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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7년 1월 1일부터 수입관세 감면 대상(BMDTP)에 화장품 원료 포함 -
- 인도네시아 화장품 업계, 다국적 기업에만 이익이 되지 않을까 우려 -
- 대 인도네시아 화장품 수출 기업, 현지 기업과의 우호적인 관계 구축 필요 -




자료원: pixabay


□ 개요


  ㅇ 2017년 1월 4일 인도네시아 재무부는 올해 제조업 부문 수입 관세 감면(Bea masuk Ditanggung Pemerintah, 이하 BMDTP)에 5961억 루피아(약 4500만 달러)규모의 예산을 책정하기로 발표함. 이는 2016년보다 171억 루피아(약 130만 달러) 증가한 금액임.


  ㅇ 2017년 1월 1일부터 시행되는 규정에는 제조업 25개 부문 가운데 화장품이 신규 포함됨에 따라 인도네시아 현지 중소 규모 사업자들은 해외에서 원료를 수입, 조달하는 비중이 적어 대기업과의 원가경쟁력 하락에 대한 부담 상승


  ㅇ 따라서 인도네시아 화장품 업계는 전체 업체의 15% 정도에 불과한 대기업이 주로 BMDTP의 혜택을 받을 것을 우려, 국내 원료 생산투자 확대를 위한 정부 대책이 시급하다고 주장함.


□ 수입관세 감면제도(BMDTP) 개요


  ㅇ 이 제도는 매년 발표되는 인도네시아 재무부 규정으로 경기 침체의 영향을 받는 산업 분야를 돕는 것이 목적이며, 시행 전년도에 다음  해 1월부터 12월까지 어느 부문이 수입관세 혜택을 얻게 될 지를 결정함.


  ㅇ BMPTD 혜택을 받기 위한 절차는 현지 재무부 규정(248/PMK.011/2014)에 언급했으며 BMDTP의 내용은 각 산업의 실제 요구를 기반으로 해 달라짐. BMDTP 혜택은 인도네시아에 내에서 생산되지 않는 원자재에만 부여함.


BMDTP 혜택을 위한 물품 수입 계획의 내용

 제5조 

 (1) 특정산업 분야의 기업은 BMDTP를 얻을 수 있다.

 (2) 1항에 나와 있는 BMDTP를 얻기 위해서 기업은 관세 및 소비세 감독에게 신청서를 제출해야 한다.

     a. 산업 부문 설립자에 의해 검증 및 승인 된 물품의 수입 계획서

     b. 세관 및 소비세 면제 발행국의 주요 서비스 담당 국장 본사로부터 컴퓨터 기반 정보 시스템 재고 목록을 응용. 그리고/또는

 면제를 받는 회사에 대한 반환 그리고/또는 물품에 대한 수입 관세 환급과 수출 목적으로 다른 물품에 가공, 조립 또는 설치되는

 자재

 (3) 2a.에 언급 된 물품의 수입 계획은 적어도 다음의 데이터를 포함해야한다.

     a. 상품을 수입하기로 한 날짜와 번호

     b. 예산 시행 체크리스트 수

     c. 회사명

     d. 납세자 식별 번호

     e. 주소

     f. 수입이 있는 세관

     g. 제품 유형 및 기술, 사양에 대한 설명

     h. HS 코드

     i. 상품의 수량/단위

     j. 예상되는 수입 가격

     k. 원산지

     l. 예상되는 정부 부담 수입 관세

     m. 기업 대표 서명과 이름  

 (4) 단락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인증에 관한 규정 제2b.는 추가 관세 및 소비세의 규제


 사무 총장에 의해 규정한다.

