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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살균·PM 2.5 제거 등 시장맞춤형·멀티 기능 필요 -

- 소비자 신뢰도를 구축하는 마케팅 전략을 고민해야 -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

HS CODE

젖병소독기

消毒器/消毒

8419.8990

 

  ㅇ (선정사유) 중국 영유아용품 프리미엄 추세와 위생안전 인식 강화로 인해 영유아 위생안전 관련 가전시장 호황 예상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중국 영유아용품 시장규모는 지난해 26,840억 위안 수준

    - 올해는 3조 위안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

    - 부모의 주요 연령대 변화와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젖병소독기, 영유아 전용 세탁기 등 가전제품들이 육아 필수 아이템으로 부상

 

중국 영유아용품 시장규모

 

자료원: 즈덴(知電)시장연구센터


  ㅇ 중국 젖병소독기 연간 매출액은 2~3억 위안 수준으로 추정됨.

    - 현지 소비시장 빅데이터 분석기관 decisiondog(決策狗)에 따르면 20169~201781년간 타오바오(淘寶)와 티몰(天猫)의 젖병소독기 매출액은 2억 위안 돌파

 

수입동향

 

  ㅇ 지난해 중국 젖병소독기 수입은 4년간의 마이너스 성장을 마무리 짓고 전년대비 8.8% 소폭 상승한 75,650만 달러 기록

    - 중국의 젖병소독기 수입은 201310억 달러 돌파 후 2016년까지 하락세를 거듭하여 7억 달러 하회

 

최근 5년 간 중국 젖병소독기(HS 8419.8990) 수입동향

 

자료원: GTA

 

  ㅇ 한국은 중국의 3위 젖병소독기 수입대상국

    - 중국 수입시장이 10% 미만의 소폭 상승세를 보인 데 반해 대한국 수입은 60%이상 증가

    - 한국은 지난해 중국 젖병소독기 수입시장에서 시장점유율이 10%를 돌파

    - 1위인 독일은 지난해 중국 젖병소독기 수입시장 1/4 점유

    - 일본은 2위 수입대상국으로 41.7%의 성장세를 보이며 16.7%의 수입시장 차지


중국 젖병 소독기(HS 8419.8990) 수입 상위 10개국

 

자료원: GTA

 

  ㅇ 중국의 대한국 젖병소독기 수입은 2016년부터 회복되기 시작

    - 2013년 정점을 찍은 후 2년 간 하락했으나 2016년 다시 상승세로 전환

 

중국 대한국 젖병 소독기(HS 8419.8990) 수입동향

 

자료원: GTA

 

경쟁동향 및 유통채널

 

  ㅇ (경쟁업체) 중국시장에서 해외제품과 로컬제품이 치열한 경쟁 벌이는 중

    - 한국 제품은 다양한 기능에 살균 효과가 우수하며 디자인도 세련되어 프리미엄 시장 장악

    - 로컬 브랜드와 OEM 생산 위주인 구미 브랜드들은 중저가 시장 공략

 

최근 중국 시장의 인기 제품들

이미지

브랜드

원산지

가격

(위안)

제품 특징

설명: EMB000013441bc4

UPANG

한국

2,180

- 3D입체살균 자외선램프회전 가능

- LED 표시판/디자인 세련

- 항균필터로 미세먼지와 세균 차단

설명: EMB000013441bc5

Rayqueen

한국

1,880

- 6면이 전부 고광택 반사체인 '6 Mirror' 이용해 99.9% 살균 가능

- 40도의 저온으로 보다 빠르고 완벽한 건가능

설명: EMB000013441bc6

Dr.OLAF

네덜란드

1,599

- 네덜란드 브랜드

- 살균, 소독, 환기, PM2.5 제거 등 기능

설명: EMB000013441bc7

babycare

미국산

499

- 미국 브랜드

- 소독/드라이 등 기능

설명: EMB000013441bc8

yeaspring

중국

468

- 자외선 소독

- 가격경쟁력 있음

자료원: TMALL

 

  ㅇ (인기상품) 자외선 젖병소독기가 대세

    - 20169~201781년간 알리바바 온라인 쇼핑몰의 자외선 젖병소독기는 전년동기대비 40% 이상 증가했으며 시장점유율도 40% 이상으로 나타남.(decisiondog(決策狗))

    - 작년 8월에는 20168월에 비해 91.9%나 증가할 정도로 고속성장세를 보임.

    - 최근 중국 시장에서 유통되고 있는 제품들은 자외선 소독 이외에도 건조기능, PM 2.5 제거 기능 등 현지 수요 맞춤형 기능도 보유

 

  ㅇ (유통채널) 영유아 전용 가전제품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직접 체험해보고 온라인으로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O2O(Online to Offline)방식을 활용

    - 또한 소비자들이 배송, 보수기간, A/S 등을 중요시 하므로 온라인 채널에서 판매되는 제품도 생산업체와 A/S센터 등을 명시하고 해당 서비스를 제공

 

중국 젖병 소독기 유통채널

 

자료원: KOTRA 베이징무역관

 

관세율

 

  ㅇ 젖병 소독기(HS 8419.8990)는 “0”관세 수입 품목이며 한중 FTA 제외품목임.

 

젖병 소독기(HS 8419.8990) 관세율 비교

2018 MFN

(71일 후)

2018 APTA

(71일 후)

한중 FTA

0

-

-

자료원: 중국 수출입세칙

 

수입규제 및 인증

 

  ㅇ CCC 인증 품목이므로 대중국 수출 전 CCC 인증을 통과해야 함.

    - 젖병소독기 국가표준은 “GB4706-2008

    - CCC 인증은 인증기관 신청 수리부터 인증증서 발급까지 약 3~6개월 소요되므로 사전에 준비해야 함.

 

인증절차

 

자료원: KOTRA 베이징무역관

 

  ㅇ 통관시 중국 해관은 CCC 인증마크, 라벨에 안전사용법 표시 여부를 검사할 수 있음.

    - 사용설명서는 별도로 첨부하되 필요한 인증 마크, 전압/주파수/출력/집행표준/에너지절감 등급/주의사항 등 정보를 정확히 기재해야 함.

 

전기전자제품 라벨 예시

 

자료원: KOTRA 베이징무역관

 

시사점

 

  ㅇ 중국 영유아 용품 시장은 큰 잠재력과 다른 소비재 대비 프리미엄 수입제품에 대한 높은 선호도로 적극적인 진출이 필요

    - 우리 기업은 안정성 및 신뢰성을 바탕으로 품질 고급화를 최우선으로 할 필요가 있음.

 

  ㅇ 중국 영유아의 특징 및 육아문화 등을 바탕으로 한 현지화 전략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함.

     - 신유통 서비스를 리딩하고 있는 중국 브랜드 혹은 중국 영유아 플랫폼과 적극적 협력을 고려할 필요

 

  ㅇ 중국 영유아 가전시장은 가격·제품 경쟁이 아닌 신뢰를 중시하는 '소비자 중심'의 새로운 경쟁시대가 도래

    - 중국 대표 해외직구 플랫폼 왕이카오라(易考拉) 관계자는 “한국 제품의 우수성은 중국 소비자들로부터 인정받고 있으며 현재는 한국 브랜드의 인지도 제고에 초점을 둔 마케팅이 필요하다”고 조언(KOTRA 베이징무역관 인터뷰)

  

 

자료원: GTA, 중국시장감독관리총국 등 KOTRA 베이징무역관 종합



자료출처 : KOTRA 해외시장뉴스(경제 무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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