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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필리핀 개인위생용품 시장 동향 및 전망 -
□ 필리핀 개인위생용품 시장 동향
ㅇ 개인위생용품 판매 현황
- 2016년 기준 개인위생용품 판매는 총 1923만 달러를 기록하면서 전년대비 6.8% 증가
- 제모기(Body Shavers)가 986만 달러를 기록하면서 제품군 중 가장 높은 매출 및 증가를 기록했으며, 그 뒤를 이어 헤어케어용품이 800만 달러를 기록함.
- 2015년까지 하락세를 보이던 구강케어용품은 2016년 이후 다시 증가세를 보임.
최근 4년간 필리핀 개인위생용품 판매 및 전년대비 증감률
(단위: 백만 달러, %)
| 2013 | 2014 | 2015 | 2016 |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
제모기 | 7.56 | 9.0 | 8.21 | 8.5 | 9.01 | 9.8 | 9.86 | 9.4 |
전동페이셜클렌저 | - | - | - | - | - | - | - | - |
헤어케어용품 | 7.02 | 3.8 | 7.27 | 3.6 | 7.67 | 5.5 | 8.01 | 4.4 |
구강케어용품 | 1.42 | -5.1 | 1.35 | -4.8 | 1.33 | -1.6 | 1.37 | 2.7 |
- 배터리 칫솔 | 0.30 | -14.2 | 0.26 | -15.2 | 0.26 | 0.8 | 0.26 | 1.6 |
- 전동 칫솔 | 1.12 | -2.1 | 1.10 | -2.0 | 1.07 | -2.2 | 1.10 | 2.8 |
- 기타 | - | - | - | - | - | - | - | - |
기타 개인위생용품 | - | - | - | - | - | - | - | - |
합계 | 16.00 | 5.3 | 16.83 | 5.2 | 18.01 | 7.0 | 19.23 | 6.8 |
자료원: 필리핀 통계청(PSA), 유로모니터
ㅇ 제모기, 헤어케어용품 상세분류
- 제모기 중 가장 판매가 많이 되는 품목은 남성용 면도기로, 79.1% 점유
- 그 중 수동면도기의 점유율이 61.2%, 자동면도기는 17.9%의 점유율을 보임.
- 헤어케어용품에서는 드라이어기가 약 70%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헤어스타일링용(젤, 스프레이 등)이 23.5%, 헤어·수염 다듬기용(제모용 크림 등)이 7.5% 점유율 기록
제모기 제품별 점유율
(단위: %)
| 2011 | 2012 | 2013 | 2014 | 2015 |
남성용면도기 | 76.1 | 75.6 | 77.7 | 78.8 | 79.1 |
- 수동 | 58.6 | 58.0 | 60.0 | 61.0 | 61.2 |
- 자동 | 17.5 | 17.6 | 17.7 | 17.8 | 17.9 |
여성용면도기 | 13.5 | 12.6 | 11.5 | 11.0 | 10.7 |
보디 제모기 | 10.4 | 11.8 | 10.8 | 10.2 | 10.2 |
합계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자료원: 필리핀 통계청(PSA), 유로모니터
헤어케어용품 제품별 점유율
(단위: %)
| 2011 | 2012 | 2013 | 2014 | 2015 |
드라이어기 | 70.3 | 70.0 | 70.0 | 69.5 | 69.0 |
헤어스타일링용 | 21.5 | 22.0 | 22.5 | 23.0 | 23.5 |
헤어·수염 다듬기용 | 8.2 | 8.0 | 7.5 | 7.5 | 7.5 |
합계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자료원: 필리핀 통계청(PSA), 유로모니터
□ 개인위생용품 최신 경향
ㅇ 3차 산업 국가에 진입
- 최근 5년간 중국과 더불어 아시아에서 가장 높은 성장을 달성하면서 중산층 소비자들의 패션 경향이 서양식에 물들기 시작함.
- 비즈니스용역서비스(BPO) 등 서비스 산업의 발전으로 인해 사무직이 증가하면서, 사무실용 복장과 외모관리에 신경을 쓰는 필리핀 소비자 증가
ㅇ 가처분 소득 증가로 인한 비필수제품에 대한 구매력 증가
- 가처분 소득 증가로 인해 이전에는 비 필수적인 것으로 간주되던 제품에 지출을 하는 필리핀 소비자 수가 증가
- 또한, 필리핀의 낮은 물가상승률(최근 2년 동안 연평균 1~2% 수준)로 인해 제품 가격이 안정되면서 개인위생용품 구매를 용이하게 함.
