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진공청소기 시장동향
- 러시아 로봇청소기 시장 급성장 –
- 러시아 소비자, 중저가 제품 선호 -
□ 상품명 및 HS Cㅇde
ㅇ 상품명: 진공청소기
ㅇ HS Code: 8508
□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2018년 러시아 진공청소기 시장 규모는 약 490만 개이며, 2017년에 비해 6% 성장함.
ㅇ 로봇청소기의 시장 규모는 2만 1000대로 총 진공청소기 분야에서 가장 작은 점유율을 차지하지만 2013년부터 5년간 평균 성장률 4%, 2018년 성장률 8.5%, 2019년 예상 성장률 7.7%로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음.
ㅇ 러시아인들이 저렴한 가격의 청소기를 선호하면서 기존에 큰 점유율을 차지하던 외국 기업들의 점유율이 줄고 가격이 비교적 낮은 러시아 국내 브랜드가 성장하고 있음. 2018년 러시아 국내 기업인 Kitfort가 14%로 점유율 1위를 차지함.
러시아 진공청소기 브랜드 점유율
자료: Euromonitor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러시아 진공청소기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8508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주: 2018년도 수입액 기준 정렬
자료: GTA(19.6.19.)
□ 대한 수입 규모 및 동향
ㅇ 러시아의 한국산 진공청소기(HS Code: 8508) 수입액은 2018년 기준 약 470만 달러로 9위를 차지함. 전체 수입액(약 3억5000만 달러)의 1.34%를 기록하고 있음.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러시아 청소기 제조업체 경쟁 현황
□ 유통구조
ㅇ 온라인 쇼핑몰에서 할인 프로모션이나 무료배송 등 소비자가 편리하도록 서비스를 제공해 대부분 인터넷을 통해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경우가 늘고 있음. 기존 오프라인 전자제품 양판점에서도 온라인 사이트를 같이 운영해 온라인 오프라인 판매를 병행하고 있음.
온라인 쇼핑몰 점유율
자료: Euromonitor
진공청소기 유통채널별 점유율
자료: Euromonitor
□ 관세율 및 규제, 인증 등
ㅇ 진공청소기(HS Code 8508 기준) EAEU 수입관세는 먼지 백이나 저장조를 갖춘 것은 5%, 저장소가 없는 것은 3%이며 부가가치세는 20%임.
□ 시사점
ㅇ 러시아 진공청소기 시장은 변동이 크지 않지만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청소기는 러시아 가정의 96% 이상이 보유하고 있을 정도로 필수적인 가전제품이기 때문에 안정적인 분야임.
ㅇ 러시아 경제위기로 인해 러시아 소비자들이 기능보다 가격을 우선시해 중저가 업체들의 점유율이 늘었으며, 시장진출을 위해 가격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한 것으로 보임.
ㅇ 러시아 청소기 시장에서 가장 유망한 분야는 로봇 청소기로 5년째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아직 경쟁 업체가 많지 않고 독점적으로 큰 점유율을 차지하는 기업이 없음.
ㅇ 러시아 가전제품 유통업체 M.Video의 판매직원 Ms.Natalia는 작년에는 중저가 제품이 더 많이 팔리는 경향이 있었으나 현재는 다시 이전에 상위권을 차지했던 해외 브랜드의 제품이 인기가 많다고 언급함. 또한, 로봇청소기의 판매량은 많이 높지 않지만 새로운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많다고 덧붙임.
자료: Euromonitor, GTA, KoTRA 상트페테르부르크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