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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 중국 수입시장의 약 30% 차지 -
- 대한국 생선 가공식품 수입규모 2016년 2,000만 달러 상회 -




□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

HS Code

생선 가공식품

1604.20


  ㅇ HS Code 1604.20에 포함되어 있는 품목
    - 생선 페이스트(Fish pastes), 생선 마리네이드(Fish marinade), 생선소시지, 생선묵, 게맛의 것 등이 포함됨.


  ㅇ (선정 사유) 한국이 중국 수입시장의 약 30% 차지
    - 2008~2014년 냉동 어육 영업 수익 증가율은 16.85%로 중국에서 발전이 가장 빠른 식품업 중 하나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중국의 수산가공업체들이 지속적인 임금 상승으로 인한 생산비 부담 증가와 자원 감소에 따른 원료난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음.
    - 중국의 수산가공량은 2007년부터 연평균 8.5% 성장해 2015년 2,012만 톤에 이르렀지만 가동률은 70%대에 머물러 있음.
    - 특히 수산가공산업이 발달한 랴오닝성과 산둥성 등 지역의 가공업체들은 생산비 상승에 따른 부채부담으로 경영을 지속하기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음.


중국 수산가공산업 규모

자료원: 한국해양수산개발원


  ㅇ 중국의 생선 가공식품 시장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음.
    - 2014년 중국 생선 가공식품 판매액은 782억3000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20.39% 증가함.
    - 중국 내 생선 가공식품은 후발주자로 시작해 2008~2014년 영업 수익 증가율은 16.85%로 중국에서 발전이 가장 빠른 식품업 중 하나로 성장함.


중국 생선 가공식품 시장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원: 중국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 수입동향


  ㅇ 2017년 중국 생선 가공식품 수입은 6,344만 달러 기록
    - 2013년 전년대비 증감률 대폭 증가 후 수입량 지속 성장
    - 중국의 식량 지출은 2025년까지 5천억 달러를 초과할 전망이며, 그 돈의 상당 부분이 수산물로 소비될 것으로 예상됨.


중국 생선 가공식품 수입규모
(단위: 천 달러, %)

자료원: KITA


  ㅇ 중국 생선 가공식품 수입시장에서 한국은 연속 2년 2위 유지
    - 2015년까지 한국이 중국 수입시장 1위였으나 2016년 태국 수입이 급증하면서 한국이 2위로 밀려났지만 수입액은 지속적으로 증가 중


중국 생선 가공식품 국가별 수입동향
(단위: 천 달러, %)

자료원: KITA


  ㅇ 대한국 생선 가공식품 수입규모는 2016년 2,000만 달러 상회
    - 중국 수입시장의 약 30% 차지


중국 대한국 생선 가공식품 수입동향
(단위: 천 달러, %)

자료원: KITA


□ 경쟁동향 및 유통채널


  ㅇ 중국 생선 가공식품 판매량 주요 제품
    - 시장조사는 각각 완자, 어묵, 맛살, 어포, 어육소시지 키워드로 조사했으며 매출이 가장 높은 2개의 제품 선정
    - 현재 중국은 훠궈용 생선 가공식품이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함.
    - 중국에서 한국 생선 가공식품은 게맛살과 어육소시지 판매량이 가장 많음.
    - 어묵 판매량은 한국 제품이 가장 많을 것이라는 기대와 달리 일본과 싱가포르 어묵  판매량이 가장 많음.


순번

브랜드/제품명

국가

제품 이미지

가격

1

숑픙/문어완자

雄丰/墨鱼丸

중국

500g/

27.80위안

2

숑픙/꽃게맛살(조리용)

雄丰/仿蟹王绑

중국

500g/

27.80위안

3

야마세 어묵

일본

120g/

28.6위안

4

보보(BOBO) 어묵

싱가포르

168g/

26.8위안

5

크리비아 게맛살

한국

270g/

24.9위안

6

크래미 게맛살

한국

420g/

65.8위안

7

Bento 어포

태국

EMB00002f2037a9

20g/

14.9위안

8

Fisho 어포

태국

EMB00002f2037aa

40g/

9.9위안

9

뽀로로 어린이 소시지

한국

EMB00002f2037ab

3/

45위안

10

ZEK 치즈 어육 소시지

한국

EMB00002f2037ac

105g/

12.9위안

자료원: 1호점(1号店)


  ㅇ 온·오프라인 상 모두 유통되고 있으나 주로 대리상을 통한 판매로 이루어지고 있음.
    - 생선 가공식품 생산업체는 대형매장 및 호텔, 레스토랑에게 직접 납품하는 방식임.
    - 1호점(1号店)은 전 세계 식품위주로 판매하기 때문에 타오바오, JD보다 식품 구매력이 높음.


