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지하에는 거미줄처럼 1000Km 이상의 광역상수도가 매설돼 있습니다. 그런데 대기 온도와 달리 지하 수도관로 속 물은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는데요. 얼마 전 이러한 온도 차를 활용한 ‘건물의 냉난방 에너지 절감 기술’이 발표됐습니다. 여름에는 건물의 내부 온도보다 낮은 물을 방출해 실내 온도를 낮추고 겨울에는 대기 온도보다 높은 물로 실내 온도를 올리는 원리입니다. K-water, 서울시, 서울에너지공사등 관계 기관들은 연료를 직접 연소하지 않아 온실가스 감축 효과는 물론, 전기나 화석 연료에 비해 20~50%의 에너지를 아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수도권 광역 상수도를 최대로 활용하면 롯데월드타워 규모의 건물 약 89개에 냉난방 공급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자료제공 :(www...
- 미국 고속도로안전협회 취합 글로벌 완성차 업체별 리콜 현황 분석 - Ford, FCA, TAKATA사 사례를 통한 기회 요인 제시 □ 북미 리콜 현황 ㅇ 미국 고속도로안전협회(NHTSA,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가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1985년 1월부터 2016년 9월까지 가장 높은 리콜률을 보인 완성차 기업은 Volkswagen Group으로 1,000대 기준 1,805회 리콜 진행 - 이외 Chrysler 1,422회, Honda 1,307회, Hyundai 1,266회, BMW 1,196회, Volvo 1,156회 및 Ford 1,139회임 ㅇ 자동차 리콜사태 발생 원인으로 원가 절감 차원에서 확대된 글로벌소싱 및 부품 공용화로 균질..
지난 칼럼에서 복잡한 그래픽으로 소개했던 가상현실 산업 생태계는 아래와 같이 세 범주로 다시 구분될 수 있다.‘콘텐츠’ ‘네트워크 플랫폼’ 부문, 절대 강자 없이 각축 중가상현실 산업 생태계도 다른 IT 산업군과 마찬가지로 하드웨어 부문과 소프트웨어(콘텐츠 포함) 부문, 그리고 네트워크 플랫폼 부문으로 구분된다. 네트워크 플랫폼은 하드웨어·소프트웨어 기술을 활용, 다양한 형태의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을 유통하고 제공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개별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도 저마다 생태계를 구성하고 있지만 굳이 ‘플랫폼’으로 명명하지 않는 건 그 때문이다.소프트웨어 저작도구(tools) 중심의 소프트웨어 기술 플랫폼은 이미 유니티나 언리얼[1] 등을 중심으로 재편됐다. 게임 산업에서 입증된 그들의 업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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