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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단백질농축물(HS Code 2106.10, 2016.90), 혼합주스(HS Code 2009.90), 빵·과자 제품(HS Code 1905.90), 건조과일(HS Code 0813.10, 0813.20, 0813.30, 0813.40, 0813.50)
□ 시장규모
ㅇ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브라질 건강식품시장은 최근 5년간 12.3%의 성장률을 나타냄.
- 2017년 브라질 건강식품의 총 매출액 추정치는 245억 달러로, 2016년 대비 2% 증가함.
- 브라질은 건강식품 소비시장에서 세계 5위를 차지해 건강음료 부문에서는 세계 7위에 위치함.
브라질 건강식품 매출동향
(단위: US$ 십억)
주*: 추정치
자료원: Euromonitor
2016년 브라질 건강식품 국가별 매출동향
(단위: US$ 십억)
자료원: Euromonitor
ㅇ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6년 브라질은 기능성 건강 음료시장에서 73억 헤알 매출액을 달성함.
- 2017년 브라질의 기능성 건강 음료 매출액은 전년대비 6.9% 증가한 78억 헤알로 추정되며, 2018년 매출액은 79억 헤알로 기대됨.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6년 탄산음료는 브라질 경제침체의 영향을 받아 매출이 5.3% 감소한 반면, 기능성 건강음료는 흑자를 기록했는데 특히 과일 주스는 매출이 전년대비 2.51% 증가함.
- 유로모니터 분석에 따르면, 기능성 건강 음료 소비자들은 저당 음료를 선호하며 음료의 향과 맛보다 성분을 고려해 선택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산업정보지 DCI에 따르면, 기능성 건강음료 분야는 브라질 소비자들의 웰빙 및 유아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에 따라 최근 수년간 연평균 20%씩 성장하는 것으로 나타남.
2016년 건강음료 국가별 매출동향
(단위: US$ 십억)
자료원: Euromonitor
□ 시장동향
ㅇ 유로모니터는 올해 건강보조식품 매출액이 2017년 대비 0.8%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2022년까지 연평균 4.4%씩 증가 315억 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 시장조사업체 Mintel의 건강식품시장 분석에 따르면, 2017년 들어 인플레이션 감소와 일자리가 늘어나면서 제품 생산 원가는 낮아지고 소비는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남.
- 또다른 컨설팅 업체 T4 Consutoria는 건강보조식품의 인기는 브라질 남동부지역에서 두드러지는데, 그 이유는 해당 지역에서 건강식품 분야 중소기업 투자가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함.
- 식사카드 업체 Sodexo가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브라질 사람들은 영양 밸런스를 맞춘 식단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올해 시장조사업체 IBOPE가 브라질 국제 슈퍼마켓 전시회(APAS)를 통해 실시한 '소비경향 조사'에 따르면, 브라질 사람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인스턴트 식품과 같이 이미 조리가 돼있는 식품의 수요가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ㅇ 건강보조식품 인기는 브라질 국제 슈퍼마켓 전시회(APAS)에서 특히 두드러졌음.
- 2018년 전시회에는 여느때보다 훨씬 많은 웰빙·건강식품업체가 참가했으며 유기농 제품 전시 코너도 특별히 마련됨.
- 일반 식품 브랜드도 웰빙·건강식품 라인을 새롭게 개발해 이번 전시회를 통해 선보인 것으로 나타남.
브라질 국제 슈퍼마켓 전시회(APAS)의 유기농 제품 홍보 코너
□ Pinterest 포스팅을 통해 살펴본 2018년 인기 건강식품
ㅇ 이미지 기반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Pinterest는 사이트에 포스팅된 이미지 분석을 통해 2018년 인기를 모을 것으로 전망되는 웰빙·건강식품 리스트를 공개함.
- 음식, 패션, 유행 등과 같은 카테고리 내 포스팅 기록을 통해 사람들이 많이 찾는 포스팅을 찾아 건강식품 트렌드를 분석함.
