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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월부터 12월까지 이어지는 축제로 소비시장 확대 -
- 소비 수요와 함께 온라인 매출도 급증 -
- 최대 축제 시즌과 함께 한국 상품 알리는 좋은 기회 -




□ 소비 증가를 이끄는 인도 최대 축제시즌


 ㅇ 축제 시즌과 소비
   - 매해 10월부터 11월 말까지는 힌두 축제가 연이어 있어 인도 국가 전역에서 축제에 대해 즐겁고 열광적인 분위기로 가득 찬 시기임. 약 석 달 동안 축제분위기는 열기를 더해가고, 이에 따라 쇼핑 수요도 함께 증가하고 있음.
   - 가장 큰 규모의 축제인 디왈리를 포함해 전체 축제 시즌에는 현금 통화량도 급증하는데, 사람들이 축하하기 위해 소비를 많이 하기 때문임. 서로를 위해 선물을 사기도 하고 집을 새로이 꾸며 신을 축하하기도 함. 2015년 디왈리 직전의 통화량이 가장 높았는데 RBI(Reserve Bank of India)에 따르면 11월 첫째 주 동안 총 현금 통화량은 약 2,577억 루피였음. 또한 작년 디왈리 기간이 종료되기 이틀 전의 데비카드 및 신용카드 거래건수는 평소보다 약 36% 증가했으며, 거래금액은 약 43% 증가했음. 

   

 ㅇ 10월부터 11월까지 이어지는 다양한 인도 축제

 

축제 명

내용

샤라드

(Sharaad)

- 힌두 달력(Hindu Lunar Calender)상으로 일곱 번째 달인 아쉬나(Ashwina)15번째 날부터 15일 동안 이뤄지는 축제로서 흩어진 영혼들을 기리는 날임. 일반적으로 가정마다 가족구성원 또는 조상의 기일을 상기해 의식적인 의례를 치름.

- 이 기간에는 가족구성원이 음식, 과일, 의류 등을 바치고 기리며, 제사를 주관하는 브라만에게 기부하여 성의를 표하기도 함. 흩어진 영혼을 기리는 의식을 통해 살아있는 후손들을 보호하고 번영하게 할 수 있다고 믿음. 또한 이 기간에는 음주와 육식을 금하고 새로운 활동이나 축하행위를 하지 않음.

나브라트리

(Navratri)

- 샤라드 기간이 종료한 후 9일 동안의 나브라트리(Navratri) 축제가 시작되며, 9일 밤 동안 계속됨. 이 축제는 두르가(Durga) 여신의 9가지 모습의 현신을 숭배하는 축제이며, 두르가는 힘과 권력의 여신임.

- 인도 내 지역마다 축제 모습이 조금씩 다른데, 인도 북부에서는 두르가 여신과 9가지 현신을 위한 축하행사를 더 많이 더 열렬하게 하는 경향이 있으며, 구자라트 지역에서는 가르바 댄스(Garba dance)9일 동안 추며 신을 기리고 있음. 가르바 댄스를 출 때는 보통 라이브 오케스트라 또는 종교적인 노래와 함께 이루어짐.

- 웨스트 벵골에서 나브라트리는 두르가 푸자(Durga Puja)라고 불리며, 두르가 여신이 버팔로 악마인 마히샤수라(Mahishasura)를 이기고 돌아온 시기임. 따라서 이 축제는 결국 선이 악을 이겨 승리한다는 의미를 전달하고 있음.

두세라

(Dussehra)

- 나브라트리의 9일 밤이 끝나는 10번째 날인 두세라(Dussehra)를 축하하며, 가장 중요한 축제 중의 하나임. 이 날은 라마 신(Lord Rama)이 라바나 왕(King Ravana)과 싸워 이긴 날임.

- 이 날에는 광장과 같은 공터에 라바나 왕의 형상을 세워놓는데 밤에 이 형상을 불태우는 행사를 함.

단테라스

(Dhanteras)

- 단테라스(Dhanteras)는 디왈리(Diwali) 직전의 축제로서 고가의 금속을 구입하는 상서로운 날로 여겨짐. 이 날에 금 또는 은 제품을 사고, 적어도 한 두 개의 새로운 식기를 구매하는데, 이로써 행운이 깃든다고 믿음.