자료원: 인도네시아 재무부 BMDTP 248/PMK.011/2014에서 발췌


  ㅇ 화장품 제조 부분의 정부 차원 우대 비용은 150억 루피아로 화장품 원료 41개 품목에 세율 10%의 수입 관세가 면제돼 화장품 원    료 가격은 기존 1kg당 2000루피아에서 1kg당 1900루피아로 감소할 예정


연번

원료명

상세 설명

HS code

1

Guar Gum

분말 형태

1302.32.00.00

2

Wheat Germ Oil

액상 형태

1515.90.99.00

3

Vegetable waxes(except triglycerides)

칸 데릴라 왁스 종류

1521.10.00.00

4

vas alba/white vaselin

반고체 형태

2712.10.00.00

5

sodium fluoride

분말 형태

2826.19.00.00

6

ACH 303/Achieve L1050

액상 형태

2827.49.00.00

7

Zinc Suifate Heptahydrate

결정 형태

2833.29.90.00

8

Welcompress/Dicafos

분말 형태

2835.25.90.00

9

Dicalcium Phosphate Dihydrate

분말 형태

2835.26.00.00

10

Needless powder

분말 형태

2839.90.00.00

11

Sodium perborate

분말 형태

2840.30.00.00

12

steary alcohol

조각 또는 향정 형태

2905.17.00.00

13

butyl methoxy dibenzoyl metchane(BMDBM)

분말 형태

2914.50.00.00

14

mexoryl SX

투명한 액체 형태

2914.70.00.00

15

uninul A plus Granular

입상 분말 형태

2916.39.90.00

16

Purasal S / PF60

액상 형태

2918.11.00.00

17

Potassium Citrate Trihydrate

결정 형태

2918.15.90.00

18

Pentaerythrityl Tetraditbutyl

분말 형태

2918.29.90.00

19

Octyl Methoxy Cinnamate(OMC)

용액 형태

2918.99.00.00

20

Thiethanolamin(TEA)

용액 형태

2922.13.00.00

21

Cremogen with Hazel

-

3301.90.90.00

22

Fragrance

액상 형태

3302.90.00.00

23

Disodium Lauryl Sulfosuccinate

분말 형태

3402.11.99.00

24

Coco Amido propyl Betaine(CAPB)

분말 형태

3402.19.90.00

25

Texapon ASV 70 Special

-

3402.20.91.00

26

Sodium Cocoyl Glycinate

물, 나트륨 염화물 및

코코넛 산 등의 다른 재료와 함께

3402.90.12.00

27

Preparation of Biocides

수분, 펜타, 산화은,

Pentetate, Lauric Acid과 함께

3808.99.90.00

28

Linear Alkyl Benzene(LAB)

용액 형태

3817.00.00.00

29

Cetearyl Alcohol

조각 펠렛 형태

3823.70.90.00

30

Mexoryl SBB

용액 형태

3824.90.99.00

31

Preservative A2

과립의 형태/분말 형태

3824.90.99.00

32

Sepicide HB

-

3824.90.99.00

33

Polymer Types Of Polyvinyl Pyrolidone

분말 형태

3905.21.00.00

34

vinylpyrrolidone / Vinyl acetate Copolymer

분산액의 형태

3905.91.10.00

35

Acrylic Acid And Maleic Anhydride Copolymer

용액 형태

3906.90.99.00

36

Simugel NS

고체 분산 체의 형태 이외

3906.90.99.00

37

Silicon

분산 또는 용액

3910.00.20.00

38

Besil DADM 5050E

불순물 및 위상 분리에서 액상 없음

3910.00.20.00

39

Sodium Carboxy methyl Celiulose (SCMC)

과립 형태

3912.31.00.00

40

AvichelPH102 / Flocel 102

분말 형태

3912.39.19.00

41

Spunlace Nonwoven Fabric

25~70g/㎡ 사이 무게

5603.92.00.00

자료원: 인도네시아 재무부


□ 인도네시아 화장품 업계 현황


  ㅇ 인도네시아는 인구 약 2억5000만 명의 국가로 화장품 업계에 유망한 시장임. 여성 인구 수가 118만 명에 달하는 국가로, 대부분의 화장품 산업이 주로 여성을 소비자 대상으로 하고 있지만, 최근에는 인터넷 및 SNS 발달로 남성들도 미용에 관심을 가지는 추세임.