식품 | 상세 내용 |
에어 프라이어로 조리한 튀김 | ㅇ 검색횟수 증감률('17/'16): 1,809% ㅇ 선정 사유: 에어프라이어를 통해 조리한 튀김류는 기름을 사용하지 않고 건강한 방식으로 고지방 음식을 즐길 수 있어 사람들의 선호도가 높음. |
디톡스 스프 | ㅇ 검색횟수 증감률('17/'16): 306% ㅇ 선정 사유: 건강 잡지 BOA FORMA에 따르면, 체내 독소 배출을 위한 디톡스 스프는 이미 2013년부터 Pinterest에 업로드 되기 시작했으며 여전히 높은 인기를 누리는 것으로 나타남. |
단백질 커피 | ㅇ 검색횟수 증감률('17/'16): 218% ㅇ 선정 사유: 건강한 방식으로 커피를 즐기기 위한 레시피 업로드가 증가하고 있음. 커피에 단백질이나 페루 마카와 같은 슈퍼푸드를 더해 건강한 카푸치노로 만들어 섭취할 수 있음. |
모로코 향신료 | ㅇ 검색횟수 증감률('17/'16): 2,759% ㅇ 선정 사유: 커민, 고수, 카다몬과 같은 향신료를 이용한 요리 포스팅이 증가. 이같은 향신료는 항산화작용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채식주의 식단 | ㅇ 검색횟수 증감률('17/'16): 417% ㅇ 선정 사유: 식물성 단백질을 위주한 식단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음에도 여전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음. |
건강 간식 | ㅇ 검색횟수 증감률('17/'16): 273% ㅇ 선정 사유: 풋콩과 완두콩과 같은 건강한 재료로 만든 간식에 대한 관심이 증가 |
한국식 양념 | ㅇ 검색횟수 증감률('17/'16): 222% ㅇ 선정 사유: 쌀, 된장, 고추장 등 한국 양념에 대한 포스팅이 대폭 증가함. 브라질에서 한국 음식은 건강한 식품으로 알려져 있어 한국 음식점을 찾는 브라질 소비자들이 크게 증가함. |
인도버터 기(Ghee) | ㅇ 검색횟수 증감률('17/'16): 155% ㅇ 선정 사유: 유지방만으로 만들어진 인도식 버터 기(ghee)는 유당, 카세인, 첨가물이 들어가지 않아 소비자들로부터 인기를 얻고 있음. |
채식 디저트 | ㅇ 검색횟수 증감률('17/'16): 329% ㅇ 선정 사유: 동물성 성분이 함유되지 않은 디저트를 찾는 사람들이 증가함. |
무알코올 음료 | ㅇ 검색횟수 증감률('17/'16): 160% ㅇ 선정 사유: 더 건강하게 음료를 즐기고자 하는 사람들이 주로 무알코올 음료를 찾는 것으로 나타남. |
자료원: Pinterest
□ 브라질인의 식생활
ㅇ 브라질 국제 슈퍼마켓 전시회(APAS)가 시장조사업체 IBOPE와 Nielsen, Kantar Worldpanel, Gfk 등과 협력을 통해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브라질 소비자는 다른 나라보다 건강식품을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남.
- 브라질 사람들은 비타민, 미네랄, 섬유질, 오메가 3 및 단백질 성분이 매우 풍부한 식사를 하며 브라질 사람들이 일반적인 식사를 통해 섭취하는 영양소들은 세계 평균치보다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남.
ㅇ Globo 방송에 따르면, 브라질 인구의 상당수가 식생활 관리를 통해 건강을 유지하는 것으로 드러남.
- 저당, 저염, 무방부제 식품 등 건강식품시장은 최근 브라질 경제 위기에도 큰 영향을 받지 않고 꾸준한 성장을 유지하고 있으며 경제 회복과 함께 더욱 사용자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브라질 소비자들의 중요시하는 영양소
자료원: APAS
ㅇ 브라질 사람들의 65%가 비타민과 미네랄이 함유된 식품 소비에 중점을 두는 반면 글로벌 평균은 51%로 나타남.