디왈리

(Diwali)

-빛의 축제

- 디왈리(Diwali)는 인도 축제 중에서 가장 많이 알려진 축제로, 인도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의 인도 커뮤니티에서도 축제가 이루어짐. 디왈리는 라마 신이 14일간 집을 떠나 있다가 라바나 왕을 이기고 집으로 돌아오는 날로, 모든 축제를 통틀어 가장 밝은 날임. 따라서 모든 가정과 거리마다 불빛을 장식해놓는데, 토기 램프와 촛불로 불을 밝히다가 최근에는 전기를 이용한 전구 장식도 많이 활용함.

- 이 날에는 친구, 가족, 친척들과 선물이나 디저트류를 교환하면서 디왈리를 축하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멀리 사는 가족들을 방문하기도 함. 디왈리 저녁에는 부와 번영을 상징하는 락슈미(Lakshmi) 여신을 기리는데, 저녁에 락슈미 여신이 집마다 방문하기 때문임. 따라서 사람들은 집 문을 잠그지 않으며, 만약에 잠겨있으면 락슈미 여신이 들어오지 못해 복을 나누어주지 못하고 그냥 돌아간다고 믿음.

                        출처: 현지인 인터뷰 등 각종 자료로부터 KOTRA 종합 
            

    
□ 축제기간의 소비 및 소비 트렌드


  ㅇ 축제와 소비 트렌드
    - 쇼핑을 좋아하는 이들에게 축제 시즌은 그야말로 축복인데, 그 이유는 이 시기에 다양한 종류의 세일이 대폭 이루어지기 때문임. 축제 시즌에 쇼핑이야말로 사람들이 주로 하는 활동이며, 전통적으로도 축제 때 새로운 옷을 사고 선물을 교환하는 것이 일상임. 따라서 이러한 일련의 쇼핑 활동으로 인해 축제 시즌의 수요가 급증하게 됨.
   - 기업에서도 직원들에게 인센티브 등 보너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수입이 소폭 증가하게 되고 이는 바로 소비로 이어지게 되는 것임. 2014년 디왈리의 경우 전체 소비자의 65.7% 넘는 수가 저축 및 보너스 자금에서 소비하는 것을 선호하였으며, 이 기간에는 은행과 신용카드 회사에서 대출하는 부분도 다소 수월해짐. 디왈리 기간 동안 탄탄한 소비자층이 확보되므로 매출의 40~45%는  보장 가능함.  

      

  ㅇ 2016년 디왈리 쇼핑
   - 디왈리 축제 시즌이 점점 다가오면서, 소비심리 또한 고조되고 있으며, 올해 몬순 호황으로 인해 소비 트렌드가 형성되어 있으므로 디왈리에 맞춰 소비 시장이 매우 활발해질 준비가 되어있음. 인도 경제성장률은 증가하고 있으며, 원유 가격도 작년 대비 낮아졌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주머니를 열 가능성은 더욱 커져있는 상황임.
   - 소비심리는 온라인 쇼핑으로 인해 더욱 활기차있으며 이에 맞춰 온라인 업체들은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과 세일로 소비를 부추기고 있음. 2015년 디왈리의 경우 온라인 세일을 통해 전체 소비자들은 총 약 1500억 루피를 절약할 수 있었음. 

 

  ㅇ 축제 시즌, 주로 선호하는 쇼핑 품목
   - 축제 기간을 넓게 보아 9월~12월까지 기간 동안 일반적으로 도매 및 소매 상인들에게 가장 호황인 시기이며, 소비자들은 주로 의류, 가전제품, 백색 가전 등을 구입함. 인도 상공회의소 연합(ASSOCHAM: Associated Chambers of Commerce and Industry of India)에 따르면, 소비자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들은 이 기간 동안 소비와 수익을 증폭시키기 위해 광고와 프로모션 비용을 상당히 지출한다고 언급한 바 있음.
   - 또한 인도 상공회의소는 기업들의 매출 증가 예상품목을 공개하였는데, 주로 가정용 가전제품, 자동차, 의류, 보석류, 명품 등의 매출이 축제 기간 동안 약 30~40%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함. 한편, 아마존 인디아의 경우 컨슈머 일렉트로닉스, 패션 부문, 가정용 주방제품이 그동안 매출 상위로 분류되었음.


□ 기업 축제시즌 마케팅 전략


  ㅇ 축제를 맞이하는 기업들의 자세 
    - 기업 및 도매, 소매상인들은 축제 기간 동안 최대로 많은 소비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해서 매우 공격적인 전략을 펼침. 이에는 경쟁적인 가격 제공, 파격적인 할인, 원 플러스 원, 광고 및 프로모션에 대량 예산 투입 등이 있음.
   - 아마존(Amazon)의 경우 대형 제품 및 베스트셀러 제품에 커미션 삭감을 결정하여  30~50%의 할인율이 소비자에게 이익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한 바 있음. 또한 기업들은 물류 창고를 모든 카테고리에서 최신 제품 및 컬렉션으로 가득 채우고 대규모 소비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함. 또한 축제기간에 사용될 광고와 프로모션 예산을 늘려 소비를 유입하는 데에 십분 활용함.      