 
  ㅇ 인도네시아 화장품 산업의 성장 가치는 지난 5년간 2배 정도 성장한 것으로 고려, 지난 2년간 화장품 산업은 연평균 15.67% 성장함. 예측 성장률은 대기업에서 나타나는 변수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전망


2011~2015년 인도네시아 화장품 시장 성장 지표
                                                                                                                                         (단위 : 십억 루피아, %)

구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시장 규모

8,500

9,760

11,200

12,874

13,943

성장률

-4.49

14.82

14.75

14.95

8.30

자료원: Surbey Bizteka CCI


  ㅇ 따라서 인도네시아는 현재 현지 화장품 업계가 수익을 창출해야 하는 상황. 그러나 화장품 시장의 전체 70%를 다국적 기업이 점유한 상태로, 현지 화장품 회사가 다국적 기업들과 경쟁상대가 되지 못하고 있음.


  ㅇ 인도네시아의 중상류층 소비자들은 자국 브랜드를 이용할 때보다 글로벌 브랜드를 이용할 때 자신감을 더 느끼는 것으로 분석. 또한 화장품의 경우 브랜드 충성도가 높으므로 외국 화장품에 대한 고정 수요층이 존재함.


 external_image  

자료원: 2017 GO-JEK Indonesia


external_image 

자료원: marketeers


□ 현지 화장품 브랜드 동향


  ㅇ 실제로 인도네시아 내의 다국적 기업, Unilever, L'Oréal 등의 아시아 지역 공급이 인도네시아 내 외국 화장품 물량 증가. 아세안 조화 화장품 규제 제도(Arthan Harmonized Cosmetic Regulatory Scheme)에 따른 화장품 거래가 증가의 원인도 있음.


  ㅇ 특히 L'Oréal의 경우 인도네시아 국내 시장을 겨냥한 생산은 전체 37.4 %로 나머지는 ASEAN 국가들에 수출. 태국 33%, 말레이시아 14%, 싱가포르 3.2%로 나머지는 필리핀과 홍콩이 차지


인도네시아 증권 거래소에 주식을 상장한 주요 4개 기업의 연차 재무제표 내용

회사명

2015년 매출 성장률

주요 내용

PT Unilever Indonesia Tbk

5%

 홈 케어 및 퍼스널 케어 74% 성장. 회사의 매출 총 이익에서

 97,600만 달러 기여. 현재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브랜드 중 하나

PT Mandom Indonesia Tbk

0.3%

 브랜드 게츠비와 픽시의 헤어 케어는 6.2% 성장. 스킨 케어와 메이크업

 제품이 두 번째로 성장하고 있음. 2014년 약 5,967만 달러에서 2015

 약 6,098만 달러로 2.1% 증가

PT Martina Berto Tbk

3.48%

 화장품 매출의 높은 성장보다는 위탁 생산과 허브 관련 의약품이

 각각 43.31%, 15.71% 성장

PT Mustika Ratu Tbk

-2%

 화장품 매출 성장에 주력. 화장품 매출액이 0.5% 감소.

 화장품 매출 감소로 생활용품 판매 증가가 예상됨.

자료원: tirto.id 기사 내용 가공


□ 재무제표 내용에서의 유의점


 
 ㅇ PT Unilever Indonesia Tbk, PT Mandom Indonesia Tbk의 경우, 홈 케어, 구강 케어, 헤어 케어, 베이비 케어 등 다양한 제품군으로 인해 화장품 생산량 증대에 큰 영향을 끼쳤다고 설명하기는 어려움.


  ㅇ 인도네시아 산업부에 등록된 화장품 회사는 760개사로 그중 85%에 해당하는 중소기업이 세부적인 재무 데이터가 부족함. 따라서 위의 4개 기업의 내용만으로는 인도네시아 국내 화장품 산업을 완전히 설명하는 데 한계가 있음.