- 섬유질 함유 식품에 대해서는 브라질 소비자들은 61%로 조사된 반면 글로벌 평균은 53%로 조사됨.
- 오메가 3 함유 식품의 경우 브라질 소비자들은 60%, 글로벌 평균은 40%로 조사됨.
- 브라질 조사 대상자의 대부분은 일반 식품보다 더 영양가 있고 건강한 식품을 섭취하기 위해 많은 비용을 지불하는 데 신경 쓰지 않는다고 대답함.
□ 수입동향
ㅇ 경제지 Valor Economico에 따르면, 브라질 웰빙·건강식품시장에서 발생하는 매출의 약 80%가 국산 제품으로 인한 것으로 드러남.
- 브라질에서 다양한 웰빙·건강식품이 생산되는 데다가 수입제품에는 높은 관세가 부과돼 동일 제품을 비교했을 때 수입산이 국산보다 약 40% 더 비싸기 때문에 국산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국산 건강식품 업체가 다수 탄생하면서 수입 브랜드 제품은 점차 시장점유율을 잠식 당한 것으로 드러남.
브라질 단백질농축물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2106.90 기준)
(단위: US$ 백만)
순위 | 국가명 | 2015 | 2016 | 2017 |
- | 전체 | 46.194 | 43.213 | 48.961 |
1 | 미국 | 66.299 | 58.664 | 61.962 |
2 | 네덜란드 | 39.657 | 35.777 | 33.298 |
3 | 독일 | 31.117 | 17.621 | 19.836 |
4 | 아르헨티나 | 15.212 | 14.912 | 13.303 |
32 | 한국 | 0.296 | 0.043 | 0.101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브라질 빵·과자 제품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1905.90 기준)
(단위: US$ 백만)
순위 | 국가명 | 2015 | 2016 | 2017 |
- | 전체 | 34.769 | 23.681 | 31.330 |
1 | 벨기에 | 6.809 | 8.549 | 12.193 |
2 | 아르헨티나 | 3.931 | 1.775 | 2.485 |
3 | 프랑스 | 2.097 | 1.510 | 2.369 |
4 | 말레이시아 | 1.761 | 1.400 | 1.746 |
20 | 한국 | 0.055 | 0.078 | 0.106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브라질 혼합주스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2009.90 기준)
(단위: US$ 백만)
순위 | 국가명 | 2015 | 2016 | 2017 |
- | 전체 | 1.594 | 1.172 | 1.355 |
1 | 미국 | 1.358 | 1.150 | 1.218 |
2 | 남아프리카 | 0.122 | 0.018 | 0.086 |
3 | 터키 | 0.015 | 0 | 0.048 |
4 | 오스트리아 | 0.042 | 0.003 | 0.003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브라질 건조과일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0813.10/20/30/40/50 기준)
(단위: US$ 백만)
순위 | 국가명 | 2015 | 2016 | 2017 |
- | 전체 | 43.003 | 36.555 | 39.020 |
1 | 아르헨티나 | 19.314 | 16.886 | 17.811 |
2 | 터키 | 14.077 | 12.155 | 11.982 |
3 | 칠레 | 4.195 | 4.134 | 5.605 |
4 | 중국 | 3.827 | 2.565 | 2.417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ㅇ 한국은 아직까지 웰빙·건강식품 분야 대브라질 수출이 저조한 것으로 드러남.
- 한국산 제품은 소량 수입돼 주로 한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유통되는 것으로 나타남.
□ 주요 경쟁기업
ㅇ Mundo Verde
- 1987년 설립된 Mundo Verde는 친환경 및 유기농 제품과 웰빙·건강식품 분야에서 브라질은 물론 남미 주요 기업 중 하나임.