 ㅇ 디왈리 기간의 온라인 쇼핑
   - 온라인 쇼핑 트렌드는 디왈리 기간 소비자들이 얼마나 쇼핑에 열중해있는지 보여주는 좋은 예시임. 인도에서 쇼핑 활기는 10월이 가장 높으며, 인도 내 주요한 이커머스 기업들은 이 기간의 매출, 할인 모두 새로운 기록을 갱신하기 위해 매년 노력 중임.
   - 애널리스트들에 따르면, 플립카드(Flipkart), 아마존 인디아(Amazon India), 스냅딜(Snapdeal)은 축제 세일기간 동안 총 약 15억 달러 또는 1천억 루피 상당의 매출을 올릴 수 있을 것이라는 추정치를 전망하였음.         

   

대형 온라인 쇼핑사이트와 축제기간 판매 규모


온라인 기업

내용

플립카트

(Flipkart)

플립카트는 축제 기간 세일을 ‘Big Billion Day’라고 칭하며, 플립카트 관계자에 따르면, 이 기간 동안 플립카트 소비자들이 절약할 수 있는 금액은 총 100억 루피 상당임. 절약가능 금액과 별도로 월균등 할부상환, 교환 제도 등 기타 제공 프로그램을 통해서 15억 루피 상당을 절약할 수 있음.

축제 기간 플립카트 소비 규모를 알 수 있는 지표는 아래와 같음:

1) 세일 시작하고 한 시간 내 1초당 100개 폰이 팔림.

2) 고객 위시리스트에 담긴 상품은 총 약 5천만 건

3) 평균적으로 1초당 하나의 헤드폰이 팔림.

4) 1분당 여성의류 20건이 팔림.

5) 세일기간 팔린 TV 대수는 6,000개 크리켓 경기장 규모임.

아마존

(Amazon)

아마존 인디아는 세일 기간을 ‘Great Indian Festival’로 명명하고 있으며, 세일기간 약 1,500만 건이 팔림. 아마존 관계자에 따르면, 세일 시작 후 12시간 내로 약 10억 페이지 뷰를 달성한 바 있음.

모바일은 아마존 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상품이며, 아마존 페이지 트래픽의 80%가 모바일 기기를 찾는 것이라고 기업 관계자는 언급함. 세일 기간의 모바일 매출은 일일 매출과 비교해 증가율이 5배 높으며, 대형 가전제품의 경우 7, 의류는 4, 소비재는 5, TV류는 무려 25배가 높은 증가율을 나타냄.

스냅딜

(Snapdeal)

스냅딜은 세일기간을 ‘Unbox Diwali Sale’로 정했으며, 기업 관계자는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약 1,100만 개 상품이 팔린다고 함. 매출을 증가시키는 주된 상품은 의류, 가정용 제품 및 가전이며, 주요 매출 지역은 델리NCR, 벵갈루루, 뭄바이, 하이데라바드 그리고 푸네임.

 자료원: Gadgets360, An NDTV Venture


□ 시사점


  ㅇ 한국 상품 소개 및 매출 증가 기대
    - 축제가 집중된 10월에서 12월까지는 인도 시장에서 한국 상품을 알리고 매출을 올릴 수 있는 좋은 기회임. 나브라트리 축제로 시작해서 내년 새해에까지 연속적으로 축제가 이어져 있으며 인도 시장의 소비 수요가 급등하는 시기이기 때문임. 시장이 팽창하고 공급도 증가하기 때문에 축제 시즌의 흐름을 타고 한국 기업의 상품이 진입하기에는 적기라고 할 수 있음.

    - 디왈리 축제의 본래 의미인 신의 승리 귀환 및 선물 교환과 같은 의미와 맞물려, 매출 호황을 보이는 품목 중에서 특히 소형 가전류, 의류, 홈 데코 아이템, 액세서리 등과 같은 분류에서 더 수월한 시장 진입이 가능할 것으로 보임,



작성자 : KOTRA 뉴델리 무역관 임성식 과장, 한정하 대리, Smaiksha Executive 
자료원 : 현지 언론 및 무역관 자료 종합



자료출처 : KOTRA 해외시장뉴스(산업 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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