□ 인도네시아 대표 화장품 대기업: Martina Berto(Martha Tilaar Group), Mustika Ratu, Wardah


  ㅇ Martha Tilaar의 2015년 매출액과 수출액은 각각 3.48%와 7%가 성장. 그중 위탁 생산과 허브 관련 의약품의 순 매출액이 각각 43.31%, 15.71% 성장했지만 화장품 매출액은 1.65%대의 성장에 그침.


  ㅇ Mustika Ratu의 2015년 매출 증가율은 4350억 루피아에서 4280억 루피아로 –2%를 기록. 화장품의 순 매출 역시 0.5% 감소. 그러나 Mustika Ratu는 수출 감소의 원인은 세계 경제 위기라고 주장


Mustika Ratu의 3년간 수출 가치

                                                                                                                                (단위: 십억 루피아)

구분

2013

2014년

2015년

수출 가치

16.3

8.3

2.2


  ㅇ 인도네시아 산업자원부에 따르면, 상대적으로 2015년 태국과 싱가포르 수출이 각각 3억9000만 달러, 11억7300만 달러로 높은 편. 이는 PT Paragon Technology Innovation의 할랄 화장품 Wardah의 인기때문으로 분석. 현재 Wardah는 중동 시장과 Halal Dari Awal niche market이라는 제목의 할리우드의 틈새시장 진출에 노력 중.


□ 시사점 및 유의사항


  ㅇ 2015년 화장품 인도네시아 수출액은 약 8억1800만 달러에 달함. 이 수치는 수입액인 약 4억4100만 달러보다 큰 수로, 화장품 무역 수지 흑자가 85%에 달함.


  ㅇ 그러나 실제로 인도네시아 화장품의 성장 추세는 상대적으로 낮은 성장세. 현지 브랜드의 성장률이 높지 않고 성장에 기여하는 품목이 홈 케어, 퍼스널 케어에 집중돼있기 때문임.


  ㅇ 현지 화장품 브랜드가 아직 다국적 기업의 브랜드 파워를 뛰어넘지는 못하고 있음. 화장품 업계가 원료의 90%를 수입하는 상황에서 현지 브랜드가 BMDTP 혜택을 크게 누릴 수 있을지는 의문


  ㅇ 이에 관해 화장품 업계에서는 정부에 화장품 수입 원자재에 압력을 가할 것을 요청. 인도네시아 정부의 자국 화장품 산업의 관세 혜택과 인도네시아 고유의 허브를 이용한 원료 추출과 기술 개발을 위한 노력이 예상됨.


  ㅇ 이번 BMDTP에 관해 현지 화장품 업계에서는 다국적 기업 및 대 인니 수출 기업에만 혜택이 돌아갈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음. 따라서 앞으로 화장품 산업에 정부가 어떠한 정책을 추가할지 지켜볼 필요가 있음. 또한, 매년 개정되는 BMDTP 내용 역시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요구됨.


  ㅇ BMDTP는 화장품 원료를 수출하는 기업에는 희소식이지만 국산 원료를 사용 중인 현지 기업에 위화감을 조성하지 않으며 현지 화장품 기업들과 지속적인 교류를 할 필요가 있음. 현지 내수 기업들이 BMDTP에 우호적이지 못한 입장이므로 다각적이고 수시로 변하는 현지 상법에 유동적이고 신속히 대처할 필요가 있음.


  ㅇ 인도네시아는 일부 대기업을 포함한 중소기업의 세부적인 재무 데이터가 부족한 상황임. 현지 화장품 시장 진출을 위해 화장품 품목별 잠재 바이어에 대한 사전 조사가 필요하며 아세안 조화 화장품 규제 제도(Arthan Harmonized Cosmetic Regulatory Scheme)도 참고할 만한 사항임.



자료원: Euromonitor, Indonesia Finance Today(현지 언론), trio.id(현지 언론), pagi(현지 경제 신문), OMNI 세금 컨설턴트, 비즈니스 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 재무부,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보유 자료 등




자료출처 : KOTRA 해외시장뉴스(통상 규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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