- 해당 회사가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저칼로리 제품, 유기농 식품, 글루텐 무함유, 저당 제품, 유당 무함유 제품 등 다양한 웰빙·건강 제품을 취급하고 있기 때문으로 드러남.
- '영양적으로 균형 있는 식품과 건강한 삶'을 모토로 제품을 판매하는 Mundo Verde는 현재 브라질에 400개가 넘는 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2016년에 5억5000헤알의 매출을 기록함.
- 올해 12월까지 4000만 헤알을 투자해 62개의 신규 체인점을 열 계획임.
Mundo Verde 제품
사진 | 제품명 및 특징 |
ㅇ 파인애플과 민트가 함유된 녹차 - 200g, R$59.90 - 물에 잘 녹는 수용성 가루 - 노화 방지에 탁월한 녹차 추출물 함유 | |
ㅇ 콜라겐 Type 2 - 13.5g, R$69.90 - 비타민 성분을 함유한 콜라겐 | |
ㅇ 코코넛 쿠키 - 120g, R$9.90 - 쌀가루, 코코넛 밀가루, 만지오카 - 전분, 야자수 오일, 퀴노아 등 성분이 함유된 건강 쿠키 | |
ㅇ 허브 과자 - 120g, R$8.90 - 글루텐이 함유되지 않고 쌀가루, 바나나, 카사바 녹말, 향신료 등의 성분 함유 | |
ㅇ 스위트 팝콘 - 50g, R$3.50 - 흑설탕과 옥수수로 만든 팝콘 | |
ㅇ 치아씨드 - 150g, R$8.50 - 슈퍼푸드로 알려진 치아씨드는 오메가3, 칼슘, 철분이 풍부하며 단백질을 많이 함유함. | |
ㅇ 아마란스 - 120g, R$10.90 -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 권장량이 함유된 식품 - 쌀과 콩 대신에 널리 쓰이고 있음 | |
ㅇ 타피오카 - 340g, R$9.90 - 타피오카 전분은 탄수화물, 비타민 B9, 비타민 C, 마그네슘, 구리가 풍부함. - 칼로리가 적고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으며 찹쌀떡같은 식감을 가지고 있어 아침 식사로 많이 먹는 편임. | |
ㅇ 포도, 바나나, 캐롭 에너지바 - 25g, R$5.90 - 저칼로리 과일 에너지바 - 글루텐 무함유 - 케롭은 초콜 대체식품으로 적합함 | |
ㅇ 브라질 너트 - 140g, R$10.90 - 브라질 북부 지방에서 생산되는 너트의 일종으로 항암과 노화방지에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음. - 심장병 예방 효과가 있으며 면역력을 증가시킴. | |
ㅇ 해바라기 씨 - 150g, R$17.90 - 섬유질이 풍부한 건조 해바라기 씨 | |
ㅇ 뷰티 초콜릿 - 25g, R$5.90 - 모발, 피부 및 손톱 건강을 개선하는 루테인 및 비오틴이 함유된 카카오 72% 함유 초콜릿 | |
ㅇ 비트 스낵 - 50g, R$ 10.00 - 비트, 쌀가루, 야자수 오일 성분 함유 - 글루텐 무함유 |
자료원: Mundo Verde
ㅇ Jasmine
- 1990년에 설립된 브랜드로, 곡물이 함유된 건강 빵 등이 입소문을 타기 시작하면서 유명해짐.
- 20년 전 당시 브라질 시장에서 볼 수 없었던 그래놀라 제품을 출시하면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기 시작했으며 현재까지도 웰빙·건강식품 브랜드의 대명사로 인식됨. 현재 브라질의약 4만 여 곳의 식품점에서 판매됨.
- 경제전문지 Valor Economico에 따르면, 현재 170여 개 종류의 제품이 생산되고 있으며 2016년에는 1억3500만 헤알 매출 기록
- 2017년에는 매출액이 15% 성장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향후 3년 이내에 식품점 입점 건수 10만 건을 달성할 계획임.
