차량 타이어 생산
- Faga Tyres(수출전용): 2개 트레드 패턴, 3개 자체 브랜드 등 400개가 넘는 타이어 제품을 취급/산업용 솔리드 타이어 생산
ㅇ 주요 수입 브랜드
브랜드 | 업체명 | 시장점유율 |
MRF Tires | Dimo Lanka | 15% |
Apollo | Ideal Motors | 12% |
Goodyear | AMW | 10% |
ㅇ 현지 한국 브랜드
- 현지에서 한국 제품은 내구성이 우수하고 일본과 동등한 수준의 품질로 인식되면서도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 때문에 SUV 타이어 분야에서 인지도가 높음.
- 한국 SUV 차량은 한국산 타이어를 선호하는 경향이 높고, 한국산 SUV 타이어는 시장의 약 35%를 점유하고 있음. 한국산 타이어 제품은 2만 6,000루피부터 있음.
브랜드 | 업체명 | 시장점유율 |
Kumho | Dimo Lanka | 15% |
KAIZEN | S.K Munasinge Motors | 10% |
Nexen | Richard Pieris | 8% |
ㅇ 현지 가격 현황
유형 | 소매 가격 |
삼륜차 및 오토바이 | 2,500루피 |
자동차 | 7,500루피 |
밴 | 9,000루피 |
SUV | 18,000루피 |
상용차 | 65,000루피 |
□ 수입동향
2016년 1~12월 수입통계(HS Code 4011)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 국가 | 규모 | 비중 | 증감률 | ||||
2014 | 2015 | 2016 | 2014 | 2015 | 2016 | |||
- | 세계 | 61 | 77 | 73 | 100.00 | 100.00 | 100.00 | -5.19 |
1 | 중국 | 20 | 29 | 28 | 33.40 | 36.96 | 38.51 | -1.20 |
2 | 인도 | 14 | 19 | 17 | 23.54 | 24.86 | 22.75 | -13.26 |
3 | 대만 | 5 | 6 | 5 | 7.63 | 7.17 | 7.11 | -6.05 |
4 | 인도네시아 | 6 | 7 | 5 | 9.29 | 9.31 | 6.62 | -32.57 |
5 | 태국 | 3 | 5 | 4 | 5.45 | 5.84 | 5.46 | -11.33 |
- 중국은 스리랑카 최대의 타이어 공급국인데, 중국 현지에 세계적인 브랜드들이 제조되고 있기 때문
- 인도는 삼륜차와 오토바이 타이어 분야 최대 공급국으로 삼륜차 타이어의 98%, 오토바이 타이어의 85%가 인도로부터 수입되고 있다고 함. 참고로, 현지 삼륜차의 100%, 오토바이의 75%가 인도로부터 수입되고 있음.
- 수입세는 General Tax 30%, Value Added Tax 15%, Port and Airport Levy 7.5%, National Building Tax 2%, Special Commodity Tax 5~20%임.
□ 유통채널
ㅇ 해외 제조업체들은 현지 에이전트를 통해 제품을 공급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주요 에이전트의 경우 타이어 수리점, 차량 서비스센터, 부품점, 자동차 판매딜러 등 2,000개가 넘는 유통점을 보유하고 있기도 함.
ㅇ 경쟁이 치열한 편이여서 해외 제조업체들의 경우 지역별로 에이전트를 보유하는 경우도 있고, 일본, 중국 대만의 제조업체들의 경우에는 독점 에이전트십을 주지 않기도 함.
□ 전망
ㅇ 안정적 사업 여건, 양호한 경제 환경, 저금리 대출, 증가하는 자동차 보금률 등으로 인해 스리랑카 내 자동차 산업은 향후 5년간 지속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며, 이로 인해 타이어 수요도 2021년까지 계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
ㅇ 지난해 기준 현지의 등록 자동차 수는 66만 8,907대로서 전년대비 35%가 증가했으며, 자동차 보유인구는 630만 2,141명으로서 이중에서 삼륜차와 오토바이가 400만 대가 넘는다고 함. 이와 관련해서 현지 전문가들은 스리랑카 타이어 시장이 2016년부터 2021년까지 연평균 12.59% 성장할 것으로 전망
ㅇ 다만, 최근 새로운 리스 규제로 인해 자동차 구매시 은행부담 한도가 70%에서 50%로 낮아지면서 자기 부담율이 높아지게 돼 자동차 시장에 다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자료원: KOTRA 콜롬보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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