  ㅇ 대부분의 기업들은 주로 대리상을 통한 유통 방식을 이용하고 있음.
    - 일부 규모가 크고 브랜드 의식이 강한 기업은 직접 백화점, 슈퍼마켓 등에 납품하고 소매채널을 통해 소비자를 직접 상대함.


생선 가공식품 유통채널


자료원: 중국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 관세율


  ㅇ 생선 가공식품 HS code: 1604.20-4010(게맛의 것에 한함.)


HS Code

관세율

기본세율

최혜국

-FTA

1604.20-4010

90%

12%

14.6%


□ 수입규제 및 인증


  ㅇ 중국어 라벨
    - 중국에서 수입되는 모든 포장식품은 중국어 라벨을 부착해야 함.
    - 중국어 라벨에는 원산지와 중국 내 대리상 명칭, 주소, 연락처 등을 기재해야 하며 중문라벨은 보통 수입대행사를 통해 신청함.


  ㅇ 중국 세관총서는 국무원 직속기구로 현재 약 600개의 소속 세관을 운영 중
    - 세관은 수입품에 관해 관세, 증치세, 소비세 등을 징수함.


  ㅇ 수입절차는 크게 사전절차, 검역절차, 통관절차로 구분
    - 사전절차에는 해외식품 수출 기업 사전등록, 검험검역신고, 출입경검험검역기구의 입경화물통관단 발행, 신청인의 통관사전입력신고가 있음.
    - 검역절차로는 출입경검험검역기구로 검역신고와 이에 따른 샘플 검사 후 위생검역증명서의 발행으로 진행됨.
    - 통관절차는 수입통관 신청 후 세관의 서류심사와 검사, 제세징수, 물품반출 순으로 진행됨.


  ㅇ 중국의 수입 검사과정은 크게 국검과 세관으로 나뉨.
    - 국검 서류심사의 경우 약 10분이 소요됨.
    - 세관의 경우 비검사 화물이라면 15분, 검사화물이라면 약 2시간에서 2일 가량 소요됨.


  ㅇ 중국 내 식품 규정이 엄격해지는 추세로 수출 시 위생증명과 검역에 주의를 요함.


중국 수입절차


자료원: 한국해양수산개발원


□ 시사점


  ㅇ 중국 내수시장에 비해 수입시장은 미미한 수준이지만 수입량 꾸준히 증가 추세
    - 중국의 어선어업 생산량 감소에 따른 국내 수산물 공급 부족에도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국내 수요를 맞추기 위해서는 주변국으로부터의 수입에 의하여 충당할 수밖에 없음. 지난 15년간 중국의 수산물 수입 증가 추세는 이를 충분히 뒷받침하고 있음.
    - 연간 수입량 증가율이 8% 이상으로 다른 어느 국가보다 높음. 또한 경제 발전 및 소득 증가, 도시화 요인 등으로 소비자들의 수산물 수요는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됨.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연구보고서]
    - 수산물은 필수재보다는 사치재에 가까운 성격을 띠고 있음. 소득이 증가할수록 그 수요가 동반 성장될 것으로 예상됨.


  ㅇ 중국 산둥성의 몇몇 업체는 현재 한국의 생선 가공식품 업체와 협력하고 있음.
    - 중국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생선 가공 식품 업체는 중국에서 개최되는 식품 전시회에 참관하여 관심 바이어 및 협력 업체 탐색의 기회를 잡아야함.


  ㅇ 중국 진출 시 간식용뿐만 아니라 중국인 소비자 상대로 훠궈용 생선 가공식품 개발을 긍정적으로 검토해 볼 수 있음.
    - 중국 생선 가공식품 수입시장 30%를 차지하는 한국은 새로운 생선 가공식품 개발하여 수입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 전망함.
    - 중국인의 입맛을 사로잡는다면 공급가는 기존 제품 보다 비싸다고 해도 경쟁력이 있을 것이라 판단됨.
    - B2B를 통해 인지도 제고하면서 동시에 전자상거래를 통해 인터넷상에서 고객 수요에 빠르게 대응하는 것이 중요함.



자료원: 중국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1호점(1号店), 한국해양수산개발원, KITA, KOTRA 창사 무역관 자료종합



자료출처 : KOTRA 해외시장뉴스(산업 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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