Jasmin사의 제품
사진 | 제품명 및 특징 |
ㅇ 유기농 그래놀라 - 200g, R$13,00 - 땅콩 그래놀라. 섬유질, 트랜스지방 무함유, 100% 유기농 성분으로 구성 | |
ㅇ 글루텐 무성분 빵 - 350g, R$14,31 - 우유가 들어가지 않아 장이 좋지 않은 사람들에게 적합 - 풍부한 섬유질, 철분, 칼슘, 식물성 단백질 함유 | |
ㅇ 유기농 감귤 주스 - 200ml, R$3,31 - 설탕과 방부제가 첨가되지 않은 유기농 감귤 주스 | |
ㅇ 유기농 분유 - 300g, R$31,00 - 칼슘이 풍부하고 유당이 적기 때문에 우유 대체로 탁월함. | |
ㅇ 사과칩 - 40g, R$6,70 - 무방부제 건조 사과로, 섬유질이 풍부함. | |
ㅇ 크랜베리 - 70g, R$20,00 - 건조 크랜베리로 구성된 100% 천연 제품 - 첨가 당분, 방부제, 색소 및 첨가물이 함유되지 않음. | |
ㅇ 유기농 Agrave 시럽 - 330g, R$37,00 - 정제 설탕을 대체할 수 있는 시럽 - 철분, 칼슘, 칼륨 및 마그네슘이 풍부한 Agave Tequilana에서 추출돼 설탕보다 당도가 높음. | |
ㅇ 현미 - 1000g, R$13,30 - 가공 과정에서 배아와 외피층을 유지해 많은 영양분을 포함함. - 섬유소와 단백질, 비타민 B가 풍부 |
자료원: Natue, Natumesa
ㅇ기타 웰빙식품
사진 | 제품명 및 특징 |
ㅇ 7가지 곡식 믹스 - 업체/브랜드명: Ráris - 500g, R$9,19 - 자연유래 섬유질 함유. 쉽고 간단한 조리법으로, 30분간 물에 불려서 사용 | |
ㅇ 곡물 과자 - 업체/브랜드명: Mãe Terra - 50g, R$5,50 - 올리브유와 허브를 함유한 유기농 제품. 나트륨 함유량이 40% 적고 7가지 종류의 곡물로 이루어짐. | |
ㅇ 과일즙 - 업체/브랜드명: Pic-Me - 100g, R$6,00 - 화학첨가물과 나트륨이 함유되지 않은 100% 천연 과일즙. 매일 신선한 과일을 짜서 제조함. | |
ㅇ 야채 조미료 - 업체/브랜드명: Estar Bem - 190g, R$17,90 - 무지방, 무글루텐의 100% 유기농 조미료 - 특별 제작된 히말라야 소금과 함께 12가지 향신료가 섞여있음. - 조리된 요리나 생 야채에 뿌려 즐겨 먹을 수 있음. | |
ㅇ 코코넛 오일 - 업체/브랜드명: Copra - 210g, R$20,00 - 100% 건조 코코넛에서 추출. 무글루텐, 무당, 무방부제 제품 | |
ㅇ 자일리톨 - 업체/브랜드명: Nutrify - 300g, R$42,40 - 천연 감미료 성분. 저칼로리 | |
ㅇ 캐슈너트와 브라질 너트 음료 - 업체/브랜드명: A Tal da Castanha - 1L, R$21,80 - 100% 천연 음료. 향료 및 색소, 글루텐 무포함. 오메가 9, 셀레늄 및 단백질 풍부 | |
ㅇ 천연 탄산음료 - 업체/브랜드명: Wewi - 355ml, R$5.69 - 글루텐, 유당, 나트륨, 방부제가 들어있지 않은 유기농 탄산음료. 과라나와 코카 맛 |
자료원: Natue, Natumesa
□ 유통구조
ㅇ 웰빙·건강식품은 전문 수입상 및 대형 유통업체를 통해 수입돼 도매상과 소매상을 거쳐 일반 소비자에게 도달하는 것으로 조사됨.