ㅇ 제모기 동향
- 이발소에서 구매하는 수요와 필리핀 남성 소비자들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수동면도기를 선호하는 이유로, 수동면도기 시장은 점유율이 높고 꾸준히 성장하는 편
- 여성용 제모기 및 보디(Body) 제모기 시장은 점차 판매가 축소되거나 정체돼 있음.
ㅇ 헤어케어용품 동향
- 헤어케어용품은 대량 판매로 인해 개인위생용품 시장의 55% 점유율을 차지
- 특히 헤어스타일링용 제품과 드라이기는 여성 소비자가 주로 사용하는 제품인데, 필리핀 여성 소비자의 사회진출이 늘어날수록 수요가 증가
□ 현지 인기 개인위생용품
ㅇ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필리핀 개인위생용품 시장
- 이 시장에서 절대강자에 속하는 Philips Electronics & Lighting Inc는 남성용 면도기의 높은 점유율에 힘입어, 2015년 기준 전체 시장의 38.6%의 점유율 기록
- 그 외 가정용 전자제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Northern Islands Co Inc(9.4%), 글로벌기업인 Procter & Gamble Philippines Inc(3.3%) 등이 일정 수준의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으나, 기타 브랜드의 점유율이 50%에 육박하는 등 Philips Electronics & Lighting Inc가 장악한 시장을 제외하고는 제품 침투가 가능한 시장으로 알려져 있음.
ㅇ 인기 브랜드 제품
자료원: 각 기업 홈페이지(http://www.philips.com.ph/, http://3-d.com.ph/, http://www.pg.com/en_PH/)
□ 향후 개인위생용품 시장 전망
ㅇ 향후 5년간 5% 이상 증가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
- 제모기 시장은 연평균 8~9%의 증가를 기록하면서 필리핀 개인위생용품 시장에서 가장 큰 시장으로 남을 것이라는 전망
- 그 외 용품은 판매가 약간 감소하거나 소폭 증가를 반복할 것으로 예상
필리핀 개인위생용품 판매 전망
(단위: 백만 달러, %)
| 2017 | 2018 | 2019 | 2020 |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
제모기 | 10.65 | 8.0 | 11.56 | 8.5 | 12.60 | 9.0 | 13.76 | 9.2 |
전동페이셜클렌저 | - | - | - | - | - | - | - | - |
헤어케어용품 | 8.19 | 2.3 | 8.35 | 2.0 | 8.50 | 1.8 | 8.64 | 1.6 |
구강케어용품 | 1.35 | -1.0 | 1.35 | 0.0 | 1.36 | 0.9 | 1.38 | 1.2 |
- 배터리 칫솔 | 0.26 | 0.0 | 0.26 | 0.0 | 0.27 | 1.5 | 0.27 | 0.0 |
- 전동 칫솔 | 1.10 | -1.1 | 1.10 | 0.0 | 1.10 | 0.9 | 1.11 | 1.3 |
- 기타 | - | - | - | - | - | - | - | - |
기타 개인위생용품 | - | - | - | - | - | - | - | - |
합계 | 19.23 | 5.0 | 20.19 | 5.3 | 22.46 | 5.7 | 23.78 | 5.8 |
자료원: 필리핀 통계청(PSA), 유로모니터
□ 시사점
ㅇ 개인위생 서비스 산업 발전으로 인해 대량 공급 가능한 시장
- 필리핀 서비스 산업이 매년 10% 이상 성장하면서 개인위생 서비스 산업도 동반 발전하고 있음.
- 상대적으로 저렴한 인건비를 바탕으로 개인위생관리를 대행해주고 있으며, Spa, Salon, 이발소에서 필요한 개인위생용품은 공급자만 확보된다면 대규모 공급이 가능함.
ㅇ 현지 기업과의 협업 중요
- 개인위생용품은 필리핀 식약청(FDA)을 통해 수입허가를 받은 기업만 공급이 가능하므로, 관련 허가를 받은 기업 리스트 확보가 중요함.
ㅇ 한국제품의 가능성?
- 한국 상품전을 통해 국산제품의 가능성은 충분히 확인됨.
- 남성용 면도기를 제외하고, 타 제품의 독·과점 기업이 존재하지 않은 필리핀에서 가격·품질 경쟁력을 앞세워 경쟁한다면 충분히 가능성 있는 시장임.
자료원: 필리핀 통계청(PSA), 유로모니터, 현지 언론 및 KOTRA 마닐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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