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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계 담배 소비량 1위 중국, 20년 만에 담배 소비량 감소 -

- 금연보조제시장의 최대 잠재시장 중국 -


 


□ 중국 담배시장 현황


 ㅇ 중국은 전 세계 담배 소비량의 45%를 차지하고 있으며, 폐암 발병률도 세계 1위임.

   - 세계적으로 담배 소비량이 줄어드는 추세임에도 지난 10년간 중국의 담배 판매량은 21%가 늘어난 연간 2조5000억 개비에 달함.


- 중국 정부는 2009년 3억5000만 명의 중국인들이 약 2조3000억 개의 담배를 피운 것으로 추산함. 이는 인도네시아, 일본, 러시아, 미국 등 상위 4개 담배 소비국에서 피운 양보다 더 많은 양이라고 함.

- 영국 옥스퍼드 대학교와 중국 의학과학원, 중국 질병예방통제본부가 참여한 연구에 따르면, 중국 성인남성 2/3은 흡연 습관을 가지고 있으며, 대부분 20살 전에 흡연을 시작한다고 함.

    -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중국 성인들의 흡연율은 절반이 넘고, 매년 간접흡연으로 인한 사망자 10만 명이 포함된 100만 명이 흡연으로 인한 질병으로 사망하고 있다고 함.

    - 이에 따라, 최근 몇 년간 중국 정부는 실내 흡연금지. 담배세율 인상, 공공장소 담배광고 금지 등을 통해 자국민의 건강을 챙기고, 세계 최대 담배 소비 및 생산국가라는 타이틀에서 벗어나려고 노력 중임.


  ㅇ 2015년 담배세 인상으로 담배 소비량이 20년 만에 처음으로 감소함.

 

2011~2015년 중국 담배 판매량

                                                                                    (단위: 1만 상자(1상자=2500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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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국가연초전매국(国家烟草专卖局) 



    - 중국 담배사업을 총괄하는 국가연초전매국(国家烟草专卖局)에 따르면, 2015년 중국 총판매량은 4979만 상자로 전년대비 120만 대인 2.4%가 줄었으며, 1995년 이후 약 20년 만에 감소했다고 보도함.

    - 또한, 2015년 전국 33개성 중 충칭, 선전, 구이저우, 광둥, 티벳, 하이난 등 6개성만 담배 판매량이 늘었고, 나머지 27개 성의 판매량은 전년대비 뚜렷하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 금연령(禁烟令)과 금연 현황


 

  ㅇ 금연령(禁烟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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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금연령은 2010년 5월 1일 베이징 지역에 우선 실시한 금령으로, 베이징시 공공장소 흡연금지 범위 규정이라고도 불림. 식당과 PC방, 체육관 등 10곳의 장소에서 전면 흡연이 금지됨.

    - 2013년 12월 29일, 중국공산당 중앙판공청과 국무원판공청이 발행한 지도 간부 공공장소 금연 관련 사항에 따라, 중앙과 지방의 공직자들에게 공공장소와 공무활동 중 흡연을 할 수 없도록 함.

    - 2014년 11월 24일, 담당 부처인 국가위생계획생육위원회는 솔선하는 모습을 보이려고 금연령 위반자에 대한 인사상 불이익까지 공포했고, 지난 5월 31일 국가 단위의 금연 입법이 마무리 단계에 있다고 밝힘.

    - 베이징시 위생계획생육위원회에 따르면, 베이징에서 2015년 6월부터 실내 전면 금연정책을 실시하면서 실내 공공장소의 흡연율은 23.1%에서 6.7%로 떨어졌고, 식당은 40.3%에서 14.8%로 감소함.

    - 현재 전국범위로 공공장소에서 전면 금연을 추진하고 있음. 실내 공공장소는 물론 학교와 병원, 경기장, 교통수단 대기장소 등의 장소에 대해 금연을 시행하며, 위반 시 최소 50위안에서 최대 500위안 이하의 벌금을 내야 함.

    - 일반 시민들도 금연구역에서 흡연자를 발견하면 보건당국 직통 전화나 위챗 등 SNS에 현장 사진을 올리는 등의 방법으로 신고를 할 수 있도록 함.

 

  ㅇ 금연 현황


금연 시도 및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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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实习说调查

 

    - 6만2920명을 대상으로 금연시도 및 결과를 조사한 결과, '1년 이상 3년 이하'와 '7년 이상'의 사람들 중 금연에 실패한 경험이 가장 많았음. 이 설문조사로 볼 때, 흡연 기간이 길면 길수록 시도는 많이 하지만 실패로 끝나는 확률 또한 높다고 보여짐.

    - 베이징 이파이(益派) 온라인 설문조사에서 1876명을 대상으로 금연 실패의 주요 원인을 조사했을 때, 49%가 '갑자기 특별히 기쁘거나 슬플 때 피고 싶기 때문'이라 응답함. '의지력 부족'(24%)과 '다른 사람에게 피해주지 않으려고'(14%), '금연 후 몸과 정신이 반대로 더 안 좋아진 것 같아서'(7%) 등의 기타 원인이 뒤를 이었음.