- 브라질 대표적인 건강식품 기업 Mundo Verde의 경우, 다양한 국적의 건강보조식품을 직간접 수입해 유통함.
- 아시아 식품점이 다수 위치한 Liberdade 지역의 경우, 아시아 국가에서 수입한 다양한 웰빙·건강식품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식품점이 다수 영업 중임.
□ 관세율
구분 | HS Code | 관세율(II) | 공업세(IPI) | 사회기여세(PIS/PASEP) | 사회보장세(COFINS) | 유통세(ICMS) |
단백질 농축물 | 2106.10 | 14% | 0% | 2.1% | 9.65% | 18% |
2106.90 | 14% | 0% | 2.1% | 9.65% / 15.26% | 18% | |
혼합주스 | 2009.90 | 14% | 0% | 2.1% | 9.65% | 18% |
빵·과자 제품 | 1905.90 | 18% | 0% | 2.1% | 10.65% | 18% |
건조과일
| 0813.10 0813.20 0813.30 0813.40 0813.50 | 10% | 0% | 0% | 0% | 18% |
주: 1) 관세율: MERCOSUR, ALADI 국가 및 멕시코가 원산지일 경우 관세 감면 헤택 부여,
2) 사회보장세: HS Code 2106.90 제품은 특징이나 사양에 따라 사회보장세가 다르게 적용됨,
3) 유통세: 유통세는 주(州)마다 상이함(상파울루주의 경우는 18% 부과)
자료원: TECWIN
□ 수입 규제
ㅇ 브라질 식품사업 분야 진출을 하기 위해서는 국가위생감시국 ANVISA 인증이 필수적임.
- 위생 감시국은 제품 및 서비스의 위생 과정과 모든 제조 공정을 평가하며 제조기술 및 제조환경까지 검사 절차에 포함됨.
- 식품 카테고리에 따라 농산물 자원부(MAPA)의 승인 절차가 필요할 수 있음.
□ 시사점
ㅇ Globo 방송국에 따르면 브라질은 세계 건강식품시장에서 두드러지는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는 않으나 최근 수년간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브라질의 건강식품시장은 건강 유지에 관심이 많은 노령인구과 피트니스를 생활화하는 젋은 세대가 늘면서 인기가 폭증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짐.
- 퀴노아, 현미, 치아, 아마란스 등과 같은 건강 곡물은 과거 가격이 비싸 주로 고소득층이 구매했으나 현재는 건강식품의 대중화로 소득에 관계없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됨.
ㅇ 건강식품의 인기는 브라질 사람들의 비만율 증가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드러남.
- 뉴욕타임즈에 따르면 1980년대부터 현재까지 브라질의 비만 지수는 3배 증가한 것으로 밝혀짐. 40년 전에는 브라질 인구 중 7% 만이 비만이었으나 현재는 22%까지 증가했으며 2022년에는 26%까지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비만이 늘면서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과 구매가 증가하고 있어 항후 이같은 소비자들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더 많은 종류의 건강식품과 상점이 생겨날 것으로 기대됨.
ㅇ 브라질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을 기회 삼아 다양한 한국산 웰빙·건강식품으로 브라질 시장에 진출하는 방안을 모색해 볼 필요가 있음.
- 식품 유통에는 ANVISA, MAPA 인증이 필요하기 때문에, 충분한 시장 조사와 함께 인증 절차를 충분히 숙지해 미리 준비해야 함.
- 한국산 건강식품의 효능에 대한 상세한 안내, 복용 방법, 시식행사 등 충분한 마케팅 홍보 전략이 겸비돼야 브라질 시장진출에 성공을 거둘 수 있음.
자료원: Euromonitor, 경제전문지 Valor Economico, DCI, Mundo Verde, Jasmin, KOTRA 상파울루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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