  ㅇ 금연 결심 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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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 중복 응답 가능

자료원: 中国烟草市场


    - 중국궐련시장(中国烟草市场)의 흡연자 흡연과 금연 원인 분석 보고서의 금연 결심 계기 설문조사에 따르면, '신과 가족의 건강을 위해서'(88.4%)가 가장 많았고, 뒤이어  '경제적인 이유'(6.5%), '가족의 권유'(5.4%), '흡연장소 감소'(1.7%), 기타(11.2%)가 뒤를 이었음.

    - 또한, 담배가 건강에 해롭다는 인식 강화로 금연율 향상이 더해지고 있으며, 중국이 금연정책을 강화함에 따라 금연보조제 시장이 각광 받을 전망임.

 

□ 중국 금연보조제 시장 현황 및 해외 금연보조제

 

  ㅇ 중국 금연보조제 시장 현황

    - 중국에선 아직까지 금연 약품은 의료보험에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의 흡연자들은 비싼 가격대인 금연제품 사용에 소극적임.

    - 조사 데이터에 따르면, 흡연자 중 39.6%가 금연 생각이 있으며, 2015년 기준 금연 성공 비율은 14.4% 로 나타남.

 

  ㅇ 중국 시장에 출시된 해외 금연보조제 

 

제품 사진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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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명: NicoDerm CQ(니코틴 패치)

가격: 300위안 내외

 - 동종 제품 중 가장 많이 팔림.

 - 니코틴 함유에 따라 1~3단계로 구성

 - 최대 24시간 지속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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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명: Quit Tea(금연 차)

가격: 81위안

  - 아마존 금연제품 중 판매량 1위

  - 카페인과 니코틴을 함유하지 않음.

  - 부작용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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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명: Habitrol Nicotine Gum(니코틴 껌)

가격: 158위안

  - 민트맛과 과일맛이 있음.

  - 껌 하나 니코틴 함유량 4m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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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명: Thyroid Complex(금연약)

가격: 103위안

  - 천연성분으로 구성 

  - 복용 1주 후 금연효과가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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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명: Smoke-Less Inhaler(금연 흡입기)

가격: 94위안

  - 박하유와 스피어민트, 소나무껍질로 구성

  - 빠른 효과가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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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명: Herbal Chest Care(폐 정화제)

가격: 120위안 내외

  - 초본식물(허브)로 구성

  - 화학성분 무첨가

  - 특히 흡연이나 미세먼지에 효과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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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명: Vital Lung Detox(허파 디톡스 캡슐)

가격: 225위안

  - GMP 인증 획득

  - 비타민C 함유

 자료원: 바이두 및 언론 보도 정리

 

    - 위의 금연보조제뿐만 아니라 금연 스프레이와 금연초, 전자담배 등도 존재함. 전자담배는 온라인에서도 판매하며, 주로 젊은 층이 이용하고 있음. 


□시사점 및 전망

 

  ㅇ 중국은 전 세계 흡연자 중 1/3인 3억5000만 명을 보유한 흡연국으로, 금연제품의 최대 잠재시장임.

    - 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금연정책, 담배세 인상, 대대적인 금연 광고 캠페인에 따라 국민들의 흡연율이 감소할 것으로 보임. 또한, 시진핑 국가주석이 솔선수범해 금연하는 것 또한 중국 국민들에게 좋은 본보기가 될 것으로 보임.

    - 이에 따라, 금연보조제가 새로운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됨.


 ㅇ 하지만, 중국 정부의 강력한 조치에도 불구하고 금연조치가 성공을 거둘지는 미지수

    - 중국인의 관념상 담배가 상호 친교를 상징하는 문화이며, 신분을 과시하는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음.

    - 또한 매년 2조5000억 개비의 담배를 생산하고, 담배시장 규모만 1조 위안으로 이미 광대한 시장을 형성해 중국 국가 재정까지 지탱하고 있으므로 중국에서 몰아내기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임.


  ㅇ 중국 금연보조제 시장 공략방법

    - 중국 전자담배업계 뉴스포털 전자담배온라인(电子烟在线)은 시장의 공략방법으로 품질과 전략적 마케팅, 신뢰를 언급함.

    - 경쟁력의 기본은 품질이며, 전자담배의 금연효과를 소비자가 제대로 느낄 수 있는 우수한 제품이라면 충분히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 젊은 층이나 여성층 등 소비자에게 맞는 다양한 제품 출시해, 이에 맞는 전략적 마케팅 및 홍보가 필요할 것으로 전망됨.

    - 중국의 전자담배 및 금연보조제 시장은 아직 안정성 논란과 불법, 가짜제품 판매 등이 성행하고 있음. 때문에 중국 소비자들이 믿고 구입할 수 있게 국제적 검증을 받거나 정품 인증 등을 내세우는 것이 중요함. 

 


자료원: 中国烟草市场,中国戒烟网,腾讯新闻,网易新闻,淘宝,百度,뉴스핌 및 KOTRA 선양 무역관 자료 종합



자료출처 : KOTRA 해외시장뉴스(통상 규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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